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제이슨 므라즈] 데이브 매튜스, 밥 딜런 등 제이슨 므라즈가 영향을 받은 뮤지션들

2012.06.01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자유로운 음악을 추구하는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6의 주인공 제이슨 므라즈. 그는 포크, 재즈, 컨트리, 락, 힙합 등, 자신이 다루는 장르만큼이나 다양한 뮤지션들과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본인만의 색깔과 개성이 담긴 음악 세계를 정립해 왔습니다.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6 제이슨 므라즈 in BUSAN에서 만나보게 될 제이슨 므라즈의 자유로운 음악 세계에 영향을 준 뮤지션들을 소개합니다.


데이브 매튜스 밴드를 동경하던 소년에서 세계적인 뮤지션으로

이미지 출처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을 설명할 때 데이브 매튜스 밴드는 가장 먼저 언급되어야 할 뮤지션입니다. 제이슨 므라즈가 유년 시절부터 가장 좋아하는 음악가로 꼽으며 존경을 표현해온 데이브 매튜스 밴드는 1991년에 결성되어 컨트리, 블루스, 포크, 재즈와 록, 레게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혼합한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며 크로스오버의 지평을 개척한 20세기의 대표적인 밴드입니다. 제이슨 므라즈는 데이브 매튜스 밴드의 공연을 보고 처음으로 기타를 배우게 되었을 만큼 이들의 음악에 매료 되었으며 이후부터 지금까지 줄곧 열성적인 팬임을 자청하고 있는데요. 데이브 매튜스 밴드의 음악은 여유를 잃지 않으면서도 적당한 그루브감과 팝적인 친숙한 멜로디를 추구하는 점이 특징이죠. 이들은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고 공감을 살 수 있으며,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은 음악을 노래한다고 말한 바 있는데요. 이는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편안한 사운드를 추구하며, 삶이 주는 행복이야말로 음악의 소재가 되어야 한다는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관과 많이 닮아있습니다. 제이슨 므라즈는 특히 그들의 초창기 곡인 ‘Seek Up’에 큰 영감을 받았으며, 자신의 곡 ‘You and I Both’는 데이브 매튜스 밴드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곡이라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데이브 매튜스 밴드를 동경하던 제이슨 므라즈는 뮤지션으로서의 첫발을 내딛기 시작, 무명 시절을 거쳐 자신의 데뷔 앨범인 Waiting For My Rocket To Come을 발매하게 됩니다. 이 음반의 프로듀서가 바로 데이브 매튜스 밴드의 프로듀서였던, 존 알라지아입니다. 그는 데이브 매튜스 밴드의 흥겹고 리드미컬한 비트에 긍정적이고 멜로딕한 사운드를 결합한 듯한 제이슨 므라즈 스타일을 만드는 데 큰 일조를 했죠. 또한 10년째 그의 음악적 동료로서 한 팀을 이뤄 공연하는 젬베 연주자 토카 리베라 역시 데이브 매튜스 밴드 출신이니, 제이슨 므라즈와 데이브 매튜스 밴드와의 인연은 매우 특별해 보입니다.


음유 시인 밥 딜런과 유사한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관

이미지 출처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에 영향을 준 또 다른 뮤지션은 포크 음악계의 살아있는 전설, 밥 딜런입니다. 밥 딜런은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가 중 한 명으로, 대중음악에서의 가사의 중요성과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고 평가 받는 뮤지션입니다. 독특한 멜로디 안에 정치와 사회에 대한 소신을 담아내는 밥 딜런의 음악은 자신이 곡을 쓰게끔 하는 원동력이 되어주고 곡 작업을 즐길 수 있도록 자극을 준다고 밝혔던 제이슨 므라즈. 그의 사유가 담긴 철학적인 가사들은 한 편의 시와 같이 다양한 해석과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반전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평화를 열망하는 노랫말로 저항 음악의 대부로 추앙 받는 밥 딜런의 음악관은 음악을 통해 평화와 사랑, 그리고 희망을 녹여 넣기를 희망한다는 제이슨 므라즈의 음악관과도 유사합니다. 제이슨 므라즈는 철학이 깃든 시적인 가사를 통해 뮤지션으로서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환경운동가로서, 자신의 목가적 세계관을 전달하며 밥 딜런의 뒤를 잇는 음유시인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죠. 제이슨 므라즈는 2008년에 발매한 세 번째 앨범 We Sing, We Dance, We Steal Things의 확장판 앨범에서 밥 딜런의 ‘Man Gave Names To All The Animals’를 편곡해 리메이크한 버전을 실어 그에 대한 각별한 존경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으로부터 영감을 얻다

이처럼 특정한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 다양한 음악적 취향이 제이슨 므라즈의 독특한 음악 세계를 확립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이들 외에도 닐 영, 윌리 넬슨, 폴 매카트니 같은 아티스트들의 노래를 감상하고 그 감성을 공유하며 또 다른 곡을 만들어 내는 영감을 얻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훌륭한 뮤지션들로부터 다채롭고 풍부한 음악적 자양분을 흡수하며 자신만의 고유한 영역을 개척해온 제이슨 므라즈. 그는 자신이 존경하고 선망해온 선배 뮤지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세계적인 뮤지션으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6 제이슨 므라즈 in BUSAN 공연에서 자신만의 색깔로 채색된 개성 있는 무대를 기대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