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 최문규의 건축관, 현대 건축의 Trend는?

2011.04.26


현대카드 슈퍼토크가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라는 주제로 다양한 분야의 정점에 서있는 4명의 Talker를 초청해 또 한번의 놀라운 토크문화의 장을 열었습니다.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두 번째 Talker, 새로운 건축 트렌드로 자신만의 건축세계를 만들어가고 있는 최문규 건축가의 Talk를 만나보세요.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시 클릭해주세요.


‘새로운 트렌드란, 시대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라는 주제로 토크를 시작한 최문규 건축가. 그는 트렌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현 시대를 파악하고 그것에 질문을 던지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철학은 최문규로 하여금 기존 현대 건축 트렌드에 질문을 던지게 했습니다. 기존의 현대 건축들은 모두 외적인 미에 중점을 둔, 공간을 생각하지 않는 건축이라는 걸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최문규의 현대 건축의 대한 질문은 다시 말해 현 시대에 대한 질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대의 대한 질문은 최문규의 트렌드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최문규 건축가의 건축과 시대의 대한 질문은 기존의 흐름을 거부하며, 지금껏 볼 수 없었던 건축공간을 만들어 냈습니다. 공간의 대한 질문이 건물의 내적 공간을 변화시켰고, 외적 공간인 자연과도 친화를 시켰습니다. 이는 기존의 현대 건축물에서는 시도하지 않았던 것들이었습니다. 최문규의 건축 공간에 대한 중심에는 무엇보다 사람이 있었습니다. 공간에서 사람과의 소통이 그에게는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는 평등한 건축, 자연이 있는 건축으로 나타났죠.


시대를 향한 질문과 고민을 통해 현 시대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주었던 소중한 시간, 현대카드 슈퍼토크 02 Breaking the Trend, Making the Trend에서 세계의 건축 트렌드에 관한 철학과 공간을 보는 최문규 건축가만의 시각을 영상으로 함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