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바리스타의 꿈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는 드림교육 수강생들

2011.11.25


앞서 [드림교육 프로젝트 1탄–‘내 꿈은 바리스타’]에서 드림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바리스타가 되기를 희망하는 11명의 교육생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들 모두 한 사람의 낙오자도 없이 전 과정을 무사히 마치고 지난 9월 20일 수료식을 가졌습니다.

하지만, 무사히 과정을 수료했다는 기쁨도 잠시. 이들 11명의 수료생들에게는 교육 수료보다 더 중요한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바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입니다. 현장에서 남보다 인정받는 바리스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바리스타 자격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래서 수료생들은 자격증 취득에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교육 수료 후에도 교육과정에서 익힌 이론과 실기를 더욱 갈고 닦았습니다.

정규 과정 수료 이후,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들은 우선 드림교육 프로젝트 협력업체인 할리스 커피에서의 인턴십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들은 일주일간의 인턴십 과정을 통해 직업인으로서의 바리스타의 일상을 직접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론과 실전은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바리스타의 일상에 들어가 현업을 겪어보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죠.

또한, 이들이 거쳐야 할 첫번째 관문인 필기시험 통과를 위해 기출문제를 함께 풀어보고 점검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서로 모르는 부분을 짚어주고, 잘 아는 부분은 동료에게 설명해주는 동료애가 아름다웠습니다.




그렇게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차미소학습원과 수강생 모두가 힘을 합쳐 준비한 9월 24일 필기시험. 기존에 자격증을 갖고 있거나 이전에 필기를 통과했던 3명을 제외한 총 8명의 수강생이 필기시험을 치렀습니다. 결국 4명이 필기시험에 합격해 실기시험에 응시할 자격을 얻었습니다. 필기시험 합격자를 위해서는 족집게 실기 강습이 추가로 제공됐습니다. 실기시험과 동일한 모의 실기시험이었죠. 이들은 지금 최선을 다해 실기시험을 치르고 10월 29일에 있을 발표결과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물론 아쉽게 필기시험에 떨어진 수강생들도 다음 시험에 재도전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구요.

드림교육 프로젝트 1탄 ‘내꿈은 바리스타’ 수료생들이 무사히 자격증을 취득하고 꿈에 그리던 바리스타가 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 모두 함께 응원하며 지켜봐 주세요!


※‘드림교육 프로젝트’란?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자아 실현 및 자활의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과정을 시작으로 '내 꿈은 파티쉐' 등 다양한 전문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