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Insight In, Creative Out]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다, ‘IDEO’ 창업자 빌 모그리지,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마이클 필립스

2011.09.21


놀라운 통찰력을 통해 각 분야에서 본질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들의 아이디어공유의 장, 현대카드 슈퍼토크 04의 주제는 Insight In, Creative Out입니다. 현대카드 슈퍼토크 04의 주인공은 애플, 마이크로 소프트, 펩시콜라 등 글로벌 기업에 디자인 및 혁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애플 최초 마우스, 팜 개인휴대정보기(PDA) 등을 디자인한 아이디오(IDEO)의 창업자 빌 모그리지와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독창적인 퍼포먼스와 탁월한 바리스타로서의 면모를 선보이며 챔피언 자리에 오른 마이클 필립스입니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 빌 모그리지

 


빌 모그리지는 영국 출신으로 세계 최초의 랩톱을 디자인한 산업 디자인계의 전설입니다. 아이디오(IDEO)의 창업자로 ‘Interaction Design’이란 용어를 고안하며 첨단기술 분야 디자인을 선도해 온 빌 모그리지는 스미소니언 쿠퍼휴잇 디자인박물관 디렉터로 스탠퍼드 대학, 런던비즈니스스쿨, 런던 왕립 예술대학에서 강의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2006년 <디자이닝 인터랙션(Designing Interactions)>을 출간했으며, 같은 해 의 ’10 Best Innovation & Design Books of 2006’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미래에는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될 것이다.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도 개인의 창의성과 직관력을 이용해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를 할 것이다.
- 빌 모그리지

가까운 미래엔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는 빌 모그리지는 좋은 디자인을 개발하려면 사람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좋은 인재를 고용하고, 좋은 사람이 더 많은 좋은 사람을 모이게 해 최고의 디자인이 탄생한다고 믿는 것이죠. 사람들이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이들에게 영감을 제공하며, 최선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이야 말로 좋은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빌 모그리지의 본질을 꿰뚫는 놀라운 통찰력은 개인의 창의성과 직관력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현대카드 슈퍼토크 04에서 빌 모그리지는 Insight In, Creative Out을 주제로 디자인 분야의 놀라운 생각을 공유할 것입니다.


평범한 커피회사 직원, 최고의 바리스타가 되다 - 마이클 필립스


Handsome Coffee Roasters의 공동설립자로 2년 연속 바리스타 챔피언 십에서 타이틀을 차지하며 월드 바리스타가 된 마이클 필립스는 사실 미국 시카고의 커피회사 ‘Intelligentsia Coffee & Tea’에서 커피 포장을 담당하던 직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커피를 사랑하던 평범한 커피회사 직원이었던 마이클 필립스는 미국인으로서 처음으로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지난 해 영국 런던에서 열린 제11회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마이클 필립스는 각기 다른 3종의 커피콩을 혼합해 만든 특별한 커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코스타리카의 같은 농장 생두를 사용하고 각각 다르게 볶아 세 가지 다른 맛의 커피라는 창의적인 발상으로 챔피언이 된 것입니다. 그가 챔피언 자리에 오르게 된 것은 기술적인 노력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마이클 필립스는 대회를 치르며 자신에게 특별한 생두를 제공해 준 커피 농가의 노고에 진심 어린 감사를 함께 전했다고 하죠. 그런 그의 모습은 까다로운 심사위원뿐만 아니라 대회를 관전하는 관객에게도 깊은 감동을 주었습니다. 대회를 앞두고 새끼손가락 골절로 한 달 반 동안 팔꿈치까지 깁스를 하는 등 여러 악재까지 겹쳤지만, 마이클 필립스는 대회 직전 깁스를 풀고 대회에 참가해 세계 최고의 바리스타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겨울이 긴 미시간주와 미네소타에서 대학시절을 보내며 진하고 향기 좋은 커피를 만드는데 흥미를 갖기 시작했다고 말하는 마이클 필립스는 추운 겨울 따뜻한 커피 한 잔이 얼마나 위안이 되는지 가슴 깊숙한 곳에서 느꼈을 것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로스팅 강연 및 재능을 기부하는 따뜻한 바리스타 마이클 필립스. 커피를 재배하는 마음으로 커피를 내리는 그의 모습은 지금 막 내린 커피처럼 뜨겁고 향기롭게 느껴집니다.

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개인의 직관과 창의력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빌 모그리지, 자신의 재능이 언제 어디서든 빛날 수 있게 별이 되어 커피를 내리며, 재능을 기부하는 마이클 필립스. 이들의 놀라운 통찰력과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그들의 생각을 오는 10월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으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