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마룬파이브] 마룬파이브의 Wannabe – 음악으로 표현하다

2011.04.22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4 마룬파이브 내한공연의 주인공 마룬파이브 단 한 장의 앨범 <Songs About Jane>으로 전 세계에서 1천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2000년대를 대표하는 록 밴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This Love', 'She Will Be Loved', 'Harder To Breathe' 등 여러 곡을 동시에 히트시키며 대중성과 음악성, 트랜드까지 확보한 마룬파이브. 가장 대중적인 밴드 마룬파이브가 동경하는 뮤지션들을 소개합니다.

 

 

 

스티비 원더의 앞에서 그의 노래를 부르다

 

마룬파이브의 음악세계에 영향을 끼친 뮤지션으로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1 스티비 원더를 제일 먼저 꼽을 수 있습니다. 흑인음악을 대중적인 코드로 소화해낸 대표적인 아티스트, 스티비 원더는 60년대 리듬 앤 블루스와 70년대의 팝과 락을 아우르는 주옥 같은 명곡을 탄생시킨 진정한 전설로 불리고 있습니다.

 

스티비 원더의 열렬한 팬임을 자처하는 마룬파이브실제로 자신들의 공연에서 스티비 원더의 명곡 ‘If It's Magic’을 부름으로써 스티비 원더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해 왔습니다. ‘If It's Magic’ 1976년 발표한 스티비 원더의 앨범 <Songs In The Key Of Life>의 수록된 곡 중 하나로 잔잔하게 흐르는 블루스가 나른하고 감미롭게 긴 여운을 남기는 곡이죠. 은은한 조명 아래에 키보디스트 제시 카마이클의 전주와 함께 애덤 리바인의 낮고 애잔한 보이스가 돋보이는 마룬파이브의 ‘If It's Magic’. 존경하는 스티비 원더의 앞에서 그의 곡을 커버하는 애덤 리바인, 애덤 리바인의 목소리로 듣는 ‘If It’s Magic’ 또한 감동적이죠.
 

                          

[ PLAY] 에서 세요.

 

애덤 리바인은 '흑인음악은 사람의 본성과 가장 잘 통하고 다른 음악과 화학적 결합이 쉽다.'스티비 원더의 음악과 함께 허비 행콕, 퀸시 존스의 음악을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흑인음악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마룬파이브는 자신들이 연주하는 감각적인 록 음악과 그루브한 흑인 음악의 결합을 시도하였고 그 결과 ‘백인 록 음악과 R&B/소울을 바탕으로 한 흑인 음악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끝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다

 

애덤 리바인은 마룬파이브의 음악에 영향을 준 뮤지션으로 비틀즈, 폴리스, 마이클 잭슨의 초기 음악을 꼽은 바 있습니다. 마룬파이브는 2008년 미국 샌디에이고 공연에서 <Let It Be>를 불러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애덤 리바인은 2008년 내한 당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음악이나 그룹을 묻는 인터뷰어의 질문에 하나만 꼽기는 힘들지만 나는 비틀즈에게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어렸을 때부터 항상 비틀즈를 즐겨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록과 팝, 펑크와 R&B가 능수능란하게 버무려진 마룬파이브의 음악적 특성은 그들에게 ‘21세기의 비틀즈란 평가를 가져다 주었죠. 특히 애덤 리바인은 무대에서 비틀즈의 곡들을 자주 선보이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애덤 리바인의 기타 연주가 그의 감성적인 목소리에 녹아 든 어쿠스틱 버전의 비틀즈의 <If I Fell> 영상을 소개합니다.
 


                                                     

[상 PLAY] 에서 세요.

 

 

"폴 매카트니와 폴 사이먼, 스티비 원더의 음색을 두루 갖추고 싶다"고 한 애덤 리바인의 말처럼 훌륭한 선배 뮤지션의 영향 아래 자신들만의 색채를 가미해 펑크, 소울, 힙합과 락 등 다채로운 사운드로 표현한 마룬파이브의 음악. 마룬파이브는 자신들의 음악에 대한 질문에 '앞으로 어떤 스타일의 음악을 할지 전혀 알 수 없으며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인터뷰한 바 있습니다. 이들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성장하는 중이며 이를 자연스럽게 따를 뿐이라고 대답했죠.

 

다음 음반의 스타일에 대해서는 팬들이 궁금해하는 만큼이나 자신들도 궁금하다는 애덤 리바인의 이야기는 마룬파이브의 음악이 한정된 하나의 장르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과 실험으로 진화를 거듭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4 마룬파이브 내한공연에서 끝없이 성장하고 진화하는 밴드로의 음악을 들려줄 마룬파이브의 무대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