상세글 보기

[댄스스포츠] 조금 다른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광고 속 관전포인트와 Dance Box 심사기준

2011.10.31

 

영화나 드라마에서 멋지게 춤을 추며 상대를 리드하고 교감하는 연기자를 보며, 한 번쯤 배워보고 싶었던 댄스스포츠. 전 세계 톱 랭킹 선수들이 펼치는 댄스스포츠 갈라쇼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의 놀라운 플레이가 곧 시작됩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관중의 입장에선 어떤 기준으로 선수들의 순위가 결정되는지 궁금해지기 마련이죠. 자세와 타이밍, 춤의 라인, 균형, 음악적 감성과 표현 등과 같은 기본적인 평가 요소 외에도 음악에 따른 적합한 동작 및 파트너와의 조화와 같은 다양한 심사기준을 토대로 우승자를 선발하는 댄스스포츠.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의 5가지 심판 구성 요소를 특별한 관전 포인트를 영상과 함께 만나보세요.

 

 

 

 

03. 둘의 보폭은 일치하는가

 

댄스스포츠는 경기에 임하기 전 선수의 자세에서 나오는 자신감과 몸의 밸런스가 시합 결과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충분한 연습과 노력을 한 선수의 자연스러운 자세를 기본으로 기술, 표현력 등을 심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파트너와의 교감이 중요한 댄스스포츠에서 둘의 보폭이 일치한다는 것은 마치 한 몸과 같은 움직임(Togetherness)으로 두 사람의 체중이 하나로 모이면서 힘을 들이지 않고 리딩과 팔로잉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로가 동시에 움직이며 완전한 혼연일체가 되는 것이죠.

 

 

 

 

08. 그림자의 균형은 맞는가

 

댄스스포츠는 하나가 아닌 둘의 완전한 교감을 필요로 합니다. 서로 함께 만드는 팔꿈치의 곡선은 균형을 이루고, 그 모습 그대로 유지되어야 하기에 서로를 읽지 않는다면, 자연스럽지 않은 동작으로 보는 이의 시선을 불편하게 만들지도 모릅니다. 춤을 추는 선수들의 그림자의 균형까지 완벽해야 하는 댄스스포츠의 그림자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그 춤을 함께 공유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24. 몸 전체로 리드하는가


리드와 팔로우(Lead and Follow)는 남자가 몸 전체를 사용하여 리드를 잘하고 있는지, 여자는 남성의 도움 없이 팔로우를 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팔로만 리드하는 남자와 함께 춤을 추는 파트너의 자연스러운 동작을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여자가 리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기준이 적용됩니다. 온몸으로 리드하지 않는다면, 그 불편함이 그대로 보이기 때문이죠.

 

 

27. 멈춘 순간도 연기하는가

 

춤의 라인은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흐르는 전체적인 몸의 선과 스트레칭을 의미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특별한 춤의 라인은 댄스스포츠를 보다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죠. 움직이는 것만이 아닌 멈춘 순간에도 연기를 해야 하는 댄스 스포츠는 양팔의 라인, 서로의 팔이 대칭을 이루며 두 사람이 만드는 원의 모양이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곧고 흔들리지 않는 자세로 댄스스포츠의 바른 자세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댄스스포츠 세계 챔피언의 1 : 1 레슨, Dance Box 심사기준

 

 

 

현대카드에서는 댄스스포츠를 사랑하는 국내 팬들을 위해 세계적 탑 랭킹의 댄스스포츠 선수들에게 원포인트레슨을 받아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Dance Box. 참여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 혹은 친구와 가족의 댄싱 모습을 영상에 담아(UCC) You Tube에 등록한 뒤, Superseries@hyundaicard.com으로 Dance Box 주인공이 되어야 하는 사유와 이름,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됩니다.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Dance Box의 최종 선정 팀은 전문가 평가 30점과 SNS(현대카드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투표 점수 70점을 합산하여 결정됩니다.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Dance Box 참가자 선발에는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무대 연출을 담당할 이해동 경기위원장과 숀테이 감독이 함께합니다.

YouTube를 통해 응모한 지원자들의 전문가 평가는 댄스스포츠의 5가지 심판 구성요소에 따라 결정 될 예정입니다. 자세와 균형, 신체상의 조화를 평가하는 P.B(posture, Balance, coordination) 항목과 춤 동작의 질과 역동성을 평가하는 Q.M(Quality of Movement) 항목, 춤이 음악과 얼마나 조화를 이루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M.M (Movement to Music) 항목, 파트너와의 호흡을 평가하는 P.A(Partnering)항목, 마지막으로 안무와 표현을 중점적으로 심사하는 CP(choreography & presentation)항목으로 총 5가지 요소에 따라 선발됩니다. 기술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예술성을 동시에 갖춘 팀을 고르기 위한 심사 항목으로 이해동 경기위원장과 숀테이 감독이 포함된 전문가 4인의 평균 점수로 스탠다드와 라틴 각각 6개 팀을 1차 선발합니다. 이후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블로그와 현대카드 트위터 (@HyundaiCard), 페이스북 (www.facebook.com/hyundaicard)을 통해 일반인들의 투표를 진행합니다. 전문가 평가와 SNS 투표 점수를 합산하여 종목별 상위 6팀의 최종 당첨자를 선정합니다.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Dance Box에 최종 선정된 6팀에게는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선수의 1:1 댄스 레슨 및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티켓(1팀당 2매), 그리고 다각도 영상 촬영 기법으로 완성된 레슨 영상 DVD가 제공됩니다. 물론 Dance Box 응모에 참가해주셨던 분들께도 추첨을 통해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 티켓을 드립니다. 춤을 추면서 우러나오는 내면 연기는 음악적 감성, 표현과 함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죠. 춤의 에너지와 발과 다리의 액션도 빼놓을 수 없는 댄스스포츠의 심사 요소입니다. 두 사람의 보폭과 그림자의 균형까지 맞추며, 멈춘 순간에도 연기를 이어가며 몸 전체로 리드하는 댄스스포츠의 예술성은 춤의 미학이 무엇인지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댄스스포츠의 관전 포인트와 함께 더 자세한 용어를 알고 싶으시다면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의 기본, 알고 즐기면 더 재미있는 댄스스포츠 용어 사전을 참고하는 것도 댄스스포츠를 감상하는 재미를 더할 것입니다. 오는 11월 26일과 27일, 양일간 펼쳐질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펼치는 환상적인 무대, 현대카드 슈퍼매치 12 댄스스포츠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