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Expession of Identity] 재클린 데이비스가 만드는 도서관, 예술의 모든 것을 공유하다

2012.05.23


뉴욕 최고의 공연시설인 맨해튼 링컨센터 내에 있는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폭넓은 자료와 귀중한 희귀문서 등을 소장하고 있는 세계적인 도서관입니다. 역사적인 공연의 영상과 녹음기록, 공연포스터, 무대의상 등 공연예술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음악, 춤, 영화 등 문화 예술 카테고리에서 특별한 활동을 해왔던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장 재클린 데이비스는 여러 분야의 퍼포먼스와 강연을 도서관 내에 기획했습니다. 다양한 계층의 새로운 문화를 접하고 예술을 체험과 경험을 통해 직접 느끼게 한 것이죠. 도서관을 재발견하며 기존과 다른 정체성을 표현한 현대카드 슈퍼토크 05의 연사 재클린 데이비스만의 Expression of Identity를 소개합니다.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이 선택한 재클린 데이비스

 

이미지 출처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대중적인 책과 자료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필요한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전문적인 책과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도서가 30%, 나머지 70%는[각주:1] 유명 공연 프로그램, 희귀사진, 공연 영상과 녹음자료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9백만 점 이상의 세계 공연예술 자료를 소장하고 있는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자료의 규모나 이용 면에서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철저한 검증을 거쳐 재클린 데이비스를 도서관장으로 임명하였으며, 그녀는 도서관 리더쉽의 탁월함을 보여줄 것이라고 평했죠. 1993년 캔자스 라이드 센터의 이사와 예술 프로듀서를 역임하고 6년 동안 토니상의 추천위원 및 의결자로 활동, 미국의 영향력 있는 대학 프리젠터 11인에 선정, 캔자스 대학의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했던 재클린 데이비스의 화려한 예술 행정 수행 능력을 높이 평가한 것입니다.


도서관의 재발견, 예술의 모든 것을 공유하다

 

 이미지 출처

 

재클린 데이비스는 전통적인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고수한 것이 아니라 수집하고 재창조하는 다양한 활용을 기획했습니다. 무용 퍼포먼스, 영상회, 공개 좌담이나 강연, 세미나, 전시회, 콘서트, 패널 토크, 낭독회, 상영회 등을 적극 개최하며 찾지 않으면 볼 수 없었던 도서나 영상 자료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게 한 것이죠.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대통령 연설이나 각종 효과음, 영화, 텔레비전과 라디오 같은 대중매체, 마술, 서커스, 만담, 인형극과 미인대회 자료까지 방대한 영상과 자료를 수집해 거대한 아카이브 기능을 수행하며 예술 관련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 포함 연간 16,000,000명이 방문하여 공연예술자료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세계 최고의 공연예술 도서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재클린 데이비스
는 자료 조사에 익숙하지 않은 예술가를 고려해 인터넷과 자료 사용법 등 정보 활용 강좌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도서관 직원의 전문성을 확보해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은 특정 예술가나 학자가 전문자료를 찾기 위한 문턱 높은 도서관이 아닌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직접 자료를 찾고 볼 수 있으며, 강연회나 영상회를 통해 직접 교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었죠. 재클린 데이비스의 ‘Identity’는 도서관을 근엄한 자료의 수집 장이 아닌 대중과 호흡하며, 모든 것을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만든 것입니다. 재클린 데이비스는 2004년 프랑스 정부로부터 예술 분야의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Chevalier for Les Arts et Lettres’를 수여하며, 그 공로를 인정받기도 하였죠.

자신만의 새로운 가치관을 토대로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을 통해 기존과 다른 특별한 ‘Identity’를 보여준 재클린 데이비스. 다소 경직되고 근엄하게 생각되었던 도서관을 다양한 분야의 예술 퍼포먼스와 강연을 통해 도서관을 자료를 찾거나 열람하는 곳이 아닌 뉴욕 공립공연예술 도서관의 방대한 자료를 직접 체험하고 모두 공유하는 장으로 재발견한 그녀의 놀라운 통찰력과 가치관을 공개합니다. 6월 11일, 세상에서 가장 진보적인 관점을 가진 리더들과 직접 교감할 수 있는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로 재클린 데이비스의 놀라운 ‘Expression of Identity’ 직접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1. 1. 2008년, 재클린 데이비스, 공연예술 아카이브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학위논문 자료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