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팀 버튼 전] 한국의 멋과 맛에 취한 팀 버튼, 광장시장 나들이

2012.12.18

 

지난 2012년 12월 11일,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09 <팀 버튼 전> D-1 Preview 이벤트를 마친 팀 버튼이 급하게 향한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서울 종로에 위치한 광장시장인데요. 이날의 방문은 한 포털 매체의 화제의 키워드로 등장하며 ‘팀버튼 광장시장 낙서’, '팀버튼 광장시장' 등 수많은 연관 검색어를 낳았죠.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함은 물론, 인터넷 뉴스에서도 다음날 100건이 넘는 기사를 생산하며 엄청난 화제가 되었습니다. 소박한 한국의 멋과 맛에 반한 팀 버튼의 광장시장 나들이. 지금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블로그에서 그 날의 이야기를 자세히 공개합니다!

 

 

화제의 중심, 팀 버튼의 광장시장 방문기

  

 

 

  

 

함께 동석한 관계자들의 말에 따르면 팀 버튼의 광장시장 행에는 한국 전통 시장을 가보고 싶다는 그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팀 버튼을 만족시키고자 서울의 온갖 맛집을 수소문하였고, 현대카드 스탭들은 광장시장에 그를 데려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실제 광장시장은 빈대떡 외에도 국수, 국밥, 순대, 파전 등 맛집과 잡화점들이 곳곳에 위치해 있어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빼놓지 않고 들르는 명소 중 하나이기도 하죠.

 

 

 

 

팀 버튼 역시 한국 시장만의 고유한 풍경을 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즉석에서 맷돌에 녹두를 갈아 반죽을 만들고, 한쪽에서는 기름에 자글자글 빈대떡을 부치는 모습에 팀 버튼 역시 시선을 떼지 못했다는 후문입니다. 가게 안에 들어가 자리를 잡고 음식을 기다리는 동안 기념 촬영을 하던 팀 버튼. 왁자지껄한 분위기 속에서 가게 벽면을 가득 채운 낙서들을 흥미롭게 관찰하더니 주머니에서 펜을 들고 벽에 무언가를 그리기 시작했는데요. 앙상한 몸에 동그란 얼굴, 얼굴을 가득 채운 미소까지, 완성된 그림은 다름아닌 <크리스마스의 악몽>에 나오는 주인공, '잭 스켈링톤(Jack Skellington)'이었습니다.
 

 

 

 

먹음직스러운 빈대떡을 부치시는 광장시장 아주머니의 눈에는 세계적인 영화 감독 팀 버튼도 그저 외국인일 뿐, 종종 터지는 카메라 셔터 소리에도 아랑곳 않으시고 일행이 먹을 부침개를 바삭하게 익혀 넉넉히 담아주셨는데요. 팀 버튼도, 주위 스텝들도 삼삼오오 모여 앉아 나무젓가락을 손에 들고 빈대떡을 맛보고 있는 모습입니다. 보기에도 군침이 흐르는 빈대떡과 양념장, 식탁을 가득 채운 막걸리와 소주도 보이네요. 이날 팀 버튼의 광장시장 행에는 팀 버튼 프로덕션 소속의 디자이너와 MoMA 큐레이터들이 함께했는데요. 광장시장을 찾은 시민들 틈에서 맛있게 빈대떡을 먹는 모습이 소박하고 정겹게 다가옵니다.

 

 

팀 버튼, 광장시장 곳곳을 누비다


 

 

 

식사를 마친 팀 버튼은 바로 자리를 뜨지 않고 시장 골목 골목을 돌아다니며 구경에 나섰는데요. 우리나라 최초의 상설 시장이자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광장시장은 말 그대로 사람 냄새가 풍기는 생생한 삶의 현장이자 아이부터 노인까지 아우르는 연령의 인간 군상들이 모여있는 곳이죠. 이 밖에도 한복과 나전칠기와 같은 전통 그릇 등 한국의 시장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잡화들을 접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팀 버튼 역시 시장을 구경하다가 잠시 멈춰 서서 이것 저것 만져보기도 하고, 대화를 나누기도 하면서 광장시장의 매력에 푹 빠졌는데요. 호기심 많은 팀 버튼의 발길이 머무른 곳은 다름아닌 신발 가게. 온갖 종류의 구두와 신발을 높이 쌓아 놓고 판매하고 있는 잡화점에서 무언가 골똘히 생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 다음 행선지는 연말, 크리스마스를 맞아 온갖 장식품을 팔고 있는 가게였는데요. 화려한 불빛과 전구 아래 어딘지 진지하고 음울해보이는 팀 버튼 감독, 그러나 크리스마스 장식과 팀 버튼 감독의 표정이 묘하게 조화롭네요. 그만의 독특한 생각을 표정만으로는 짐작할 수 없었지만 한국 고유의 문화와 역동하는 에너지들이 그에게 영감을 주어 좋은 추억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봅니다.

 


한국의 매력에 푹 빠진 팀 버튼 감독의 광장시장 방문기, 어떠셨나요? 언젠가 새로운 작품을 들고 내한한 팀 버튼이 한국의 시장 골목에서 빈대떡과 막걸리를 먹고 있다는 뉴스를 또 접할 날이 머지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