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Culture] 서울대학교 '경영학특강_금융업의 혁신경영 : 현대카드' - 송주연 학생 인터뷰

2012.09.27


Q. 먼저 강의 소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일단, 오늘 기업문화 수업을 진행해 주신 부사장님께서 말씀을 워낙 잘하셔서 귀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가 너무 좋았습니다. 현대카드의 독특한 기업문화를 일목요연하게 잘 설명해 주신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래서인지 현대카드라는 회사에 더 호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Q. 강의내용 중 특히 인상 깊었던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임직원들이 자기가 원하는 부서를 선택할 수 있다는 ‘Career Market’ 제도가 정말 매력적이고 인상적이었습니다. 보통 다른 대기업에서는 원하는 부서를 선택할 수 없잖아요. 처음에 입사지원을 할 때 희망 부서를 제출하기는 하지만 모두가 다 그대로 배정받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어요. 자신이 원하는 부서에서 일을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직원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발휘하게 하는 데 큰 차이가 날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데 제도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부서로 시장원리에 따라 이동이 가능하게끔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Q. 이 과목을 수강 신청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영문과 전공이면서 경영학과 복수전공을 하고 있는데요, 수업 중 교수님들께서 현대카드에 대한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그래서인지 현대카드에 대해 더 관심이 갔었고 더 잘 알고 싶었죠. 일반 경영학 수업은 원론적인 측면이 있어요. case study를 한다고 해도 그 기업을 자세하게 알기는 어렵고 학문적인 틀 안에서 배우는 것일 뿐이죠. 실제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고 어떤 다양한 전략적 의사결정이 있고 또, 기업문화가 기업 내에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들어보고 싶었어요.


Q. 사옥투어 중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이 있나요?

지하 1층에 골프연습장이 있다는 것이 정말 충격적일 만큼 인상깊었어요. 이 시설을 임원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원들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려되고 있다는 것이 놀라웠죠. 사원들이 골프를 배울 수 있는 관련 프로그램들도 굉장히 많이 있더라고요. 휘트니스 센터도 좋았던 것 같아요. 회사를 다니며 자기 관리를 위해 시간을 내서 운동하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회사에 휘트니스 센터가 있으면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편하게 운동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운동을 통해 땀 흘리고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과 뻐근하게 일만 하는 것은 다를 것 같거든요. 이런면에서 현대카드에는 운동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Q. 기존에 생각했던 현대카드 이미지가 수업을 통해 달라진 것이 있나요?

이미지가 달라졌다가 보다 오히려 기존 이미지가 더 굳어진 것 같아요. 광고를 통해 현대카드를 접하면서 창의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사옥투어를 통해 사옥 내 곳곳에 숨어 있는 ‘현대카드스러움’을 보고 더욱 강해진 것이죠.


Q. 앞으로 수업에 대한 기대감에 대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오늘까지 두 번의 수업 동안 제가 알고 싶었던 것들을 임원분들께서 잘 말씀해 주시고 동기부여를 많이 주셨어요. 현대카드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느끼기도 하였고요. 여러모로 뿌듯하고 수업 선택을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더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고요. 앞으로 남은 수업도 Q&A를 통해 많은 사례를 들어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