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에미넴] 에미넴의 Music Video 1 : ‘Not Afraid’ ‘Love The Way You Lie’

2012.07.11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의 주인공 에미넴의 ‘Not Afraid’와 ‘Love The Way You Lie’는 에미넴의 일곱 번째 정규 앨범 Recovery의 곡입니다. ‘Not Afraid’는 에미넴의 지난 앨범에 대한 자조적 평가와 고백이 담겨있으며, 재도약을 암시하는 에미넴의 진정성 어린 가사가 돋보이죠. ‘Love The Way You Lie’는 여러 장르를 아우르며 음악성을 인정받은 세계적인 디바 리한나가 피처링 해주었으며, 이 곡은 무려 7주간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합니다. 뮤직비디오에는 톱스타 메간 폭스와 도미닉 모나한이 출연했는데요. 특별한 스토리를 담고 있는 ‘Not Afraid’와 ‘Love The Way You Lie’ 뮤직비디오를 만나봅니다.


회복을 위한 고백, ‘Not Afraid’

 


에미넴의 앨범 Recovery를 공개하기 전 발표한 ‘Not Afraid’는 뜨거운 반응을 끌어내며 빌보드 핫싱글 차트 1위로 데뷔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자신의 지난 아픔을 회고록처럼 읊어내고 음악과 딸에만 집중하겠다는 의지와 진심이 느껴지는 가사가 인상적인 곡입니다. 에미넴 특유의 역동적이고 폭발적인 랩은 그의 노래와 가사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게 만드는데요. 진지하고 웅장한 사운드는 ‘Not Afraid’를 부르는 에미넴의 마음을 더 깊이 헤아리게 하죠. 노래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조회 수 3억 4천만 건 이상을 기록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에미넴의 ‘Not Afraid’ 뮤직비디오는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이자 뮤직비디오 감독인 리치 리(Rich Lee)가 연출 및 제작을 맡았습니다. 리치 리는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 <콘스탄틴>,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의 제작에도 참여한 실력파 감독으로, 한국계로 알려져 놀라움을 더했는데요. 에미넴의 ‘Not Afraid’를 비롯해 푸시캣 돌스의 ‘Hush Hush’, 블랙아이드피스의 'Imma Be', 'Rock That Body'의 제작을 맡은 데 이어, 윌아이엠과 니키 미나즈가 호흡을 맞춘 ‘Check it Out’ 뮤직비디오에 한글 자막을 삽입하여 국내 언론에도 소개된 바 있죠.

                               

마천루가 빽빽하게 들어선 도시의 건물 옥상에서 아슬아슬하게 서서 래핑을 하는 에미넴의 모습이 담긴 ‘Not Afraid’ 뮤직비디오는 그의 아픈 과거를 회상하는 가사와 그때의 심정이 잘 표현되어 있는데요. 특히 자신의 깊은 곳에 자리하던 마음의 벽을 상징하는 벽을 허물고 나와 잔혹하게 파괴된 도시의 단면을 내려다보며 깊이를 알 수 없는 바닥으로 몸을 던지는 장면이 압권이죠. 이때 에미넴의 희망이 담긴 다짐을 상징하듯 유유히 도시를 나는 모습은 슈퍼히어로를 연상하게 합니다. ‘Not Afraid’의 절정에 이르러서는 수많은 고통을 이겨내고 한층 성숙한 에미넴의 모습과 성장이 느껴지며 그를 한없이 응원하고 싶게 하는 여운을 전해줍니다. ‘Not Afraid’ 뮤직비디오는 201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최우수 남성 비디오상과 최우수 힙합 비디오상을 수상하며,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서로에게 상처가 되었던 사랑, ‘Love The Way You Lie’ 뮤직비디오


                                 

세계적 디바, 리한나의 매력적인 피처링과 에미넴의 슬픈 듯 분노에 찬 래핑, 영화 <반지의 제왕>의 도미닉 모나한과 <트랜스포머>의 메간 폭스의 섬세한 연기가 돋보이는 뮤직비디오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춘 ‘Love The Way You Lie’는 빌보드 차트에서 7주간 1위를 차지하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입니다. 에미넴과 그의 전 부인 킴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쓰여진 가사와 에미넴의 처절한 감정이 깊이 와 닿는 사랑 노래라고 할 수 있죠. ‘Love The Way You Lie’는 제37회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에서 최고의 히트곡, 최고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했습니다.




‘Love The Way You Lie’ 뮤직비디오는 에미넴의 ‘We Made You’ 뮤직비디오를 만든 조셉 칸이 다시 한 번 참여해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2002 Grammy Award에서 에미넴의 뮤직비디오 ‘Without Me’로 최우수 비디오상과 최우수 감독상을 수상, 인지도를 굳히며 당당하게 미국의 최고의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자리잡은 조셉 칸. 브리트니 스피어스, 재닛 잭슨, 데스티니스 차일드, 레이디 가가 등 유명 팝스타들과 호흡을 맞춰왔습니다. 



실제를 방불케 하는 도미닉 모나한과 메간 폭스의 격정적인 사랑 연기는 마치 영화 한 편을 보는 것 같은 강렬한 느낌을 전달해줍니다. 노래와 래핑을 하며 등장하는 리한나와 에미넴의 모습이 교차하는 감각적인 영상은 ‘Love The Way You Lie’에 담긴 사랑의 감정선을 더욱 폭발시키는 역할을 하죠. 서로에게 상처가 되면서도 곁에 두려는 모순된 사랑은 끝내 불로 모든 것을 태워버리는 지경까지 이르게 합니다. 두 남녀가 다시 침대에 평온하게 누워 있는 모습의 엔딩은 여러 추측이 있지만, 어쩌면 지금은 곁에 없는 사랑에 대한 ‘갈망’이 아닐까 하는 생각과 함께 다양한 해석을 불러일으키죠. 뮤직비디오에서 한시도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매혹적이었던 메간 폭스는 출연료 전액을 기부해 그 모습만큼이나 아름다운 마음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에미넴의 일곱 번째 정규 앨범 Recovery에 실린 이 두 곡은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앨범을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가사에 담긴 여러 감정과 메시지를 상징적인 이미지와 은유적인 기법으로 표현한 두 뮤직비디오는 시청자들의 마음속 깊은 감정을 끌어내며 오랜 여운을 주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 EMINEM에서 뮤직비디오와는 또 다른 생생한 감동의 현장을 직접 느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