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Expession of Identity] Expression of Identity. 재클린 데이비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2012.05.21


문화와 예술,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가 자신의 철학과 통찰력,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현대카드 슈퍼토크의 다섯 번째 주제는 ‘Expression of Identity’입니다. 경직된 분위기로 대표되는 도서관에서 색다른 활동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목시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 재클린 데이비스와 문화예술 경영, 마케팅, 컨설팅 분야의 리더로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문화공간을 기획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새로운 관점으로 정체성을 표현해온 글로벌 리더라고 할 수 있죠.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의 연사 뉴욕 공립공연예술도서관장 재클린 데이비스와 씨어터프로젝트 컨설턴트 대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를 소개합니다.


미래의 예술가들에게 창작을 위한 정보와 영감을 주다 – 재클린 데이비스

 

 


세계 5대 도서관 중 하나이자 뉴욕을 대표하는 도서관 뉴욕공립공연예술도서관은 9백만 점 이상의 세계 공연예술 자료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첫 작품집 등 희귀본을 보유하고 있는 뉴욕공립공연예술도서관은 미국 공연예술의 역사를 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의 연사 재클린 데이비스는 이곳의 도서관장으로 음악, 무용, 연극, 공연예술 영상자료 등을 감독하며, 공연과 강의를 포함하여 연간 센터의 두 미술관과 80개 이상의 공공 프로그램에서 전시회를 총괄하고 있습니다.

2002년부터 뉴욕공립공연예술도서관과 인연을 맺은 재클린 데이비스는 음악, 춤, 영화 등 다방면에 관심을 두고 활동하며 여러 분야의 퍼포먼스를 도서관내 에서 기획하며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공연예술에 관한 자료를 많이 보유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자료를 언제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재클린 데이비스의 탁월한 선택은 기존과 다른 정체성을 보여주었죠. 현대카드 슈퍼토크 05에서 재클린 데이비스는 ‘Expression of Identity’를 주제로 표현의 틀을 깨는 자유로운 가치관과 아이디어를 공유할 것입니다.


하나의 예술작품이 된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조하다 -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이미지 출처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문화예술, 경영, 마케팅, 컨설팅 분야 리더로 미국 세리토스 공연예술센터, 노르웨이의 국립 오페라 하우스, 싱가포르의 에스플러네이드, 아랍 에미리트의 에미리츠 팰리스 호텔 인터내셔널 콘퍼런스 센터, 2012년 바레인 국립극장과 같은 문화공간을 기획, 완성했습니다. 58개국의 유명 예술 공연시설의 경영, 건축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 온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그가 지난 2002년에 설계한 싱가포르 에스플러네이드의 삼각형 형태의 알루미늄 판과 유리창 1만여 개로 만든 뾰족한 지붕은 마치 열대과일 두리안을 연상하게 하는데요. 낮에는 모두 다른 각도로 세워진 지붕의 조각들이 햇빛을 반사하고, 밤에는 건물 내부의 하얀 광채를 표출하며,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작품과 같은 공간의 미학을 선사하는 건축물입니다. 완벽한 방음 시설의 스튜디오와 공연장, 콘서트 홀은 오페라, 뮤지컬, 연극, 발레와 같은 문화 전문 공연장으로 손색이 없죠.

영국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 대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에스플러네이드와 같은 세계적인 콘서트 홀과 오페라 하우스, 국립극장의 공간을 혁신적으로 기획하며, 새로운 문화공간을 창조해 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학을 전공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문화공간의 기획, 설계뿐만 아니라 예술 경영에도 두각을 나타내며, 전문 컨설턴트, 조직 구조 및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가치관으로 최고의 성과를 이뤄내고 있는데요. 한 분야에서만 능통한 것이 아닌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놀라운 통찰력과 정체성은 새로운 건축기법을 접목해 일반적인 상식을 벗어난 창의적인 건축물과 문화공간을 탄생시켰습니다.

도서관을 종합 예술적인 문화공간으로 창조한 재클린 데이비스, 문화 공간과 공연장을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인식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자신에게 익숙한 분야에만 머물지 않고, 모든 분야를 아우르며, 자신의 가치관을 담아 새로운 활동으로 정체성을 표현해온 그들의 생각을 오는 6월 12일(화)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