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에미넴] 힙합 제왕의 성공적인 귀환, 정규 6집 Recovery

2012.08.08


정규 5집 Relapse로 4년 만에 컴백을 선언한 에미넴은 그 동안의 공백이 무색할 만큼 꽉 찬 음악으로 재기에 성공했고 그가 발매를 예고했던 Relapse 2는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리고 2010년에 발매된 Recovery는 발매가 늦어졌던 Relapse 2이 아닌 더욱 완벽하고 강력해진 사운드와 래핑으로 무장한 트랙을 선두로 작품성과 대중성이라는 두 개의 무기를 갖추고 등장했죠. 


Recovery에 대한 평단의 평가는 폭발적인 판매고 이상이었습니다. 예전의 호기로운 악동이 아닌, 강력한 래핑과 비트 아래, 지나간 시간에 대한 솔직한 심경을 거침없이 앨범에 드러냈죠. 명불허전 힙합 제왕의 현재를 느낄 수 있는 앨범 Recovery를 소개합니다.

 

 

힙합 역사를 다시 쓴 Recovery

 

 

 

이미지 출처

 

 

2010년 6월에 발매된 에미넴의 Recovery는 발매 첫 주 미국에서만 70여 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등장과 동시에 빌보드 200의 차트 1위를 선점합니다. 또한 힙합 본고장인 미국 외에 전 유럽에서도 에미넴의 영향력은 대단했는데요. UK Album Chart 1위를 시작으로 전세계적으로 400만 장이 넘는 음반이 팔린 것으로 집계되었죠.

 

It may be flawed and the rapper’s attitude is sometimes one step ahead of his output.

 

- 데이비드 제프리(David Jeffries), 2010년 6월 21일, 올뮤직(allmusic)리뷰

 

Recovery에 대한 평단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올뮤직(allmusic)의 기고가인 데이비드 제프리(David Jeffries)는 에너지가 충만한 에미넴의 퍼포먼스를 칭찬하며 "Recovery는 에미넴이 뮤지션으로서 한 발자국 진보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앨범"이라고 극찬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Entertainment Weekly)의 시몬 보직 르빈슨 (Simon Vozick-Levinson)은 “에미넴의 가사 전달력은 가히 누구도 따라올 수 없다”고 평가하기도 했죠.

 

In an era when flimsy lyrics rule hip-hop, the redoubled craftsmanship that screams from Eminem's verses deserves all the more respect.

 

- 시몬 보직 르빈슨(Simon Vozick-Levinson), 2010년 6월 23일,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기타 리프를 활용한 독보적인 힙합 스타일을 추구해온 프로듀서 디제이 카릴(DJ Khalil), 저스트 블레이즈(Just Blaze), 보이-원다(Boi-1da)와 에미넴의 영원한 음악 멘토 닥터 드레 등 내로라 하는 세계적인 프로듀서들이 참여한 에미넴 6집 Recovery. 최고의 주가를 높이고 있는 힙합 가수들과의 성공적인 협업을 완성해왔던 커리어 소유자답게 그들이 만들어 내는 멜로디와 비트는 Recovery를 풍성하게 만드는 일등공신이었습니다.

 

 

제왕의 귀환을 알리는, Not Afraid

 

 

이미지 출처

 

 

웅장한 멜로디 위로 에미넴의 굳은 결의가 드러나는 ‘Not Afraid’는 Recovery의 첫 번째 싱글로 드레이크(Drake)와 지 유닛(G-Unit) 등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했던 캐나다 출신의 프로듀서 보이 원다(Boi-1da)가 프로듀싱한 곡입니다. ‘Not Afraid’는 빌보드 핫 100 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팬들에게 사랑을 받은 곡이였죠.

