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존 레전드] 존 레전드와 함께 하는 HOT한 아티스트들

2011.03.14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의 주인공이자 R&B 의 대표 주자 존 레전드. 매 앨범마다 참신한 시도를 통해 전설을 만들어 가는 그의 성공적인 커리어에는 그에게 힘이 되어 주고 있는 HOT한 아티스트들의 영향도 컸습니다. 그 사람을 제대로 알려면 그 친구들을 보라는 말도 있듯이, 이름만 들어도 놀라운 존 레전드의 화려한 친구들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카니예 웨스트, "스티비 원더와 마빈 게이의 음악에 힙합을 입히자."

 

 

                                

존 레전드의 친구로서 그의 성공적인 데뷔를 이끈 일등공신은 누가 뭐래도 카니예 웨스트입니다. 능숙한 피아노 연주 솜씨와 지적인 이미지가 강한 존 레전드. 그리고 패셔니스타이자 천재적인 퍼포먼스를 즐기는 카니예 웨스트의 조합이 다소 엉뚱해 보일 수 있지만 오히려 이러한 시너지 효과가 그들의 음악 세계를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들의 첫 만남은 존 레전드의 학창시절 룸메이트였던 데보 해리스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당시 존 레전드는 필라델피아에서 활동하다가, 뉴욕과 보스톤, 워싱턴에서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클럽공연을 하고 있었는데요. 데보 해리스의 사촌이던 카니예 웨스트는 Jay-Z와 Scarface를 도와주며 경력을 쌓아가고 있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탁월한 감각을 자랑하는 카니예 웨스트는 존 레전드의 공연을 관람한 후 존 레전드의 음악성에 대한 확신을 얻게 되었다고 하죠

 

그렇게 카니예 웨스트는 자신이 설립한 기획사의 첫 전속 아티스트로 존 레전드를 선택합니다. 존 레전드의 실력은 컬럼비아레코드와의 음반 계약까지 맺는 성과를 이루죠. 카니예 웨스트는 존 레전드의 음악을 '스티비 원더와 마빈 게이의 음악에 힙합을 입히자. 그 몫은 존 레전드의 것'이라는 생각으로 앨범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첫 데뷔 앨범이 <Get Lifted>입니다. 이 앨범은 미국에서만 300만장 넘게 팔리는 히트를 기록했고, 2006년 그래미어워즈에서 8개 부문 후보에 올라 최우수 신인상, R&B 최우수 남자가수상, 최우수 R&B 앨범상 등 3개 부문을 수상합니다. 이로써 존 레전드는 단숨에 “Soul의 ‘전설(legend)’이 될 아티스트”라는 찬사를 얻어내죠.

 

성공적인 두 천재의 조합은 빌보드 `R&B/힙합` 싱글 차트 30위권에 든 첫 싱글 `Used To Love U`에서 가장 잘 나타나는데요. 음악의 흐름을 따라 강약을 조절하는 존 레전드 특유의 감성과 카니예 웨스트의 강력한 비트가 적절하게 조합된 곡입니다.

 

 

[영상 PLAY] 모바일에서 접속 시 클릭해주세요.

 

 

세상을 향해 노래한다, 블랙 아이드 피스 The Black Eyed Peas

 

‘Where Is The Love’를 통해 세계적인 성공을 이뤄낸 블랙 아이드 피스. 그리고 오바마의 공식 캠페인 노래인 `If You`re Out There` 을 비롯해 최근 사회고발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앨범 <WAKE UP!>을 낸 존 레전드는 여러모로 Soul이 통하는 친구인데요. 두 아티스트 모두 사회적 이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그들의 음악을 통한 사회 참여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죠. 블랙 아이드 피스와 존 레전드의 만남은 2001년에 존 레전드가 블랙 아이드 피스 음반의 피아니스트로 참여하면서 시작됩니다. 존 레전드의 데뷔 앨범인 <Get Lifted>에서는 반대로 블랙 아이드 피스가 세션팀을 동원해 화려한 관악 연주로 도움을 주었죠. 이후 존 레전드의 2집인 <Once Again>과 블랙 아이드 피스의 <Monkey Business>에서도 서로의 재능을 충분히 공유하며 우정을 지켜오고 있습니다.

 

 

데뷔 전부터 유명한 보컬리스트였던 존 레전드는 카니예 웨스트, 블랙 아이드 피스 외에도 Slum Village‘Selfish’, Dilated Peoples‘This Way’, Jay-Z Britney Spears의 음반에서 작곡가, 피아니스트, 코러스로 다양하게 참여했습니다. 지금의 화려한 인맥은 이처럼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죠.

 

음악 하나로 수많은 스타들을 친구로 만든 존 레전드. 친구들을 보니 그의 음악 세계가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스타들이 왜 존 레전드에게 빠질 수밖에 없었는지 현대카드 Culture Project 02에서 직접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