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재미있는 골프이야기] 제주 해비치 CC 라운딩, 스크린골프로 즐겨볼까?

2010.07.23

 

요새 친구나 직장동료와 인근 술집을 찾는 것보다, 스크린골프장을 찾는 사람들이 더 많다죠? 땀 흘려가며 같이 운동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공간으로 적격이라 그런 듯합니다. 아마 골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쯤 스크린골프에 도전한 적이 있을 텐데요, 저 역시 골프 애호가고 골프장에 자주 가는 편입니다. 그러다 보니 스크린골프를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더군요. 스크린골프에 대해 궁금하시다고요? 제가 여러분을 위해 스크린골프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질문, 답변 사례로 풀어보았습니다~

 

 

<스크린 골프장 내부>

 

 

Q. 안녕하세요. 얼마 전 제주도 해비치 컨트리 클럽에 대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한라산을 배경으로 샷을 날릴 수 있다니, 정말 가 보고 싶은 골프장이더군요. 그런데 전 이제 골프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골퍼고 실제 골프장에 가본 경험도 없어요. 사실 이번에 골프를 좋아하는 친구와 9월에 열린 한일 프로골프 국대항전에 갈까 생각 중이거든요. 대회 당일에는 하루쯤 시간을 내서 경기장에 가 보겠지만, 그전에 해비치 컨트리 클럽을 둘러볼 방법이 있을까요?

 

A. 제주도 해비치 컨트리 클럽을 대회 전에 둘러보고 싶으신가 보네요. 음, 제가 해비치의 구석구석을 찍어서 보여 드릴 수는 없지만 비슷하게 해비치를 경험해 볼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집 근처의 스크린골프장을 찾으시면 됩니다. 최근에 어느 지역에서나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스크린골프장인데요, 이곳에서 지원하는 맵들에는 국내 골프장뿐 아니라 전 세계의 유명 골프장들의 데이터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시간을 들여 직접 골프장을 찾지 않더라도 원하는 골프장을 간접체험할 수 있답니다.

 

 

<스크린 골프장>

 

 

Q. 아…. 스크린골프 우리 부장님이 가끔 얘기하시던데, 그럼 아무 데나 가면 해비치 컨트리 클럽을 간접체험할 수 있나요?

 

A. 순간 뜨끔했네요. 방금 제가 집 근처의 스크린골프장이라고 해서 아무 데나 가면 된다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걸 생각 못했네요.;; 스크린골프를 제작하고 수입해서 판매하는 업체들도 상당히 많은데요. 문제는 스크린골프장에 가서 해비치 컨트리 클럽을 느껴보고 싶으신 거니까, 해비치 맵을 지원하는 스크린골프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Q. 저 같은 초보자도 스크린골프장에 갈 수 있나요? 아직 자세도 제대로 안 나오고 몸에 힘만 들어가서 레슨프로님은 몸에 힘 좀 빼라면서 야단도 치시고 그러는데요.

 

A. 맞아요. 저도 골프를 처음 할 때 왜 그리 몸에 힘만 들어가던지, 제가 다니던 골프연습장의 프로님한테 혼나기도 하고 온몸이 쑤시고 결리는 게 골프란 게 보는 거랑 딴판이구나 생각했었지요. 뭐…. 스크린골프장에서 초보라고 문전박대하는 일은 없습니다. 아예 처음부터 골프장으로 가서 머리를 얹었던 분도 계시는 걸요? 부족한 부분은 대부분의 스크린골프장에도 관리 겸 레슨을 담당하는 프로들이 상주하고 있으니까 그분들에게 도움을 청하셔도 되고요. 해비치를 먼저 느껴보고 싶으신 거니까 몸에 힘을 좀 더 빼고 느긋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즐기시면 되겠네요.

 

 

Q. 혹시 스크린골프랑 실제랑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사실 애들이 PC로 하는 온라인게임 같기도 하고 전 좀 믿음이 안 가던데요.

 

A. 스크린골프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스포츠와 게임산업이 결합한 컨텐츠라죠? 무엇보다 현재 한국의 스크린골프 시장이 세계에서 가장 크다고 하네요. 말씀하신 대로 애들이 즐기는 온라인게임과 비슷하지만 즐기는 연령대가 어른이라는 점도 다르고요, 또 그렇게 많은 이들이 즐기는 데는 이유가 있는 것이겠죠.

 

스크린 골프는 가상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현실과 100% 맞아떨어진다고는 볼 수 없지만, 처음 접하시면 스크린골프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겁니다. 일단 그래픽으로 구현된 세계도 실제 해비치 컨트리 클럽과 거의 유사할 테고요, 드라이버샷이나 아이언샷 퍼트에서도 정밀한 센서에 의해 사용자(골퍼)의 스윙에 맞아떨어지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Q. 스크린골프장에서 연습하면 실제 필드에서 라운딩실력이 향상될까요?

 

A. 거의 유사하다지만 실제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네요. 가상현실을 만들어내는 기술이 아직은 미진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스크린골프라는 게 게임성향이 있는지라 조금은 스코어가 잘 나오게 해서 재미를 주려는 방편이기도 한데요. 대부분 스크린골프에서는 스코어가 잘 나오는 편이에요. 다만, 실제 필드에 나가서 라운드하는 게 스크린골프에서 하는 거보다 더 스코어가 잘 나온다는 분들도 계시는 걸 감안하셔야겠네요. 스크린골프는 스크린골프고 필드의 스코어는 또 따로 생각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은 둘 중에 적성에 맞는 곳을 찾아 꾸준히 연습하시면 결국 실력을 발휘하게 된다는 점이죠.

 

 

Q. 스크린골프 고수가 되고 싶어요!

 

A. 실제 필드에서는 백돌이인 분들도 스크린골프에서는 싱글인 경우가 있는데요. 이들을 흔히 ‘스크린 고수’라고 부른답니다. 이 스크린 고수들이 말하는 ‘스크린골프에서 낮은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한 방법’이 세 가지 정도 있어요.
‘바람에 대한 감각을 익히는 것’과 ‘기본에 충실할 것’, 그리고 ‘런(Run)을 이용한 플레이를 몸에 익힐 것’이 바로 그것이죠.

 

실제 필드에서 부는 바람과 스크린골프에서 부는 바람은 다른데요. 실제 바람은 코스 전체에 같은 방향과 같은 세기로 불지 않지만, 스크린골프에서는 코스 전체에 같은 영향을 미치거든요. 그러니까 이 바람에 대한 감각을 조금만 익히면 실제 필드에서 바람에 대해 고민하는 것보다 훨씬 고민이 줄어들게 돼요. 목표 지점보다 조금 못 미치도록 떨어뜨리고 공이 목표지점까지 굴러가도록 하는 스타일로 플레이하는 것이 스코어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유념하시고요.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하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연습을 열심히 한 만큼 결과가 나온다는 얘기네요.

그리고 저만의 재미있는 노하우를 알려 드릴게요. 스크린골프를 잘하고 싶으시면…….스크린골프 사장님하고 친해지세요. 대부분의 스크린골프 사장님들은 스크린골프 고수들이고 어떻게 하면 스코어가 잘 나오는지 손금 들여다보듯 훤히 들여다보고 계시거든요. 예전에 몇 번 다녔던 양재동의 한 스크린골프장 여사장님은 실제로는 필드에 한 번도 나가본 적이 없는 분이었는데 스크린골프에서만큼은 싱글 스코어를 내기도 하셨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