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에미넴] 최고의 힙합 래퍼,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 EMINEM

2012.05.24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의 주인공, 에미넴. 백인 천재 래퍼로 ‘힙합의 왕’이라 불리고 있는 그는 세계적으로 8,000만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은 에미넴을 가장 성공한 힙합 가수로 선정하기도 했죠. 2010 MTV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제이지, 카니예 웨스트 등을 제치고 올해의 최고 래퍼 1위에 오른 에미넴. 그는 2010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를 포함한 그래미, 빌보드, 아카데미 어워드 등 총 240회의 수상경력을 자랑합니다. 명실공히 최고의 힙합 뮤지션으로 전 세계의 사랑을 받고 있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의 17번째 주인공, 에미넴을 소개합니다.


디트로이드 빈민가 소년이 최고의 힙합 아티스트가 되다


1972년 태어난 에미넴의 이름은 본명인 마샬 브루스 마더스 3세의 약자 M&M을 발음대로 표기한 것입니다. 에미넴의 많은 곡에서 알 수 있듯이 불우하고 힘겨웠던 어린 시절을 보낸 그의 유일한 희망은 ‘음악’이었습니다. 태어난 지 6개월도 되지 않았을 때 아버지가 떠나고, 홀로 남은 어머니와 살며 가난에 시달렸죠. 그런 이유로 친구와 잘 어울리지 못했던 에미넴은 학교에서 괴롭힘을 당하며, 암울한 유년기를 보내게 됩니다. 어머니와 함께 디트로이트 근교와 시내의 허름한 트레일러를 전전하며 살던 에미넴. 지쳐있던 그에게 외삼촌 Ronnie가 들려준 힙합은 한 줄기 빛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열네 살 때부터 랩을 시작하며 열렬히 연습을 거듭한 그는 흑인 아티스트가 주류를 이루는 힙합 세계에서 백인의 존재로 인정받기 쉽지 않았습니다. 자신이 가야 할 길은 힙합뿐이라고 생각했던 에미넴은 꾸준히 노력하며 두각을 나타냅니다.

무엇보다 그의 존재를 알린 계기는 1997년 미국 전역을 무대로 치러진 ‘Rap Olympics’입니다. 에미넴은 당당히 지역 예선을 거쳐 최종 파이널에서 2등을 차지하죠. 이때 당대 최고의 래퍼이자 음반 제작자인 닥터 드레(Dr. Dre)의 눈에 띄어, 에미넴은 메이저 데뷔 앨범인 The Slim Shady LP를 발표하기에 이릅니다. 이후 이 앨범의 타이틀곡 ‘My Name is’가 빌보드 차트를 휩쓸며 성공을 거두게 되죠. 여세를 몰아 에미넴은 그 해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랩 솔로 퍼포먼스 부문을 수상하며, 전세계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게 됩니다.


제 2의 전성기를 가져다 준 Recovery


에미넴이 2000년도에 발매한 정규 2집, The Marshall Mathers LP는 첫 주 만에 180만장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그의 성공이 우연이 아님을 증명합니다. 힙합의 신성으로 떠오른 에미넴은 거침없는 욕설과 표현으로 자신의 삶을 솔직하게 드러낸 음악으로 세계 최고 음악 전문 사이트 올 뮤직 가이드(AMG)로부터 “랩 장르를 빛낸 가장 논쟁적인 래퍼 중 하나’라는 평을 받았으며, 2002년 정규 3집 앨범 The Eminem Show와 2004년 앨범 Encore까지 차례로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그런데, 에미넴의 가장 절친한 친구이자 언더그라운드 실력파 뮤지션 Proof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그는 5년여의 공백기를 가지게 됩니다. 이에 평단은 그의 추락이 시작되었다고 평했죠. 그 후 Relapse 앨범으로 돌아왔지만, 에미넴의 완전한 복귀라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에미넴은 평단의 혹평을 극복하고 그의 한층 성숙해진 가치관을 담은 앨범 Recovery(2010)로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Recovery의 수록곡이자 여성 디바 리한나의 피처링 곡인 ‘Love The Way You Lie’는 7주 동안 1위를 차지하는 등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앨범 Recovery는 미국 내 다운로드 수 100만을 돌파하며 에미넴은 단일 앨범으로 100만 건 이상의 디지털 다운로드를 기록한 첫 뮤지션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또한, 동료 래퍼 ‘로이스 다 파이브 나인’과 함께 결성한 힙합 역사에 길이 남게 될 ‘Bad Meet Evil’의 앨범 Hell: the Sequel도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을 차지하며 발매 첫 주에만 17만장 이상 판매고를 기록하며 놀라운 성과를 얻었습니다. 앨범 Recovery의 타이틀 곡인 ‘Not Afraid’는 유튜브에서 약 388만 건 이상의 조회수로 에미넴의 식을줄 모르는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거칠고 직설적인 가사와 길들여지지 않는 멜로디를 지닌 에미넴의 음악은 인간 깊은 내면의 그림자를 마주보게 만듭니다. 욕망의 본질적인 부분을 낱낱이 파헤치는 듯한 날카로운 메시지는 에미넴의 타고난 리듬감과 음악적 발상과 묘하게 어우러지며, 그의 음악에 한없이 빠져 들게 하죠. 남들과 다른 어린 시절을 보내며, 아무도 걷지 않았던 길을 묵묵히 수행하듯 이루며 최고의 힙합 래퍼가 된 에미넴의 첫 내한공연,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7 EMINEM에서 그가 새롭게 그려갈 거침없는 무대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