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레이디 가가] Gaga’s Act 3 -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의 의식을 담은 사회적 활동

2012.03.28


파격적인 스타일로 유명한 레이디 가가의 의상과 노랫말들이 실은 동성애자 차별 반대, 학교 폭력 반대 등의 사회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올해 26살의 여가수가 데뷔 4년 만에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교내 왕따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엔터테이너로 선정되었다는 점 역시 놀라움을 안겨줍니다. 2011년 최고 기부 스타로 선정된 동시에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뽑히기도 한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의 히로인, 레이디 가가. 그녀의 소신 있는 사회적 발자취를 짚어보겠습니다.


레이디 가가, 학교 폭력 추방에 앞장서다

이미지 출처


최근 왕따 고교생 캠퍼스 총격 사건으로 인한 미국 사회의 충격이 채 가셔지지 않은 가운데 학교 폭력 및 왕따 문제가 미국내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지난 1월 학교 내 따돌림 퇴출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 재단을 설립하고 미국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의 하버드 대학에서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 캐슬린 시벨리우스 미 보건부 장관 등 유명 인사와 학생 등 1,100여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재단 출범식을 가졌는데요. 여러 외신에 따르면 이날 세련된 검은 드레스와 과장된 망사모자 차림의 레이디 가가가 캠퍼스에 도착하자 학생들은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외치며 환호했다고 합니다.

이날 출범식에서 레이디 가가는 이 재단의 공식 명칭은 지난해 인기를 모았던 앨범이자 앨범 주제곡인 'Born This Way'라고 명명하며, 재단 설립 목적은 ‘청소년과 젊은이들에게 자신감을 주어 캠퍼스 내 왕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전했는데요. 학교 폭력 반대를 위한 연설에서 지난 10대 시절 ‘왕따’를 겪은 경험이 있다고 고백한 레이디 가가는 “비열한 짓과 잔인한 짓에 항거하라. 그리고 당신에게 잠재력이 있다면, 그 능력을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사회적 소외계층에 자신감 주기, 따돌림 방지와 멘토링 등 성적 소수자 및 사회적 약자 후원 사업에 앞장서는 레이디 가가. 그녀의 외침이 담긴 'Born This Way'의 가사는 ‘자신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하는 건 옳은 일이며 어떤 역경을 마주하더라도 자신을 더욱 사랑하라'는 내용을 담고 있죠. 레이디 가가는 이외에도 14세 팬 자살소식에 ‘따돌림은 법률적으로 금지되어야 한다’며 4,200만원을 기부하거나, 학교폭력 반대 운동을 하는 학생에게 응원 영상을 보내는 등 지속적으로 의식 있고 따뜻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 스타일에 의식과 신념을 담다


레이디 가가의 가장 큰 무기는 아마도 전 세계에 퍼진 그녀를 추종하는 수많은 팬들일 텐데요. 실제로 레이디 가가의 트위터 팔로워는 약 2,150만 명이며, 페이스북 친구는 4,900만 명에 이를 정도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이 공간을 통해 새로운 앨범 소식과 공연 후기를 실시간으로 팬들과 공유할 뿐만 아니라 힘든 일을 겪고 있는 이들의 이야기와 사건들을 알리며 의식을 고취시키고 사회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레이디 가가는 교내 따돌림 때문에 수 차례 자살을 기도한 조나(Jonah)란 남학생이 올린 동영상을 링크하며 ‘잠시 시간을 내어 이 영상을 봐 달라. 내가 왜 왕따 문제를 심각하게 여기는지,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있다’란 의미 있는 글을 남겼는데요. 영상에 나온 남학생을 본 레이디 가가의 팬들은 이 문제에 공감하며 ‘그래 우리가 이런 악습들을 바꾸자’ 라며 뜻을 모았다고 합니다. 많은 이의 아픔을 들어주고, 그들 편에 서서 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자고 외치는 오프라 윈프리처럼 레이디 가가는 사회 변화의 원천으로서의 역할까지 하는 것이죠. 버림받거나 따돌림 당하는 청소년을 위해 본인이 가진 영향력을 기꺼이 이용하며 공익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는 레이디 가가를 단순히 슈퍼스타라고 표현하기엔 부족함이 느껴지는데요. 이렇듯 SNS를 지혜롭게 활용할 줄 아는 레이디 가가는 이 시대가 낳은 대단한 퍼포머(Performer)라는 생각이 듭니다.

레이디 가가가 지금 하는 생각과 하고 싶은 이야기는 앨범의 주제와 노랫말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습니다. 1집 The Fame은 ‘누구나 유명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고, 2집 Born This Way는 ‘태어난 그대로 나 자신을 사랑하라’는 그녀의 메시지를 담아낸 것이죠.

Whether life’s disabilities Left you outcast, bullied, or teased Rejoice and love yourself today
Don’t be a drag, just be a queen
-레이디 가가, 'Born This Way' 가사 중

사회의 어둠과 고통 받는 사람들, 특히 청소년들에게 각별한 애정을 보이는 레이디 가가. 그녀의 인기와 사회적 영향력은 단순히 패션과 음악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그녀가 진심으로 원하고 행동하는 사회적인 움직임도 포함되어 있기에 더욱 깊은 의미를 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회를 조금씩 좋은 방향으로 바꾸어 가고 있는 레이디 가가. 현존하는 최고의 팝 아이콘이자 세계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그녀를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