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크라프트베르크] 비주얼 혁신, KRAFTWERK의 뮤직비디오

2013.03.26

 

다양한 비주얼 효과로 음악의 추상성을 구체화시키는 뮤직비디오는 당시의 음악적 트렌드는 물론 영상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한데요. 시대를 앞서는 음악으로 대중음악의 혁신을 이끌었던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의 열 번째 주인공 KRAFTWERK는 뮤직비디오를 통해 진보된 영상 미학을 선보였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켜 대중의 귀와 눈을 즐겁게 만들었던 크라프트베르크의 뮤직비디오를 소개합니다.

 

 

강렬한 비주얼 아트워크의 신호탄, Radio Activity

 

 

Kraftwerk Radioactivity 앨범 자켓, Kraftwerk 공연 모습

 

 

미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에서 성공을 거둔 Radio-Activity(1975). 음악보다는 과학 장르 안에 포함되어야 할 것 같은 소재를 무전사운드나 신시사이저를 통해 독특한 형식의 음악으로 완성시킨 Radio-Activity는 큰 화제를 일으키며 크라프트베르크의 음악적 정체성과 입지를 확고하게 자리매김시킨 곡입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끊임없이 교차되는 두 손과 무언의 신호처럼 일방적으로 쏘이는 빛. 기계적인 보이스 만큼 무성적으로 느껴지는 랄프 휘터(Ralf Hütter) 클로즈업은 영상 내내 비춰지는 붉은색 조명만큼 강렬한 인상을 남깁니다. 심장 박동의 그것처럼 일렉트로닉 드럼이 심오하게 울리는 가운데 날카롭게 꽂히는 무전사운드는 속도감 있게 편집된 숏들을 통해 크라프트베르크식 음악적 컬러를 완성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로보틱한 감성으로 미래를 제시하는 The Robots

 

 

The Robots가 실린 The Man Machine 앨범 자켓, 크라프트베르크 로봇

 

 

크라프트베르크는 The Robots을 필두로 자신들만의 로보틱한 음악적 문법을 시작합니다. 크라프트베르크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그들의 모습을 본뜬 로봇을 퍼포먼스에 이용하기도 했죠.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러시아 구성주의의 거장 엘 리시츠키(El Lissitzky)의 영향을 받은 탓인지 영상 곳곳에서 그 느낌을 읽어볼 수 있는데요. 재미있는 점은 기존 뮤지션들의 뮤직비디오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비장한 표정의 클로즈업 숏과 강렬한 물상의 배치, 영상 내내 반복되는 멤버들의 인공적인 액션이 거부감 없이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진정한 아름다움을 외치다, The Model

 

 

 

The Model 뮤직비디오

 


1970년대 후반 트렌드를 엿볼 수 있는 The Model 뮤직비디오의 한 장면입니다. The Model에선 패션계 현장을 엿볼 수 있는 리얼리틱한 영상들이 이어지는데요. 발매 3년 후에야 영국 차트 정상을 차지했을 정도로 시대를 앞서나갔던 곡 은 뮤직비디오로 뷰티 산업에 대한 풍자를 효과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전자음악 전성시대를 예언하다, Musique non stop

 

 

Musique non stop 뮤직비디오 이미지

 


Musique non stop(1986)의 뮤직비디오에서 보여지는 혁신적인 컴퓨터그래픽은 3D컴퓨터 그래픽 아티스트 레베카 알렌(Rebecca Allen)를 통해 완성되었는데요. 최첨단 얼굴 애니메이션(facial animation) 기술을 접목시킨 Musique non stop 뮤직비디오는 공개 즉시 많은 화제를 일으켰죠.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 해 주세요.

 

 

점과 간단한 이음새로 이루어진 기하학적 구조에 수많은 선들이 이어지며 크라프트베르크 멤버들의 얼굴이 완성됩니다. 근육은 섬세한 움직임을 만들고 멤버들의 얼굴은 자연스럽게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최첨단 테크놀로지에 음악이라는 생명력을 불어넣었던 크라프트베르크의 음악은 반복적으로 주입되는 “Musique non stop” 가사처럼 앞으로도 영원할 것임을 암시하는 대목인데요. Musique non stop의 뮤직비디오는 시대를 앞서는 화려한 테크놀로지 향연인 동시에 현대 대중음악의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는 전자음악의 가능성을 확신한 예언곡(?)이라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40년의 시간 동안 늘 새로운 장르를 창조해온 세계적 아티스트 크라프트베르크. 시대를 앞섰던 음악과 영상에 이어 또 한 번 세상을 놀라게 할 크라프트베르크 첫 내한 공연으로 시대를 앞서갔던, 미래적이고 혁신적인 크라프트베르크의 예술 세계를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0 KRAFTWERK 에서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