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꿈을 굽는 청년 예병호 학생의 힘찬 도전

2012.08.14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직업전문교육을 통해 소외 계층 청년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프로젝트로, 현대차미소금융재단 미소학습원과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입니다. 두 차례의 바리스타 과정에 이어 이번에는 제과제빵 전문기술인을 육성하기 위한 세 번째 드림교육 프로젝트인 ‘내 꿈은 파티쉐’ 교육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는데요. [드림교육 03 – 내 꿈은 파티쉐]를 통해 제빵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이어 제과기능사에까지 도전하는 ‘예병호’ 학생을 만나보았습니다.




1.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은 파티쉐’ 과정을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제 꿈이 원래 파티쉐였는데 고등학교 3학년 때 뒤늦은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 1년 과정으로 제과제빵 기술을 배웠었는데, 더 전문적이고 집중적으로 배우고 싶은 생각에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은 파티쉐’에 지원하게 되었어요.




2.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은 파티쉐’ 과정을 수강하면서 타 교육기관과의 차이점이 있었나요?

학원이나 다른 교육기관에서는 오로지 시험범위에 대해서만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은 파티쉐’는 단순히 시험범위 뿐만 아니라 제과제빵 시 응용할 점이나 어떻게 하면 합격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는지, (예를 들어 반죽할 때 수분량이 너무 많으면 반죽작업이 힘드니 반죽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수분량을 줄이거나 계란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고 조언해 주시는 등) 자세한 팁을 많이 알려주시고, 전반적으로 더 세세하고 집중적으로 수업을 진행해 주시는 것 같아요.




3. 멘토 간담회나 문화공연 관람 등의 별도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이러한 별도 프로그램은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휴식을 취하면서 마음을 쉬게 해 주는 것도 필요한 것 같아요. 문화공연 관람 프로그램으로 같은 조원들과 함께 영화 ‘도둑들’을 관람했었는데 아주 재미있게 봤어요. 또 여러 업체에서 초빙된 선생님들께서 직접 강연도 해 주셨는데, 파티쉐를 꿈꾸면서 그 동안 여러가지 궁금했던 것들을 물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저희의 1차적인 목표는 모두 자격증 취득이니, 시험에 관련한 것도 많이 알려주셨구요.




4.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 있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어려웠다기 보다 시험장에서 제 페이스를 잘 유지하지 못했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아요. 반죽 같은 기본적인 것은 괜찮았지만 굽기 등의 작업에서 조금 힘이 들었죠. 실기는 식빵, 단팥빵, 햄버거빵, 호밀빵 등 24개의 품목 중 한 품목이 실기 과제로 나오게 되고 이 품목으로 약 4~5시간 정도 시험을 치르게 되죠. 저는 햄버거 빵으로 시험을 치렀는데 드림교육 프로젝트로 열심히 준비 한 덕에 다행히 합격 할 수 있었습니다.




5. 가장 자신 있게 만들 수 있는 빵이나, 가장 좋아하는 빵은 무엇인가요?

자신 있게 만들 수 있다기 보다 가장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품목으로는 피자빵이 있을 것같네요. 피자빵은 집에서도 쉽게 만드실 수 있어요. 만드는 방법은 먼저 빵 반죽을 만든 다음에 반죽 위에 피자 소스를 발라요. 그리고 피자치즈를 약간 올려 놓고 기호에 따라 피망이나 햄, 올리브 같은 재료를 얹습니다. 그 위에 다시 피자치즈를 야채들과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적당히 뿌려준 후 오븐에 구우면 완성입니다. 구우실 때는 윗불이 200도, 아랫불이 190도로 하여 12분 정도 구워주시면 돼요. 가장 좋아하는 빵은 샌드위치용 빵으로도 많이 쓰이는 치아바타 빵 입니다. 마침 내일 치아바타 빵을 만드는 수업이 예정되어 있는데, 그 동안 맛있게 먹어보기만 했던 빵을 직접 만들어 본다는 생각에 설렙니다.




6. 제빵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하고 바로 제과기능사 자격증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준비 하실 예정인가요?

제과도 제빵과 마찬가지로 24개의 품목이 있는데요 찹쌀도넛, 타르트, 초코머핀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과 실기 품목 일부분이 바뀌었다고 해요. 그래서 먼저 바뀐 제과품목들을 배우고, 이전에 배워두었던 제과 품목들을 복습하면서 준비해야 할 것 같아요. 드림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한 주는 제빵, 한 주는 제과를 돌아가면서 배웠기 때문에 제과기능사 시험도 문제없을 것 같아요!




7.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꿈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제가 올 가을에 군입대를 앞두고 있어요. 주위 분들께서는 군대에 다녀오면 아무래도 제빵 감각을 많이 잃어버리게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군 제대 후에는 빨리 감각을 다시 찾는데 주력해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는 차근차근 경력을 쌓고, 나중에 최종적으로는 홈메이드 빵이나 케익, 쿠키 같은 디저트류를 함께 판매하는 카페를 차리고 싶어요. 그래서 제과기능사 자격증을 딴 후에는 바리스타 자격증에도 도전해 볼 생각 이예요. 이전에는 막연히 제빵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다고 하면, 드림교육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그 꿈이 많이 구체화된 것 같아요. 홈메이드 빵과 향긋한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예병호 표 카페’가 탄생되기까지, 앞으로의 발전을 지켜봐 주세요!


※‘드림교육 프로젝트’란?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자아 실현 및 자활의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과정을 시작으로 '내 꿈은 파티쉐' 등 다양한 전문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