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Culture] 생생한 경영현장의 이야기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기업문화에 스며들다

2012.09.27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과생을 대상을 진행되는 ‘경영학 특강_금융업의 혁신경영 : 현대카드’가 두번째 수업을 맞이했습니다. 두 번째 수업은 장소를 옮겨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여의도 사옥 내 오디토리움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사옥 곳곳에 숨어있는 현대카드만의 일관된 디자인과 현카인이 말하는 ‘현대카드스러움’을 직접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사옥투어’시간과, 경영지원본부 황유노 부사장님의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기업문화’에 관한 수업이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부사장님의 강의에 앞서 먼저 사옥투어가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출석체크 시 A부터 G까지 7개의 알파벳 중 하나가 쓰여 있는 Card를 받았는데요. 알파벳은 투어 조를 의미하며 각 조에 해당하는 투어 Conductor의 안내와 함께 약 1시간 동안 사옥투어가 진행되었습니다. 필자는 기업문화팀 사원이 투어 Conductor를 맡은 D조와 함께 사옥투어에 동행하여 보았습니다.




우체국에서 조차 벤치마킹을 한 Mail box, 임직원들의 편의를 위한 Shoe Shine과 Print+Wash 서비스에 학생들은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였습니다. 특히 모든 회의실의 테이블 길이인 1.6m에 숨겨져 있는 소통의 과학은 현대카드의 디테일이 어디까지인지를 잘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임원 회의실에 설치된 통역부스나, 화상회의실의 스크린 너머 속 상대방을 위해 움직이는 White Board를 보고 학생들은 현대카드가 글로벌 금융기업으로서 앞장서는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것 같다는 표정을 지어 보였습니다.




투어 중 작은 서프라이즈도 있었습니다. 현카 직원들이 간단한 사무용품이나 알파벳 초콜릿 등 Gift 용품을 구입할 수 있는 사내 벤딩머신을 소개하던 직원이 학생에게 원하는 상품을 아무거나 고를 수 있는 기회를 준다고 말합니다. 손을 번쩍 든 행운의 주인공은 친구들의 부러움(?) 어린 눈빛을 받으며 아이폰 보조배터리를 선택하였습니다. 현대카드와 MyD를 이용해서만 구매 가능한 벤딩머신의 작동법을 보며 학생들은 신기하게 바라보았습니다.




투어를 마치고 모든 조가 다시 오디토리움으로 모였습니다. 사옥투어를 통해 뒤이어 진행되는 황유노 부사장님의 ‘기업문화’ 강의에 대한 기대가 한 층 더 고조된 느낌입니다. 부사장님은 현대카드의 4대 경영방침인 Strategy Focused, Never Ending Change, Innovation, Speed에 대해 소개하며 다음의 6개로 이루어진 현대카드의 핵심 기업문화 Value에 대해 소개해 주셨습니다.



경영지원본부 황유노 부사장님의 강의노트

1) 소통 : 건강한 소통은 건강한 기업을 만든다.

2) Innovation : 현대카드의 Innovation은 에르키메데스의 “Eureka!”와 닮았다.

3) Speed :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유일한 변수, Speed.

4) HR : 현대카드의 전부나 다름 없는 혁신적인 인사제도.

5) Compliance : 금융 회사로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한 가지, compliance.

6) Infra :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황유노 부사장님이 전해주신 경영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하여 현대카드의 앞선 기업문화를 접한 학생들은 Q&A시간에 너나 할 것 없이 질문이 쏟아냈습니다. 수업 회차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의 질문이 더 많아 지는 것이 아마 ‘금융업의 혁신경영 : 현대카드’ 수업의 특징이 아닌가 싶습니다.




강의가 종료되고 학생들은 오늘 강의해주신 부사장님과 임직원들과 함께 the Box로 이동하여 함께 저녁 식사시간을 가졌습니다. 디너타임을 통해 수업 때 못다한 질문을 하며 현대카드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나갔습니다. 저녁시간 대 현대카드 the Box의 특유의 몽환적 분위기에 녹아 든 학생들은 또 하나의 현대카드 기업문화를 발견한 듯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CEO특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두 차례에 걸친 수업 동안 현대카드에 대한 관심이 한껏 고조된 학생들이 다음시간에는 또 어떤 날카로운 질문들을 쏟아 할지, 수업을 통한 Q&A 시간이 더 기대되는 현대카드 수업은 다음주에도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