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존 레전드] R&B를 Leading하는 아티스트, 존 레전드의 화려한 수상경력

2011.03.25


데뷔 이후 3장의 정규앨범과 1장의 콜라보레이션 앨범 및 뛰어난 아티스트와 함께 작업하며 자신의 음악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의 주인공 존 레전드. 존 레전드는 전 세계 800만 장의 앨범 판매고, 9회의 그래미 수상을 이어가며 R&B의 컬처 아이콘으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싱어송라이터입니다. 호소력 짙은 목소리와 서정적인 가사로 전 세계에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죠. 2009년 타임지가 뽑은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에 선정되기도 했던 존 레전드. 그의 화려한 수상경력을 소개합니다.

 

그래미의 전설이 된 존 레전드

미국 레코드 예술과학아카데미에서 주최하는 음반업계 최고 권위의 상 그래미 어워드는 영화에서의 아카데미상과 비견되는 상입니다. 존 레전드는 무려 9회나 그래미 수상을 했죠. 2010 9, 존 레전드는 전설적인 선배 힙합 그룹 THE ROOTS와 함께 작업한 앨범 <WAKE UP!>을 발표하고 가스펠, , 레게 그리고 힙합과 소울이 공존하는 새로운 스타일을 선보였습니다. 이 두 아티스트의 결합은 훌륭한 상승효과를 낳았고 2011 그래미 어워즈에서 3관왕을 차지하며 다시 한 번 그래미가 사랑하는 아티스트임을 입증했습니다. <WAKE UP!> 1970년대 클래식 소울의 분위기 속에 가난, 세계화 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담겨있으며 록, 힙합, 소울, 레게 그리고 가스펠의 요소까지 절묘하게 버무려져 있습니다. 존 레전드는 <WAKE UP!>앨범을 펑키하면서도 불만에 차 있고 혁신적이며 사색적이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존 레전드는 <WAKE UP!> 을 통해 사회적인 메시지를 노출하며 여러 관심 속에서도 음악으로써 부응하는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상PLAY] 모바일에서 접속시 클릭해주세요.

 

존 레전드2004 년 발매된 데뷔앨범 <Get Lifted>가 팝 앨범 차트 4, 블랙 앨범 차트 1위에 골인하며 R&B 의 신성으로 주목 받게 됩니다. 2005 BET 어워드에서 스티비 원더와 듀엣으로 부른 ‘Ordinary people’이 화제가 되면서 포스트 스티비 원더로 지목 받아 화제가 되기도 했었죠. 또한, 2 <ONCE AGAIN>으로 2006 그래미 어워드 최다 부문(8)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최우수 신인상’, ‘최우수 R&B 앨범’, ‘최우수 남성 R&B 보컬 부문에서 수상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사랑의 다짐을 수수하게 적은 노랫말과 도시적인 존 레전드의 음악은 평화로운 일상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매력적인 보이스를 가진 R&B 보컬리스트 겸 피아니스트, 게다가 작곡 솜씨까지 존 레전드는 아마도 그래미 어워드에서 오래도록 사랑 받을 것 같습니다.

 

작곡가 명예의 전당에서 주관하는 스타라이트 상을 수상한 존 레전드

 

존 레전드2007Starlight Award 수상 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탁월한 가창력뿐만 아니라 빼어난 작곡 실력을 지닌 싱어송라이터이기도 합니다. Starlight Award는 매년 열리는 작곡가 명예의 전당 헌액식에서 명예의 전당 헌액과는 별도로 주어지는 상 중 하나입니다. 이 상은 재능있는 작곡가의 명예를 위해 설립되었으며 존 레전드의 스타 라이트 수상은 작곡가로서의 천재적인 재능을 인정받은 증거라도 할 수 있겠죠. 존 레전드는 존 레전드라는 이름을 건 앨범에 작곡가 이름으로 자신의 본명인 존 스티븐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존 레전드는 “제 본명을 확인하며 본래 가졌던 목표와 의지를 잊지 않고 싶어서요.”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영화 <어거스트 러쉬>의 엔딩곡 ’Someday’도 존 레전드가 부르고 존 스티븐스의 작곡으로 영화의 감동을 더했던 존 레전드의 대표곡이죠.

 

R&B Leading하는 컬처 아이콘,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 존 레전드의 화려한 수상경력은 보여지는 것이 다가 아닐 것입니다. 음악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진정한 아티스트 존 레전드의 깊은 감동을 오는 4월 현대카드 Culture Project로 만나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