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킨] 일상을 음악으로 만들다. KEANE의 특별한 세 가지 노래

2012.09.10

 

현대카드 Culture Project의 7번째 주인공 KEANE은 다양한 것들에 영감을 받아 자신들의 감정을 노래에 담아내곤 하는데요. 그들은 여행을 하다 얻은 영감들, 자신들이 살았던 곳, 심지어 문학작품에서도 영감을 받아 노래합니다. 오늘은 의 삶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곡을 소개해드립니다.

 

 

KEANE의 단골 카페, ‘Sovereign Light Cafe’

 

 

 

이미지 출처

 

 

유년기를 떠올리게 하는 아련한 가사를 특유의 감성적인 멜로디로 풀어가는 KEANE의 4집 수록곡 ‘Sovereign Light Cafe’는 어린 시절부터 친구 사이였던 의 멤버들이 드나들던 카페의 이름입니다. 이들은 동네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며 이 카페를 자주 찾았다고 하죠. 


이 노래의 서정적이고 함축적인 가사를 두고 많은 해석이 분분했는데요. 유년기의 첫사랑을 그리워하는 노래라는 주장, 어릴 적 친구와 고향에 대한 찬가라는 주장 등이 제기되었습니다. 분명한 것은 자신들이 자주 가던 카페를 통해 유년기에 대한 그리움, 향수를 노래하고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이 카페는 킨의 노래 ‘Sovereign Light Cafe'의 인기에 힘입어 동네의 명소가 됐다고 합니다.

 

I'm going back to the time when we owned this town

Down Powder Mill Lane, in the battlegrounds

We were friends and lovers and clueless clowns

 

- Sovereign Light Cafe 가사 중

 

누구에게나 소중한 장소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첫 사랑과 자주 가던 공원이 그렇고, 미래를 고민하며 술잔을 기울이던 학교 앞 술집이 그렇죠. 아마도 에게는 Sovereign Light Cafe가 그런 장소인가 봅니다. 가사의 뜻과 해석을 알고 들으면 더 좋은 노래 ‘Sovereign Light Cafe’. 오늘은 나의 소중한 장소, 그리고 그 기억을 떠올리며 이 곡을 감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와 KEANE만 아는 곳, Somewhere Only We Know’

 

 

 

 

다음은 KEANE의 대표곡 ‘Somewhere Only We Know’입니다. 이 곡의 공연을 보면, 보컬 목소리보다 팬들의 목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것 같은데요. ‘Somewhere Only We Know’는 의 멤버들의 고향 Battle에 대한 단상을 그린 노래입니다. 배틀(Battle)은 이스트 서식스(East Sussex)주의 가까운 작은 도시입니다. 킨은 이곳에서 친구로 만났고, 대학에 진학하면서 밴드를 결성하게 됩니다. 킨의 많은 추억이 담겨 있을 Battle은 이들에게 가장 좋은 영감의 대상이 된 듯합니다. 왜냐하면 킨의 대표곡 ‘Everybody's Changing’과 함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노래가 됐기 때문이죠. 특히, 노래에 자주 등장하는 ‘Somewhere Only We Know’이라는 말은 누군가를 향한 마음인 동시에, 그 사람을 떠올릴 수 있는 특별한 장소를 나타내며, 그 혹은 그녀와 함께 했던 우리만이 아는 그곳을 일컫기 때문입니다.

 

이 곡은 인기 미국 드라마 <그레이 아나토미>, 뮤지컬 미국 드라마 <Glee>에도 등장했습니다. 그 정도로 이미 좋은 노래임을 검증 받은 셈이죠. 톰 채플린(Tom chaplin)의 말처럼 소중한 사람, 그 사람과의 추억이 깃든 장소를 떠올리기 좋은 노래 'Somewhere Only We Know’의 가사와 곡에 담긴 감정들은 우리 내면의 깊은 기억들을 떠올리게 합니다.

 

 

문학의 재탄생, ‘A Bad Dream

 

 

이미지 출처

 

 

KEANE의 2집 앨범 수록곡, 'A Bad Dream’은 특이하게도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노래인데요. 대문호 예이츠(William Butler Yeats)의 시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는 한 아일랜드의 공군조종사(An Irish Airman Foresees His Death)'가 바로 에게 영감을 준 문학작품입니다. 킨은 자신들과 비슷한 또래의 영국 젊은이들이 이라크 등의 전쟁터에서 겪어야 하는 고통과, 그들의 처지, 그리고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한 안타까움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이렇듯, 그들은 개인의 감정과 추억을 넘어서 정치적인 메시지까지 어루만질 줄 아는 아티스트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조금은 무겁지만 그만큼 진지함을 담고 있는 ‘A Bad Dream’. 문학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노래는 어떤 모습과 어떤 장면들, 감성을 담아냈을지 직접 감상해보세요.

 

이 외에도 팀 라이스 옥슬리는 4집 앨범의 타이틀 곡, ‘Silenced By The Night’를 두고 음악적으로 단순하면서도 감성적이며, 굉장히 빠른 시간에 탄생한 곡이라고 평했는데요. 팀 라이스 옥슬리는 ‘Silenced By The Night’ 작곡 당시 후렴구에 걸맞는 내용을 찾고 있을 때, 마침 피아노 위에 올려져 있던 닉 드레이크(Nick Drake)의 책을 보고 후렴구의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가끔 한 영화를 여러 번 보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요? 영화가 재미있어서 그럴 수 있겠지만 볼 때마다 그 느낌이 다르다는 이유가 더 클지도 모르겠습니다. 2번 보면 놓쳤던 장면이 눈에 들어오고, 3번 볼 때는 장면에 숨겨진 의미를 읽게 되죠. 음악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래에 담긴 메시지 혹은 노래가 만들어진 배경을 알고 들으면 더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데요. 앞서 소개해 드린 KEANE의 ‘Sovereign Light Cafe’, ‘Somewhere Only We Know’, ‘A Bad Dream’을 다시 한 번 들어보시고 자신만의 해석과 의미를 부여해보세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KEANE의 모습과 감정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