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Innovation in Art] 생동감이 넘치는 곳, 뉴욕현대미술관(MoMA)

2010.10.15


현대카드 슈퍼토크의 출발을 함께 할 현대카드의 글로벌 파트너, 뉴욕 현대미술관(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를 소개합니다. 뉴욕의 중심 53번가에 위치한 뉴욕 현대 미술관은 그림과 조각, 도면, 사진, 영화 및 디자인 대상물을 포함하여 200,000점 이상의 작품을 보유하고 있으니 현대미술의 보고라고 할 수 있겠죠.


MoMA History

 

MoMA는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의 약자입니다. 1929 11 7일 개관한 MoMA 1928년 애비 앨드리치 록펠러와 그녀의 두 친구 릴리 블리스와 코넬리우스 설리반, 세 여성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개관이래 지금까지 시대를 대표하는 기념비적인 디자인 컬렉션에서 여러 분야에 관한 디자인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였으며, 미술 작품을 비롯한 영화, 사진, 건축, 디자인 등을 미술의 중요한 영역으로 동등하게 설정해 놓은 최초의 미술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예술과 문화를 재정의한 뉴욕 현대 미술관 모마는 2004년 문을 다시 연 이후로 400백만 명 이상에 달하는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는 모마에서 모든 연령과 국적을 망라한 대중들이 가장 훌륭한 현대 및 동시대의 예술 컬렉션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모마의 풍부하고 다양한 컬렉션은 현대 미술에 대한 가장 포괄적이며 장대한 시각들 중 하나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MoMA는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왔고, 그럴수록 소장품들을 보다 다채롭게 전시하고 더 많은 관람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방대하고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4년 뉴욕 현대미술관은 새로운 모습으로 그 웅장한 자태를 드러냈습니다. 

 


 

MoMA, 그리고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지난 2006년부터 MoMA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어 www.momaonlinestore.co.kr를 운영하며, 국내에 독점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간 현대카드 2008 11월 ‘Humble Masterpieces (서울 예술의 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2009 2월 ‘Destination; Seoul (뉴욕 MoMa), 2009 11 <Bauhaus 19191933: Workshops for Modernity> 전시 후원을 해왔고, 그 결과, 2010 7월부터 2013 10월까지 MoMA와 장기 파트너십을 맺게 된 것이죠. 또한, 이 파트너십에는 국내 예술계 발전을 위한 현대카드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의 마음이 담겨 있는데요. 뉴욕 MoMA에서 진행되는 전시를 후원하고, MoMA내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한국인 인턴을 최대 3명까지 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현대카드 슈퍼토크 01과 같이, 매년 1 MoMA의 큐레이터가 방한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MoMA, 그리고 현대카드의 의 빛나는 생동감과 놀랄만한 상상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 바로 현대카드 슈퍼토크 01의 현장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