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임직원 봉사활동] 한강에서의 신나는 하루, 신나는 수상레포츠체험

2012.08.31


비가 올 것 같이 흐린 날씨로 하루가 시작된 8월 18일 토요일, 서대문 나무를심는학교 아이들은 신나는 수상레포츠체험이 취소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비가 오지 말라는 아이들의 간절한 마음이 통했는지 다행히 비가 내리지 않자, 아이들은 체험장소로 빨리 가자며 홈스쿨 선생님을 재촉합니다. 나무를심는학교 아이들이 그렇게 선생님을 재촉해서 찾은 곳은 한강이촌지구 거북선나룻터입니다. 거북선나룻터는 다양한 수상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평소 많은 가족, 단체들이 다양한 수상레포츠를 체험하기 위해 찾는 곳이랍니다. 이곳에서 오늘 아이들은 하룻동안 카약체험, 크루즈요트, 바나나보트 등 다양한 수상레포츠체험을 갖는 시간을 갖게 될 것입니다.

체험장소에 도착하자마자 아이들은 나룻터의 다양한 종류의 배를 보고 벌써부터 배를 향해 달려가지만, 처음 아이들을 기다리는 것은 안전교육이었습니다. 빨리 배를 타고 싶은 마음에 왜 안전교육을 받아야 하는 지 투덜대던 아이들은 안전요원 선생님이 수상체험 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려주자, 어느새 안전요원 선생님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에 고개를 끄덕이며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안전교육을 마치고 드디어 구명조끼를 입게 된 아이들은 물에 들어가 체험을 할 생각에 벌써부터 미소가 지어집니다.




기다리던 아이들이 가장 먼저 하게 될 체험은 크루즈요트 체험입니다. 크루즈요트는 안전요원 선생님이 탑승하여 운전을 하는 동력선박이라 생각보다 속도가 느려 다소 실망하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 위에서 한강 주변의 멋진 경치를 보니 실망감은 어느새 사라지고 오늘 체험에 대한 기대감은 점점 커져만 갑니다.




크루즈요트 체험을 마친 아이들은 고무보트에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고무보트는 아동들이 몇 명씩 조를 이뤄 배에 탑승하여 노를 저어가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같은 조 친구들이 한마음이 되어 한강을 건너 가보자는 굳은 다짐을 하고 노젓기를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넓은 한강에 어느새 다짐은 사라지고 얼마 못 가 나룻터로 돌아오고 말았답니다.

고무보트체험이 조별로 진행되었다면 카약체험은 2명이 한 팀이 되어 진행되었습니다. 카약은 2명이 탑승하여 노를 저어가는 배로 탑승자간의 호흡과 노를 젓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요원 선생님이 노 젓는 법을 알려줄 때에는 쉬울 것만 같았던 노 젓기가 막상 배에 타니 손만 아프고 배는 앞으로 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적응된 아이들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는 여유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노 젓기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서로 시합도 하고 물장난도 치면서 즐겁게 카약체험을 마칠 수 있었답니다.

바쁜 오전체험이 끝나고 드디어 점심시간, 오전에 실시한 체험으로 배가 고픈 아이들에게 한강시민공원에 앉아 먹는 도시락은 꿀맛 같습니다. 친구들끼리 삼삼오오 모여 오전에 했던 체험 이야기를 나누며 점심을 먹다 보니 어느새 점심시간이 다 흘러가 버렸습니다. 점심식사 후 오후프로그램 시간을 앞두고 안전을 위한 체조시간을 가졌습니다. 수상레포츠체험은 아이들에게 즐겁게 신나는 체험이지만 물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안전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체조를 잘 따라 해야 빨리 오후 체험을 시작할 수 있다는 안전요원 선생님의 말에 모두들 한 마음이 되어 체조에 집중하였습니다.

오후에는 바나나보트와 모터보트 체험시간을 가졌습니다. 바나나보트는 조금 빠른 속력 탓에 저학년 아이들은 체험하지 못하고 모터보트 체험으로 대신하였습니다. 말로만 듣던 바나나보트를 처음으로 타본 아이들은 보트를 타기 위해 대기 중인 친구들에게 소감을 자랑하고 자신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하느라 시끌벅적 합니다. 저학년 아이들도 언니, 오빠들의 자랑에 타고 싶은 마음을 숨길 수가 없지만 아쉬움을 모터보트 체험으로 달래봅니다.




모든 체험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 되었습니다. 오전, 오후 진행된 체험 때문에 힘들어 보이는 아이들이 많았지만, 아쉬운 마음에 조금만 더 체험하고 가자는 말이 여기저기서 나옵니다. 하룻동안 함께 했던 안전요원 선생님들과도 어느새 친해져서 인지 아쉬움이 더한 것 같습니다. 나무를심는학교 아이들에게 오늘의 수상레포츠 체험은 서울에 살면서도 느낄 수 없었던 한강의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고 그와 더불어 재미와 즐거움을 안겨준 소중한 체험이 되었으리라 믿습니다.




※ '신나는 체험'이란?

신나는 체험은 문화·자연체험 기회가 많지 않은 저소득 가정(한부모, 조손, 차상위계층 등) 아동들에게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이 다양한 형태의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현대카드 현대캐피탈과 결연을 맺은 기아대책 산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이 체험학습 도우미 선생님으로 함께 참여하는 야외체험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스포츠관람, 전시, 공연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