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Insight In, Creative Out] 이 시대 진정한 크리에이터 4인 빌 모그리지, 마이클 필립스 안상수, 박웅현과 함께 하루를 보내다

2011.11.07


프리드리히 헴벨은 꿈은 우리가 틀에 박힌 존재가 아니라는 가장 좋은 증거라고 말했습니다. 세상을 변화시킬 창조적인 생각을 꿈꾸는 우리에게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빌 모그리지, 안상수, 박웅현, 마이클 필립스는 이 시대 진정한 크리에이터로 많은 영감을 주기에 충분했죠. 세계 최초의 랩톱 컴퓨터를 디자인하고, 독창적인 커피를 만들며, 한글을 글자가 아닌 감정과 정서가 잠긴 문화로 인식해 예술로 승화하거나 일상적인 것을 새로운 시선을 읽어내는 통찰력을 지닌 현대카드 슈퍼토크 04의 Talker 4인의 이야기. 자신만의 통찰과 창의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킨 그들의 시선으로 마주하는 일상의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 까요.


일상에서 만나는 Insight In, Creative Out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박웅현은 창의성의 본질은 희귀한 것에서 찾는 것이 아닌 ‘일상’을 견문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생활 속에서 무심코 마시는 커피나 마주하게 되는 디자인과 서체는 특별한 상황에서 마주하는 것이 아닌 ‘見’을 통한 창의적인 시선인 것입니다. 어느 날 문득 “커피 콩은 왜 까만 것일까?”로 시작한 물음은 마이클 필립스를 세계적인 바리스타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코스타리카 생두를 각각 다르게 프로세싱해 세 가지 다른 맛의 커피를 낸 자신만의 커피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죠. 아침에 출근할 때 마시는 커피 한 잔을 단순히 기호 식품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작품으로 인식한 시선이 마이클 필립스의 커피를 ‘Specialty Coffee’로 만든 것입니다.
 


일상 속 자전거는 편리한 교통수단이죠. 하지만 자전거로 물을 정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미처 하지 못합니다. 빌 모그리지는 물이 귀한 나라에 효율적이면서 환경친화적인 방법으로 물을 정화시키고자 ‘아쿠아덕트’를 개발했습니다. 페달을 밟을 때마다 펌프가 작동해 물이 정화되는 것입니다. 자전거는 운동을 하거나 이동을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했던 것에서 벗어난 빌 모그리지의 창의적인 시선은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에서 그가 말한 디자인적 사고가 무엇인지를 깨닫게 합니다.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해 우물을 파는 것이 아닌 자전거를 타는 일상에서 찾아낸 것이죠.
 


하나의 박스에 담아두었던 글자를 과감하게 벗어난 안상수의 ‘안상수체’는 기존 통념을 깨는 유쾌한 발상이었습니다. 안상수의 이런 시도가 있었기에 지금 다양한 타이포그래피를 만날 수 있는 것입니다. 한글 타이포그래피에 담긴 감정과 정서는 글의 내용과 함께 전달되어 시각적인 미학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누군가에게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쓸 때 어떤 타이포그래피의 사용과 배치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언어의 상태로만 인식하던 한글을 언어 이전의 상태와 유기적으로 ‘살아있는 한글’로 읽는 안상수의 통찰은 그가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에서 말한 것처럼 우리에게 잠재되어 있던 한글의 무한한 가능성을 깨워줍니다.


화려한 인테리어와 우아한 드레스로 현실감과 동떨어진 기존 아파트 광고에서 벗어나 ‘진심이 짓는다’라는 카피로 아파트의 일상을 보여준 박웅현의 아파트 광고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그것은 어떤 특별함에서 오는 것이 아닌 사람의 마음을 읽고 보고 듣는 일상에서의 통찰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시청이 아닌 견문을 하라는 것은, ‘見’이이야말로 창의성의 본질이라는 것입니다.

사고의 과정으로서 영감을 얻는 최초단계에서부터 그것을 구체화하고 실행하여 창조적인 해법에 이르는 사고의 과정을 공유한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Insight In, Creative Out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시대 최고의 크리에이터 빌 모그리지, 마이클 필립스, 안상수, 박웅현의 ‘Insight In, Creative Out’을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블로그에 최초로 공개된 현대카드 슈퍼토크 04 영상과 XTM 방송으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