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임직원 봉사활동] 영도행복한홈스쿨 아이들과 함께한 천년의 고도 탐방

2012.09.19


새벽부터 많은 비가 내린 부산의 아침이 밝았습니다. 오늘은 영도행복한홈스쿨 아동들의 신나는 역사체험의 날이지만, 아침이 되어도 비는 그칠 줄 모릅니다. 하지만 부산/경남지역 임직원들은 영도행복한홈스쿨 아동들과 체험에 함께하기 위해 쏟아지는 비에 아랑곳 하지 않고 이른 아침부터 한 명도 빠짐없이 모였답니다. 6개월 만에 돌아온 부산/경남지역 임직원대상 신나는 체험에 임직원도우미선생님들의 표정에는 설레임과 함께 궂은 비로 인해 걱정도 생깁니다. 하지만 경주를 향하는 버스에서 임직원도우미선생님들과 도란 도란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어느덧 맑을 하늘을 가진 경주가 우리를 환영합니다.

경주에 도착하자마자 오늘 하루를 함께 할 해설사 선생님들을 만났습니다. 해설사 선생님의 간단한 소개와 함께 퀴즈를 풀며 오늘의 일정을 시작합니다. 드디어 첫 체험장소인 안압지에 도착했습니다. 삼국을 통일한 문무왕 때 만들어진 연못으로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나 손님을 맞을 때 성대한 연회를 베풀었던 곳인 안압지는 좁은 연못을 넓은 바다처럼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신라인들의 창의성이 돋보이는 장소라고 합니다. 아이들은 안압지 곳곳과 안압지에서 나온 많은 보물이 전시된 곳을 둘러 보면서 단순한 연못이라고 생각했던 연못에서 많은 보물들이 나왔고, 그 보물들 속에서 그 당시 신라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도 알 수 있다고 생각하니 신기하기만 합니다.




다음으로 도착한 곳은 천마총과 분황사. 천마총은 책에서 보았던 곳인데 직접 와서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무덤 안으로 들어간다고 생각했을 때에는 조금 무서웠지만 무덤 안에서의 많은 보물들과 정교한 내부구조가 아이들을 더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분황사는 신라의 고승인 원효대사가 머물렀던 절로, 앞마당에는 다른 절에서는 보기 어려운 모전석탑이 있어 경주시내 답사에서 빠지지 않고 찾게 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모전석탑 앞에 옹기종기 모인 도우미선생님과 아이들은 해설사 선생님의 간단한 설명을 듣고 절의 곳곳을 돌아다녔습니다. 절의 법당 안에 있는 약사여래입상이라는 불상은 너무나 큰 머리크기와 귀여운 모습에 도우미선생님과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았답니다.

맛있는 점심을 먹은 후 향한 곳은 석굴암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불교 유적지 중 하나인 불국사입니다. 불국사는 유네스코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문화재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불국사 견학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임직원 도우미선생님들도 기대가 큰 곳입니다. 어린 시절 한번씩 왔던 곳이지만 자세히 보고 가지 않았던 탓에 오늘 해설사 선생님과 함께하는 불국사 방문에서 좀 더 많은 곳을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입니다. 불국사에 도착, 해설사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불국사와 관련된 퀴즈를 푼 아이들은 사진으로만 보았던 다보탑과 석가탑을 직접 보았습니다. 눈 앞에서 보니 두 탑이 왜 그렇게 유명하고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지 알 수 있을 만큼 두 탑의 아름다움에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다보탑과 석가탑 앞에서 아이들과 임직원도우미 선생님들이 퀴즈를 풀었는데, 임직원도우미 선생님들이 두 탑을 헷갈려 해서 주변 관광객들마저 웃게 만들었습니다. 불국사 견학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신라역사과학관에 방문하여 석굴암 축조기술에 대해 공부한 뒤, 도자기 체험장에서 임직원도우미 선생님들과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도자기 체험이 끝난 후 영도행복한홈스쿨 아이들은 임직원도우미선생님들을 위해 깜짝 선물을 꺼냈습니다. 오늘 체험을 함께 해준 도우미선생님들에게 선물하기 위해 아이들이 손수 만든 비누가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뜻밖의 선물을 손에 쥔 도우미선생님들은 하룻동안의 피로가 한 순간에 사라지는 것 같이 모두들 감동을 한 표정이었답니다.




오늘 하루의 모습을 기념하기 위해 다정하게 도우미선생님들과 사진을 찍으며, 영도행복한홈스쿨 아이들은 다시 함께할 시간이 곧 돌아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 '신나는 체험'이란?

신나는 체험은 문화·자연체험 기회가 많지 않은 저소득 가정(한부모, 조손, 차상위계층 등) 아동들에게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이 다양한 형태의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현대카드 현대캐피탈과 결연을 맺은 기아대책 산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이 체험학습 도우미 선생님으로 함께 참여하는 야외체험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스포츠관람, 전시, 공연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