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향긋한 커피향처럼 새롭게 펼쳐질 밝은 미래를 꿈꾸며

2012.02.17


소외계층 청년들에게 전문직업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드림교육 프로젝트. 그 두 번째 순서인 ‘[드림교육02]내 꿈은 바리스타 2기’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사회복지기관장으로부터 추천을 받아 지원한 사람들 가운데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최종 선정된 12명의 청년들은 저마다 다양한 사연을 지니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백혈병소아암과의 싸움을 이겨낸 청년, 우여곡절 끝에 남쪽으로 내려와 정착 중에 있는 북한이탈주민 청년, 어린 시절을 복지 시설에서 보내고 홀로서기를 준비하고 있는 청년 등 과거 어렵고 힘든 일들을 겪었지만 지금은 새로운 꿈을 꾸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12명의 교육생은 2012년 2월 1일부터 본격적인 교육 과정에 들어갔습니다. 직장인의 기본소양과 바리스타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우는 마인드 셋 교육이 먼저 시작됐죠. 그리고, 앞으로 한 달 반의 시간을 함께할 동기들과 우정을 쌓고 끝까지 낙오하지 않도록 서로를 격려하는 팀 빌딩 과정도 거쳤습니다. 현재 교육생들은 추운 날씨도 녹일 만큼 뜨거운 열기아래 할리스커피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바리스타 이론 및 실기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커피의 향을 구분해내는 것부터 시작된 바리스타 양성 실기 교육. 처음으로 자신이 직접 로스팅한 커피가 신기해 사진을 찍기도 하고, 커피 향 구분이 쉽지 않아 몇 번이고 커피를 다시 마셔보는 등 교육생들의 모습과 반응은 각양각색이었지만 호기심에 찬 눈으로 누구보다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모습만은 모두들 닮아 있었습니다.




교육생들은 이 달 말까지 진행되는 이론, 실기교육과 할리스커피 매장에서 진행되는 일주일간의 인턴과정, 그리고 다음 달에 있을 자격증 취득 시험을 통해 바리스타의 꿈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됩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2기’ 교육생들이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모두 바리스타의 꿈을 이룰 그날을 함께 응원합니다. 파이팅!


※‘드림교육 프로젝트’란?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자아 실현 및 자활의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과정을 시작으로 '내 꿈은 파티쉐' 등 다양한 전문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