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에미넴] 새로운 시도와 파격적인 변화, 에미넴의 <The Eminem Show> & <Encore>

2012.06.27


2002년 발매된 에미넴의 세 번째 정규 앨범 The Eminem Show는 발매 후 곧바로 정상을 차지하며 1주 만에 백만 장의 판매고를 올렸고, 롤링 스톤지가 선정한 "최고의 명반 500"에서 317위를 차지했습니다. 2004년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Encore 'Just Lose It'으로 곧바로 차트 상위권에 기록, 유명 인사와 스타를 패러디한 곡과 뮤직 비디오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 앨범 또한 그래미 어워즈에 노미네이트되며, 에미넴의 음악적 역량을 여실히 보여주었는데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 EMINEM 2000년대 명반 The Eminem ShowEncore를 소개합니다.



2002년 최고의 앨범 에미넴의 The Eminem Show

 

이미지 출처

The Slim Shady LP, The Marshall Mathers LP의 놀라운 성공으로 세계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로 인정받은 에미넴 3집 앨범 The Eminem Show2002 45회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랩 앨범상을 수상하며, 2000년 수상에 이은 영광을 에미넴에게 안겨주었습니다.

에미넴의 역동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랩핑과 거침없는 가사가 매력적인 The Eminem Show는 당시 미국의 부통령 딕 체니의 부인 린 체니와 유명 밴드 림프 비즈킷을 비판하는 도발적인 가사로 주목과 동시에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앨범에서 가상 인물이나 이중 자아의 화자로 음악 이야기를 풀어나갔다면 The Eminem Show는 불행했던 유년 시절의 이야기와 대중 음악계와 정부의 신랄한 비판과 같은 목소리로 자신의 아픔과 생각을 직설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에미넴의 딸인 헤일리에 대한 사랑이 묻어나는 ‘Hailie’s Song’은 그가 랩이 아닌 직접 노래를 해 화제가 되었던 곡이며, 첫 싱글 'Without Me'는 린 체니에 대한 직설적인 가사로 주목을 받기도 했지만, 감각적인 비트와 멜로디로 한국 팬들에게 사랑받은 곡입니다. 

미국 최고의 록 밴드 에어로 스미스 ‘Dream On’의 멜로디 라인을 샘플로 쓴 ‘Sing for the Moment’는 에미넴만의 색깔을 덧입혀 전혀 다른 느낌의 서정적인 힙합 곡으로 재탄생했습니다. 자신을 사회적 악으로 몰아가는 사회를 향한 일격이 담긴 가사와 에미넴의 천재적인 랩핑이 인상적입니다. 1, 2집과 더불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The Eminem Show의 성공은 세계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공헌하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세상을 만나다
, 에미넴의 변화를 보여준 Encore

이미지 출처: () / ()
 

2004년 발매된 에미넴의 4집 앨범 Encore는 에미넴의 성공 가도에 일조했던 이전 앨범과 다른 맥락의 앨범입니다. 한층 더 철학적이고 심오한 주제를 다룬 앨범으로 에미넴의 새로운 음악적 변화를 감지한 사람들은 이 앨범에 대한 가치를 높게 평가했습니다.

첫 싱글은 곧바로 차트 상위권에 기록 되었지만 팝의 황제인 마이클 잭슨을 향한 비판 어린 시선으로 말미암아 논란이 되기도 했었죠. 'Mosh'는 반전의사를 담은 격렬한 랩핑으로 느낌을 더한 곡입니다. 반면 헤일리를 위한 곡 ‘Mockingbird’의 가사에서는 에미넴의 진심 어린 마음이 느껴져 감동으로 다가오는데요. 자신의 아픔을 이겨내고 오랜 성찰과 경험으로 터득한 삶의 이야기를 딸에게 고백하고 앞으로의 희망을 다짐하죠.

에미넴의 4집 앨범 Encore는 무대에서 관중에게 정중하게 인사하며 뒤로는 커다란 권총을 들고 있는 앨범 이미지가 상징하는 모순을 표현한 ‘Big Weenie’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다양한 시도를 한 앨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에미넴 특유의 무서울 정도로 정확한 랩핑이나 비트와는 다른 느낌의 사이클과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구성,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의 곡이 이전 앨범과 차별화되고 있는 점입니다. 이 앨범 이후에 발표한 앨범을 생각해 보면 꼭 거쳐야 할 에미넴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Encore를 전후로 에미넴의 변화가 두드러지며 한층 더 성숙한 앨범으로 돌아왔기 때문이죠.아일랜드의 시인이자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Seamus Heaney는 에미넴을 이 시대의 '존 레넌'이라 극찬했습니다. 우리에게 영원한 전설로 남은 비틀즈의 존 레넌을 에미넴에게 비유한 것입니다. 아마 앨범마다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현존하는 최고의 힙합 역사된 그이기에 가능한 수식어가 아닐까 합니다. 오는 8월 대카드 슈퍼콘서트 17 EMINEM에서 그 어느 한곡도 놓칠 수 없는 에미넴의 명곡을 직접 만나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