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레드카펫 2011] <카운트다운>으로 새롭게 진화한 팜므파탈, 전도연

2011.09.09


추석연휴를 두고 흥행 기대작들이 대거 개봉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이 특히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바로, ‘칸의 여왕’ 전도연의 스크린 복귀 때문이죠. <밀양>, <너는 내 운명> 등 전도연의 연기력과 캐릭터 흡수력은 명작 반열에 오른 전도연의 전작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치명적 매력으로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팜므파탈 캐릭터는 이전에도 많이 있었는데요. <타짜>의 김혜수, <인사동 스캔들>의 엄정화, <범죄의 재구성>의 염정아에 이어 칸의 여왕 전도연이 만들어가는 팜므파탈은 어떤 모습으로 관객을 사로잡을까요.

 


충무로를 뒤흔들었던 역대 팜므파탈들

영화 속에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의 하나인 팜므파탈. 프랑스어로 ‘치명적인 여인’이라는 뜻을 지닌 이 용어는, ‘거부할 수 없는 매력으로 남성을 유혹해 파멸을 이끄는 숙명의 여인’을 일컫는 말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한국 영화에 등장한 대표 팜므파탈들을 뽑아 본다면 먼저 <범죄의 재구성>의 염정아를 들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이후 팜므파탈 캐릭터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염정아씨가 맡은 ‘구로동 샤론 스톤 서인경’은 도발적인 섹시함과 철없어 보이는 귀여움으로 극의 주인공인 두 남자를 오가며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악녀로 등장했습니다. 그 뒤 도박판의 꽃으로 등장한 <타짜>의 ‘정마담(김혜수 분)’는 팜므파탈의 가장 큰 무기인 섹시한 미모를 내세운 치명적인 매력으로 영화 속 모든 타짜들 뿐 아니라 관객의 시선까지 사로잡으며 충무로의 대표적인 캐릭터로 떠올랐습니다. 엄정화가 맡은 <인사동 스캔들>의 ‘배태진’은 표정을 알 수 없는 짙은 메이크업이 인상적인 캐릭터로 사회적인 권력을 지닌 카리스마 넘치는 악녀로 팜므파탈의 계보를 이어나갔습니다.

 

전도연, 팜므파탈의 계보를 잇다

칸의 여왕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 전도연. 뛰어난 연기력으로 출연하는 영화마다 작품성을 보장하고 있는 전도연은 <카운트다운>에서 사기전과범으로 인생의 한방을 노리는 ‘차하연’ 역할을 맡아 현대카드 레드카펫 16번째 작품이었던 <하녀>의 ‘은이’의 이미지를 벗고 연기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변신의 귀재 전도연이 2000년 이후 10년간 충무로에 꾸준히 등장해 온 팜므파탈의 계보를 잇는다는 점에서 그녀가 소화해 낸 ‘차하연’ 캐릭터에 대한 기대감과 궁금증은 가히 폭발적인데요. 이런 영화인들의 기대감은 한 포털 사이트가 실시한 ‘하반기 스크린 복귀가 가장 기대되는 여배우’ 1위로 전도연이 선정되는 결과를 낳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최고 여배우’ 전도연의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의 팜므파탈 변신은 ‘칸의 여왕’의 화려한 귀환을 알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캐릭터와 차별된 진화한 팜므파탈 전도연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전도연이 맡은 미모의 사기전과범 ‘차하연’은 지금까지 한국영화에 등장했던 여타의 팜므파탈 캐릭터와는 또 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을 설레게 할 예정입니다. 기본의 팜므파탈들이 외모에 집중된 매력을 보여준 캐릭터였다면 전도연이 보여주는 ‘차하연’은 외모뿐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훔치는 내면적인 매력까지 지닌 캐릭터입니다. 치명적일 정도로 아름다운 외모와 더불어 다방면의 다양한 지식으로 사람의 신뢰를 얻어내는 ‘차하연’은 사람의 눈과 마음, 둘 다를 훔친다는 점에서 그 어떤 팜므파탈보다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죠. 전도연은 팜프파탈 캐릭터를 위해 연기뿐 아니라 짧은 헤어스타일과 진한 스모키 화장으로 때와 장소에 맞춰 완벽한 이미지 변신으로 열연을 펼쳐 캐릭터에 현장 스텝들과 주위 동료들의 감탄을 이끌어냈다는 후문입니다. 한국 영화계의 가장 치명적인 팜므파탈로 새로운 흥행신화를 만들어갈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의 팜므파탈 ‘차하연’의 모습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상 PLAY] 에서 세요.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의 ‘차하연’을 연기한 전도연. 본인 스스로도 굉장히 재미있고 흥미로운 인물이라고 말하는 캐릭터 ‘차하연’은 새로운 캐릭터의 탄생을 기다려온 한국 영화계의 큰 활력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뛰어난 연기력으로 세계 무대 위에서 인정을 받은 그녀가 어떤 즐거움을 줄지 현대카드 레드카펫 21 카운트다운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