 

 

 

 

뉴워크와 뉴저지에서 촬영한 ‘Not Afraid’의 뮤직비디오는 인고의 시간을 거쳐 업그레이드 된 에미넴의 음악과 생에 대한 열망을 강렬하게 느낄 수 있는 영상입니다. 뮤직비디오와 광고 감독으로 유명한 미국 출신 감독 리치 리는 에미넴의 투지가 담긴 ‘Not Afraid’의 가사 내용을 영상으로 극대화했고, 한편의 영화같은 뮤직비디오로 재 탄생하게 되었죠. ‘Not Afraid’ 뮤직비디오는 2010년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 (MTV Vedio Music awards)에서 최우수 남성 비디오 (Best Male Video)상을 수상하며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팝뮤직의 핫 아이콘과의 만남, Love The Way You Lie

 

 

이미지 출처

 

카니예 웨스트, 제이 지와의 협업 등 세계적인 힙합 뮤지션들로부터 누구보다 사랑을 받고 있는 섹시 디바 리한나(Rihanna)는 에미넴의 ‘Love The Way You Lie’의 피처링으로 참여했는데요. 2010년 7월 23일 빌보드지의 마이클 메나헴은 “리한나의 코러스는 절묘한 멜로디를 만듦과 동시에 놀라울 정도로 호소력이 있다”고 평가할 만큼 ‘Love The Way You Lie’의 성공에는 리한나의 영향도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죠.


‘Love The Way You Lie’는 빌보드 차트에서 7주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제37회 피플스 초이스 어워즈에서도 최고의 히트곡, 최고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 하며 ‘Not Afraid’ 못지 않게 팬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We Made You’에서 에미넴과 찰떡 같은 호흡을 보여줬던 조셉 칸 감독은 ‘Love The Way You Lie’를 통해 ‘We Made You’와는 전혀 다른 느낌의 뮤직비디오를 완성시켰는데요. 할리우드 섹시 스타 메간 폭스와 영화 반지의 제왕에 출연한 도미닉 모나한이 사랑하지만 서로를 증오하는 연인으로 나와 화제가 되기도 했죠.

 

 

상처 많은 과거로부터 안녕, 릴웨인과의 No Love

 

이미지 출처

 

 

Recovery의 수록곡인 ‘Talkin’ 2 Myself’에서도 나타났듯이 에미넴 역시 릴 웨인의 실력과 명성을 시샘했을 정도로 릴 웨인은 독특한 보이스와 래핑으로 뛰어난 힙합 뮤지션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대형 힙합 스타인 에미넴과 릴 웨인의 결합만으로도 화제가 됐던 ‘No Love’는 힙합 팬들이 오랜 시간 기다려왔던 빅 매치이자, 콜라보레이션으로 눈과 귀를 황홀하게 만들어주었죠.

 

 

 

 

‘No Love’의 뮤직비디오에서는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한 소년이 등장하는데요. 소년이 에미넴과 릴 웨인이 전하는 진심 어린 메시지에 용기를 얻은 후 갖가지 폭력으로부터 자신을 지킬 수 있게 되는 내용입니다. 특히 ‘No Love’에는 해더웨이(Haddaway)의 곡인 ‘What is love’가 샘플링 되어 있는데요. 2004년을 뜨겁게 달구었던 유로댄스 곡 ‘What is love’는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가진 ‘No Love’와 만나 에미넴과 릴 웨인의 플로어를 충만하게 메워주며 하나의 작품으로 변신합니다. 


이 외에도 핑크(Pink)가 피처링으로 참여하고 영화 <미션임파서블: 고스트프로토콜>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이기도 한 ‘Won’t Back Down’과 닥터 드레 비트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So Bad’, 과거의 실수를 인정하고 쇄신의 의지를 드러내는 ‘Going Through’ 등 Recovery에 수록된 곡 하나하나에는 에미넴의 삶을 투영하는 단편과 조각들이 강력하고 세련된 음악 위에서 진솔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데뷔 이래 힙합 뮤직의 정상에서 다양한 도전으로 많은 이들에게 용기와 감동을 주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의 주인공 EMINEM. 힙합 음악의 현재를 아우르는 에미넴의 Recovery는 현존하는 힙합 제왕의 음악적 진화를 느낄 수 있는 명반으로 기억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