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Invitational] OST를 통해 만나는 조수미의 목소리

2011.09.14


현대캐피탈 Invitational 조수미 파크콘서트의 주인공 조수미는 데뷔 이후 지금까지 오페라, 클래식, 뮤지컬, 한국 가곡 등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발매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마나 영화에 삽입된 O.S.T.는 부르는 노래들마다 화제를 모으며 큰 인기를 얻었죠. 2000년에 방영된 드라마 <허준>부터 가장 최근 케이트 윈슬렛 주연의 미국 드라마 <밀드레드 피어스>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유명 드라마와 영화에서 조수미의 목소리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개할 곡은 2000년도에 드라마 <허준>에 삽입된 ‘불인별곡(不忍別曲)’입니다. 메인 타이틀로 수록된 곡이며, 전자악기와 국악이 접목된 음악과 조수미의 목소리가 조화되어 새로운 느낌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같은 가사를 다른 방식으로 편곡한 ‘송인(送人)’이라는 곡도 함께 수록되어 있는데, ‘불인별곡’과는 달리 좀 더 애절하고 슬픈 발라드입니다.

                                 

[영상PLAY] 모바일에서 접속시 클릭하세요.


이듬해인 2001년에는 너무나도 유명한 드라마 <명성황후> O.S.T. 삽입곡 ‘나 가거든’을 불렀습니다. 세계 최고의 소프라노 조수미가 대중가요를 부른다는 사실만으로 당시에 큰 관심을 모았죠. 최근에 ‘나는 가수다’에서 박정현이 부르면서 다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음반은 O.S.T. 판매 최고 기록인 30만장을 넘어서며 지금까지도 드라마 O.S.T. 중 최고의 앨범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나 가거든’은 뮤지컬의 테마곡처럼 이야기가 담긴 노랫말과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가 만나 폭넓은 연령층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사랑의 기억은’은 드라마 '주몽'의 O.S.T에 수록된 곡으로 한국과 일본의 최고 아티스트인 조수미와 유키 구라모토가 함께 작업한 사실만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었죠. 이 곡은 처음부터 조수미가 부를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조수미의 세계 무대 데뷔 20주년을 축하하며 헌정하는 곡으로도 유명합니다.


할리우드 영화와 미국 드라마에 삽입된 조수미의 노래

조수미의 목소리는 국내뿐 아니라 외국 드라마와 영화 O.S.T.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창작곡을 불렀던 것과는 달리, 외국에서는 오페라 곡이 삽입되기도 하고, 잘 알려진 곡을 조수미가 재해석해 부르기도 했습니다.

영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의 O.S.T.에는 조수미가 부르는 ‘Der Hölle Rache kocht in meinem Herzen’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오페라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에서 밤의 여왕이 부르는 아리아로 유명한 곡이죠. 주인공인 줄리아 로버츠가 이탈리아의 한 노천 카페에서 파스타를 먹는 장면에 배경 음악으로 흐르는 곡입니다.

올해 4월에는 케이트 윈슬렛이 주연을 맡은 <밀드레드 피어스>라는 미국 드라마의 O.S.T.에 조수미가 참여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조수미는 이 앨범에서 ‘I’m always Chasing Rainbow’라는 곡을 녹음했는데요. 드라마 제작진으로부터 “환상적이며 아름다운 목소리”라는 극찬을 받았다고 합니다.


앤드류 로이드 웨버가 제안한 ‘사랑은 영원히’


뮤지컬 음악 감독인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제안을 조수미가 흔쾌히 받아들여 참여하게 된 뮤지컬 <러브 네버다이즈>의 ‘사랑은 영원히’라는 곡은 여주인공인 크리스틴의 테마곡으로, 당시 음원 차트를 휩쓸었던 유명한 곡이죠. 녹음을 마친 후, 웨버는 조수미에게 “훌륭하게 녹음해줘서 고맙다”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합니다.

드라마, 영화, 뮤지컬 등 조수미는 장르를 마다하지 않고 음악 작업에 참여해 왔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대중들에게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뿌듯하고 보람이 있다”고 말해왔죠. 실제로 그녀의 노래는 발표될 때마다 숱한 화제를 모으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조수미의 진짜 모습과 음악에 대한 사랑을 확인할 수 있는 현대캐피탈 Invitational 조수미 파크콘서트는 9월24일 토요일 오후 7시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