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Expession of Identity] 아티스트와 관객,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예술 공간,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2012.05.25


각 분야의 지성으로 손꼽히는 세계적인 연사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자리, 현대카드 슈퍼토크. 그 다섯 번 째 토크인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에서는, 문화예술 카테고리에서 뛰어난 영감으로 두각을 보이고 있는 네 명의 연사들이 잊을 수 없는 시간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그 중, 세계적인 극장 컨설턴트 그룹인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 런던 지부를 지휘하고 있는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Expression of Identity’를 소개합니다.

 

 

공연 예술계의 대표 컨설턴트,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의 연사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세계적인 극장 컨설턴트 그룹인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의 런던 지부를 지휘하는 Managing Director 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공연 예술을 위한 건물을 짓는데 핵심이 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에서 그의 대표적인 역할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Society of Theatre Consultants’와 ‘Association of British Theatre Technicians’, 그리고 국제공연예술협회인 ‘ISPA(International Society of Performing Arts)’의 위원회이자 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학을 전공했지만, 경영뿐 아니라 문화 예술에의 조예가 깊어 자신만의 가치관이 담긴 컨설팅으로 수 많은 문화공간을 창조하며 공연 예술계의 대표적인 컨설턴트로 신뢰감을 얻고 있죠.

데이비드 스테이플스가 속한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는 1957년 Richard Pilbrow가 씨어터 프로젝트로 창립한 것이 시초였습니다. 처음 이 그룹은 조명 디자인과 랜탈 사업을 하며 입지를 다졌으며, 그 후에는 무대 조명뿐 아니라 음향까지 커버리지를 확장하였고, 1968년에 들어서는 새로운 극장 설립에 본격적인 컨설팅 업무를 시작하며 20개국까지 활동 범위를 넓히는 등 입지를 다졌습니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1974년, 씨어터 프로젝트 컨설턴트가 세계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극장 컨설팅 부문에서 두각을 보일 시기 이 곳에 합류하여 전 세계 수 많은 극장, 오페라 하우스, 호텔 컨퍼런스 센터 등의 프로젝트를 거치게 되죠.


데이비드 스테티플스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에서 예술성과 실용성을 입힌 극장 디자인으로, 공간 예술에서 가치관을 표현하는 아이디어를 공유 할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그는 세계 58개국의 유명 예술 공연시설의 경영과 건축에 참여하여 수 많은 역작들을 남기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대표적인 프로젝트로는 싱가포르의 해안에 위치한 Esplanade를 꼽을 수 있습니다. Esplanade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공연을 선보이고 있는 극장 중 하나로 2002년 10월 12일에 개관했습니다. 콘서트 홀과 극장, 리사이틀 스튜디오와 극장 스튜디오, 그리고 드라마 센터 등이 대표적이죠.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싱가폴의 Esplanade의 설계 단계에 있어, 누구나 즐길 수 있고 다양한 고객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어야 한다는 목적을 가지고 이에 부합하는 공간을 창출했습니다. 조절 가능한 무대를 디자인하고 극장 외부에 무대 공간을 만들기도 했죠.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철학이 담긴 싱가포르의 Esplanade는 이제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공연 예술 공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에의 설계를 중시하는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Identity는 오페라 하우스 기획에서 확연히 드러납니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공연장 내에 아티스트와 참가자가 리허설을 하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공연을 즐기는 관객뿐 아니라 공연을 준비하는 아티스트들을 위한 공간도 필수적이라는 철학을 보여주었죠.

아랍 에미리트의 Emirates Palace,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와 바레인의 National Theatre of Bahrain 역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입니다. Emirates Palace,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는 아랍 에미리트에서 가장 크고 세련된 랜드마크로 평가 받고 있으며, 1,200 좌석의 컨퍼런스 홀과 40개의 미팅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이 크고 화려한 컨퍼런스 센터에 어울리는 하이 테크놀로지를 접목 시키면서 예술성뿐 아니라 실용적인 면도 고려하여 공간을 완성시켰죠. National Theatre of Bahrain은 75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오디토리움에서 재즈와 심포니 콘서트, 그리고 드라마 등을 선보이는 공간입니다.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오페라 하우스를 기획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 곳에도 150명을 수용할 수 있는 다용도 공간을 만들어 National Theatre of Bahrain의 공연 영역을 확장시켰습니다. 또한 메인 오디토리움은 특히 관객과 배우들의 거리를 좁혀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도 했죠.


클라이언트, 관객, 그리고 지역사회까지 포괄하는 공연장 설립

 이미지 출처: () / ()

문화 예술 공연장을 기획하는데 있어, 예술성과 실용성을 접목하여 클라이언트와 관객, 그리고 지역사회까지 포괄해야 한다는 철학을 보여주는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데이비드 스테이플스. 그는 가장 최근 토론토의 Massey Hall과 홍콩의 West Kowloon Cultural District 프로젝트에 컨설턴트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894년 지역의 성가대 공연을 위해 만들어진 토론토의 Massey Hall은 알람브라 궁전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신고전주의 건물이며, West Kowloon Cultural District는 홍콩특별행정지구에 의해서 문화와 예술 공동체 활동을 부흥시키려 설립된 공간입니다. 신고전주의를 담고 있는 서구의 아치형 극장, 그리고 모던함과 클래식이 공존하는 도시의 랜드마크는 정 반대되는 느낌의 공간인데요. 데이비드 스테이플스는 이 두 프로젝트에서도 그가 가지고 있는 독창적인 가치관을 표현할 예정입니다.

공간이 필요한 목적성에 자신만의 독특한 가치관을 입혀, 꿈을 실현해주는 극장을 완성하는 세계적인 극장 컨설턴트 데이비드 스테이플스. 현대카드 슈퍼토크 05 Expression of Identity에서 데이비드 스테이플스가 공유할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가치관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