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미카] 너바나부터 레이디 가가까지, 미카에게 음악적 영감을 준 아티스트

2011.09.15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섭렵하며 끊임 없는 시도와 열정으로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3 MIKA. 자신의 음악을 기존에 틀에 따라 분류하고 단정 짓기를 거부하는 미카는 자신만의 매력으로 무장한, 그리고 그 안에 진심이 녹아있는 음악들로 관객들의 감성을 채워주고 있습니다. 비행기 안에서 보는 다큐멘터리도, 집 앞의 풍경들도 미카에게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음악적 영감의 일부분인데요. 전 세계를 주름잡는 팝의 Hot Icon 미카가 그만의 개성 있는 음악을 만들어내기까지 미카의 음악 속에는 숨은 이야기들을 공개합니다.


커트 코베인과 함께 성장한 천재 소년

 

 


1990년대에 혜성처럼 나타나 세계적으로 5천만 장 이상의 음반 판매고를 기록하며 얼터너티브 록 음악계를 단숨에 삼켜버린 너바나. 전 세계의 음악팬들은 물론 많은 아티스트들에게 끼친 너바나의 영향은 대단했습니다.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3 미카에게도 예외는 아니었죠.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말처럼 미카는 유년시절부터 음악에 특별한 재능을 보였습니다. 어릴 적부터 남다른 감성을 지녔던 미카는 7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너바나의 'Heart-Shaped Box'를 듣고 생애의 첫 곡을 쓰게 되죠.

너바나의 'Heart-Shaped Box'는 너바나의 보컬이자 기타리스트였던 커트 코베인이 암이라는 병과 싸우며 힘들어하던 어린이들을 보며 안타까움과 슬픔에 젖어 만들었던 곡인데요. 어린 나이에도 미카에게 그 감정이 고스란히 전해졌던 것일까요. 음악을 듣고 두려움과 슬픔에 가득 차 연주해 내려갔던 곡이 바로 미카의 첫 자작곡이자 피아노 연주 곡이었던 ‘Angry’라는 곡이었습니다. 또한 너바나의 'Heart-Shaped Box'는 어린 나이부터 남다른 음악적 감수성과 타고난 재능을 지닌 미카를 음악인의 세계로 입문하도록 이끌어주었던 음악으로 소개되기도 합니다. 이후로부터 갈고 닦은 미카의 음악적 재능은 훗날 전세계를 그의 매력 속으로 빠져들게 하며 음악계의 파장을 불러 일으킨 아티스트로 거듭난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The Magic Toyshop>과 미카의 성장 이야기


성공적인 데뷔 앨범을 마친 후, 미카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습니다. 다시 한번 그의 목소리를 내기 위해 음반을 준비하기 시작했죠. 음악인들의 놀라운 찬사를 받았을 만큼 성공적이었던 싱글 ‘Grace Kelly’가 미카의 유년시절을 담았던 앨범이었다면, 다음에 발매되었던 정규 앨범<The Boy Who Knew Too Much>는 미카의 청소년기를 담았습니다. 미카는 앨범을 만들 당시 소설책 한 권을 읽게 되는데요. 영국의 유명한 소설 작가인 안젤라 카터의 소설이었던 <The Magic Toyshop>은 미카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소설 <The Magic Toyshop>은 부유한 집안에서 성장했던 소녀 멜러니가 갑작스러운 사고로 부모님을 떠나 보낸 후 한번도 만나지 못했던 외삼촌과 만나 생활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요. 감성적이고 여성적인 소녀 멜러니가 폭력과 공포, 억압과 통제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은 아기자기하고 알록달록한 느낌의 이미지와는 달리 사춘기 소녀의 고통스러운 성장을 그리고 있죠. 초현실주의적인 요소들을 녹여내 소설 속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작가의 의도가, 미카의 곡과도 일맥상통 하는 면이 있습니다.

We are not what you think we are, We are golden
우리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그런 인간이 아니야. 우린 앞길이 창창해
.

미카는 이 소설에서 받은 영감을 바탕으로 곡을 만들었습니다. 그 곡이 바로 미카의 <The Boy Who Knew Too Much>앨범의 타이틀 곡을 차지했던 ‘We Are Golden’입니다. 미카만의 상큼하고 발랄한 멜로디가 매력적인 곡이죠. 사춘기 소녀의 성장 소설의 영감을 받아서 만든 곡이어서 그런지 미카의 ‘We Are Golden’ 역시 성장하는 10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미카에게 영감을 주는 아티스트, 레이디 가가

 
레이디 가가 역시 미카에게 특별한 영향을 미쳤던 아티스트 중 한 사람인데요. 레이디 가가의 절친한 친구로 잘 알려져 있는 미카는 독특한 무대 퍼포먼스를 레이디 가가의 성공 비결이라고 이야기하며 레이디 가가를 영리한 뮤지션이라고 칭찬하기도 하였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활동한지 몇 년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무언가를 만들어냈어요. 마치 자신의 영화를 만든 것 같이요.
-미카

미카는 레이디 가가를 두고 그녀는 자신의 노래에 있어서 행위예술가라며 레이디 가가 같은 뮤지션은 여태껏 만나 볼 수 없었다고 평가하기도 했죠. 또한 콘셉트를 중요시하는 레이디 가가와 인터넷이 만난 폭발력은 엄청났다며 자신만의 색깔을 추구하는 레이디 가가에 대한 아낌없는 칭찬을 전했습니다. 미카 역시 레이디 가가처럼 미카 만의 콘셉트와 스타일을 중요시 여기는 아티스트 중 하나인데요. 음악은 물론 앨범 자켓, 무대 소품, 뮤직비디오 세트까지 미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늘 예민한 감각과 센스 있는 감성을 통해 시도와 변화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자신의 삶에서 영감을 가져와 노래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던 미카. 직접 손으로 만든 느낌이 나는 무대, 자신만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미카는 그의 예술적인 감성을 채워주고 음악적 영감을 전해주는 것이라면 작은 것도 쉽게 지나치는 법이 없습니다. 미카는 소신 있는 음악적 마인드로 이미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아티스트로 꼽히고 있죠. 행복한 기운이 느껴지는 미카의 모습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전해주는 컬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미카가 한국 팬들을 위해 전하는 컬러풀한 감성을 오는 9월 20일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3 MIKA 내한공연을 통해 직접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