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아이들의 마음 속 상처를 보듬어 주다

2012.07.24


장마가 주춤하는 사이, 잠시 화창한 여름 날씨를 보인 지난 7월 17일. 아트스테이지 공연을 위해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에 위치한 서울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의 아동들을 찾았습니다.




1988년 개관한 서울시립아동상담치료센터는 천주교 쌘뽈수도원 유지재단에서 운영 중인 시설로 8세에서 18세까지의 정서상, 행동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및 학대피해아동을 최장 9개월까지 일시 보호하고 있는 곳입니다. 센터에서는 이들을 대상으로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다양한 정서 치료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고, 상담치료 서비스, 생활교육 서비스,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지역사회 통합서비스 등의 제공하여 일상 생활로의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이런 입체적인 아동•청소년케어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시설은 전국에서 이곳이 유일하다고 하는군요.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이기에 이날 공연은 더욱 의미가 있었는데요, 그 동안 문화예술공연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아이들이었기 때문에 이날 아트스테이지 공연은 이들에게 더욱 특별한 경험이 되었답니다. 그럼 이날에 있었던 공연의 현장으로 다같이 가보실까요?

이 날 공연에서 첫번째 무대를 장식한 팀은 한예종 전통예술원 출신 졸업생 5명으로 구성된 ‘가야금소리앙상블’팀이었습니다.




아트스테이지 공연에 처음으로 참여한 ‘가야금소리앙상블’팀은 이 날 공연을 위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곡들로 구성된 레퍼토리를 준비하였습니다. 아름다운 가야금, 대금, 퍼커션의 화음과 함께 ‘봄이 오는 소리’, ‘뽀로로 OST’, ‘산도깨비’, ‘보물’, 강강술래’, ‘옹헤야’를 선보여 아이들로부터 호응을 받았습니다. 간단한 리듬악기를 준비하여 아이들을 무대 위로 초대해 함께 어울어지는 모습은 보기가 참 좋았습니다.

두 번째 무대는 한예종 무용원 및 연극원 출신의 ‘동이주락’팀이 준비한 아동음악극 공연이 이어졌습니다.




‘동이주락’팀은 ‘생상’(Saint-Saens)의 ‘동물의 사육제’ 음악을 바탕으로, 사자의 생일 잔치에 초대된 각종 동물들이 한바탕 잔치를 벌인다는 내용을 연기하여 아이들에게 큰 호응과 박수를 받았습니다. 공연 마지막엔 관객석 앞줄에 앉은 한 어린이를 무대 뒤로 데려가서 사자 왕관과 복장을 입혀서 다시 등장시킨 모습은 공연의 백미였습니다. 선물로 왕관을 받은 어린이는 무척 기뻐하는 모습입니다.

‘동이주락’팀 공연의 열기가 식기도 전에, 객석 뒤쪽에서 “둥~둥~둥~” 강렬한 북소리가 울려퍼집니다. 이 소리는 다름이 아니라 이 날 공연의 피날레를 장식한 한예종 전통예술원 출신의 전통연희단 ‘청배’팀의 입장을 알리는 소리였습니다. ‘청배’팀은 2011년 영국 웨일즈의 ‘랑골른 국제음악페스티벌’에서 1등상 수상 등 국내외에서 음악성과 대중성을 인정받은 팀입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악기인 꽹과리, 장구, 북, 징을 신명 나게 연주하는 ‘앉은 반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평소 전통 악기를 접해보지 못하였던 아이들은 ‘청배’팀의 사물놀이 연주 소리에 압도되는 듯 보였습니다. 몇몇 아이들은 빠르고 경쾌한 리듬감을 몸소 느끼며 손바닥으로 박자를 치는 등 공연에 몰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민요 배우기 시간인 소리 ’판’ 시간에는 아이들에게 사물놀이에 사용되는 악기와 의미 등을 알려주고 민요도 배우면서 전통음악과 교감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어서 공연장 앞마당으로 이동하여 진행된 ‘판굿과 전통기예’는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했습니다. 다양한 전통악기가 만들어내는 조화로운 리듬과 신명난 몸짓이 가미된 상모돌리기, 그리고 아이들도 직접 참여한 버나돌리기는 풍성한 잔치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덕분에, 아이들은 무더위까지 잊어버린 듯 했습니다.

공연이 모두 끝나고 아이들과 공연팀은 즐거운 ‘Happy Hour’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미리 준비된 피자와 음료수를 맛있게 나눠 먹으며 아이들과 공연팀, 스텝들은 오늘 있었던 공연과 관련한 이야기 꽃을 피웠습니다. 아무쪼록, 오늘의 특별한 경험과 감흥이 아이들의 기억에 오래 오래 남길 바래봅니다.


※ 아트스테이지란?

‘아트스테이지’는 세계 정상급 수준으로 평가 받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으로 구성된 팀이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의 후원으로 문화적으로 소외된 곳을 찾아가 눈높이에 맞는 맞춤 예술공연을 제공하는 재능기부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