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존 레전드] 음악으로 세상을 바꾸다, 생각하는 아티스트 존 레전드

2011.04.07


유년시절부터 사회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두며 여러 사회활동을 해온 존 레전드. 그는 세계 빈곤층과 개발도상국에 관심이 많은 경제학자 제프리 삭스를 옹호하고 환경문제에 관심을 보이며 생각하는 지식인으로 음악을 통해 다양한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의 주인공 존 레전드의 변화를 향한 목소리를 들어보았습니다. 

 

 

사회 활동가 존 레전드, 경제학자 제프리 삭스를 옹호하다

 

평소 사회 복지 운동에 많은 관심을 보여왔던 존 레전드. 사회 평등에 대한 질문에 존 레전드는 이런 인터뷰를 했습니다.
 

 

세상이 좀 더 나아지는 방법에 관심이 많아요. 책이나 영화를 보면서 뭔가를 배우고 깨닫는 게 좋습니다. 픽션은 많이 읽지 않아요. 현실에서 도피한다거나 현실을 잊게 되는 것에는 관심이 없는 편이죠.

- 존 레전드

 

존 레전드는 자신이 다니던 학교에 장학재단을 만들기도 했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을 보이면서 여러 사회 운동을 비롯해 ‘LIVE EARTH CONCERT’에도 참여했습니다.

 

뉴욕 타임스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학자로 평가했던 제프리 삭스는 현재 미국 콜럼비아 대학의 교수로 세계 빈곤층에 관심이 많은 지식인입니다. 그는 최근 어떻게 빈곤을 끝낼 것인가란 주제로 한국에서 특강을 하기도 했습니다. 제프리 삭스는 “10억 명의 인구가 만성적인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고 진단하며 한국의 새마을 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관심을 보이기도 했죠. 존 레전드 U2의 보컬 Bono와 함께 제프리 삭스를 적극적으로 옹호하며 빈곤 문제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의 노래 ‘If You’re Out There’는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실은 곡이기도 합니다. ‘If You’re Out There’생각대로 행동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우리 모두가 지켜봤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존 레전드의 생각을 읽을 수 있습니다.

 

 

Wake Up!

 
이 앨범은 변화와 희망의 상징이었습니다. 우리는 표면적으로는 무한한 가능성과 획기적인 역사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지만, 동시에 깊은 불황과 전쟁의 가운데 있기도 합니다. 기아와 절망은 여전히 많은 사람을 힘들게 만들고 있습니다. 무한한 발전 가능성과 끝없는 가난, 낙관주의와 깊은 절망, 행동하는 사람들과 불만만 품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세계화와 고질적인 국제적 갈등이 매우 강하게 공존하고 있다는 사실이야말로 <Wake Up!>앨범이 존재할 수 있는 이유일 것입니다.

- 존 레전드

 

<Wake Up!>은 존 레전드의 놀라운 보컬과 The Roots의 연주로 지금까지의 앨범과는 다른 그의 음악적 색깔을 느낄 수 있는 앨범입니다. 1970년대 클래식 소울의 분위기 속에 빈곤, 세계화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아 노래한 곡들로 채워져 있죠. 존 레전드는 우리는 우리가 사는 시대를 이야기하는 앨범을 만들고 싶었고 이 음악은 바로 지금 이 순간과 딱 들어맞습니다라고 앨범을 소개했습니다. <Wake Up!>앨범처럼 모두 일어나세요!”라는 그의 한 마디는 닫혀있던 의식을 일깨워주는 새로운 메시지가 되었습니다.

사회적인 비전이 더 나아졌으면 좋겠어요. 제가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고 제 행동이 어떤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배우는 중이고 이렇게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존 레전드

 

 

존 레전드가 꿈꾸는 좋은 세상은 그의 존재만으로도 한층 가깝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저 말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음악으로, 행동으로 다른 이들의 삶에 좋은 영향을 주려는 실천하는 아티스트 존 레전드.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의 주인공 존 레전드의 멋진 사회적 행보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