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유기견들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꿈꾸는 J.O.E

2012.09.05


Q. J.O.E는 어떤 팀인지 소개해주세요.

J.O.E는 Jewel Of the Earth의 줄임말입니다. 견분과 같은 하찮은 폐기물도 자연의 순환과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세상의 보석(Jewel Of the Earth)과 같이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희 팀은 경기대학교 SIFE 동아리 출신의 박지언, 이민규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외 SIFE 소속의 친구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Q. 팀원분들이 어떤 계기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공모전에 지원하였는지 말씀해주세요.

박지언 :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대학생 CSR 공모전을 통해서 아이디어 제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기업과 연계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실행에 옮길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와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민규 : 기업의 CSR 활동을 더욱 깊이 알고 실제 실무진들의 기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견분 활용과 유기견에 대한 이슈 제기를 해 주셨는데, 아이디어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세요.

우리나라의 유기견 개체수는 매년 급증하고 있으며 2010년 기준으로 10만 마리를 넘어선 상태입니다. 이렇게 유기견의 개체수가 늘어나면서 유기견에 대한 많은 이슈를 가져왔고 사회적인 문제로 까지 대두되었습니다. 정부는 유기견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위탁보호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급증하는 유기견들을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보호소가 생겨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사설보호소는 대부분 열악한 환경과 재정문제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설 보호소가 겪고 있는 어려움 중에서도 재정문제와 견분처리 문제가 가장 심각했습니다. 견분을 처리하는 적절한 방안이 없어 땅에 묻거나 폐기물 처리를 하게 되는데 땅에 묻게 되면 수질오염, 토양오염, 온실가스 배출 등 여러가지 환경 오염을 야기시키고 폐기물 처리를 하게 되면 재정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저희 JOE팀은 이러한 환경적 문제와 재정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견분 비료화라는 아이템을 생각하였습니다. 유기견들로부터 나오는 견분을 비료화시키고 그 비료를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더 나아가 유기견이 더 이상 세상에 쓸모없는 존재가 아니라 인식을 부각시킴으로써 유기견의 대한 인식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Q. 아이디어 실행 과정에서 겪은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유기견 캠페인을 기획하였는데 이 캠페인은 기존의 항의성 캠페인에서 벗어나 문화공연을 접목시켜서 사람들에게 거부감 없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캠페인이었습니다. 따라서 공연을 할 수 있는 뮤지션들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각 자의 인맥을 통해 재능기부로 공연할 수 있는 뮤지션들을 찾는데 쉽지가 않았습니다. 공연할 수 있는 3팀을 모집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1팀 밖에 섭외가 되지 않아 팀원들 모두 좌절했었는데 캠페인 바로 전날 극적으로 한 밴드로부터 공연이 가능하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것도 버스킹 밴드로 꽤나 유명한 네클밴드라는 팀으로부터. 너무도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결국 캠페인은 네클밴드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모였고 성공적으로 공연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Q. 2회에 걸친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은 어떠셨는지요?

정해진 2번의 멘토링 뿐 아니라 저희 멘토님께서는 먼저 전화를 주셔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꼼꼼히 체크해 하시고 진심으로 격려를 아끼지 않아주셨습니다. 특히나 멘토님께서 제안하신 아이디어 중에 캠페인을 진행할 때에 발효테스트기를 캠페인 장소에서 직접 시연하여 사람들에게 견분 비료화를 현장에서 알리는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이 부분이 특히나 저희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캠페인이라는 큰 틀에서 저희의 핵심 아이템인 견분 비료화를 어필하는 부분이 굉장히 적은 것 같아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멘토님의 발효테스트기 시연이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그 부분을 잘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캠페인 당일 멘토님이 사모님이랑 직접 방문해주셔서 저희 미니화분을 구매해주시고, 고생하는 팀원들 모두에게 점심을 사주신 것 뿐 아니라 캠페인 중간에 직접 커피를 사주시기도 하였습니다. 캠페인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현장에 오랫동안 머물러계시면서 진심 어린 관심을 가져주셔서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Q.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사회공헌 공모전 Change the Planet만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타 공모전과 다르게 단순히 아이디어에 그치는 공모전이 아니라 실제 CSR 필드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의 멘토링을 받아 직접 실행에 옮겨 볼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Q. 최종 심사까지 약 2주정도 남은 것으로 아는데, 어떤 전략을 가지고 준비하시고 계신지 살짝알려주세요.

최종 PT도 저희가 한달 동안 진행했던 프로그램 만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 진행된 프로그램이어도 사람들에게 임팩트 있게 전달하지 못한다면 소용없을테니까요. 저희 팀이 진행한 여러가지 활동들이 모두 달랐어도 결국은 하나의 메시지로 사람들에게 다가올 수 있도록 발표 준비를 할 계획입니다. 결과를 떠나서 좋은 경험이었습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사람인지라 욕심을 버릴 수는 없네요. JOE팀은 좋은 경험과 좋은 결과 두가지를 모두 가져갈 것입니다.


※ Change the Planet이란?

‘Change the Planet’은 대학생들의 참신한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선정된 아이디어에 대하여 실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 실행 프로젝트를 시상하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의 사회공헌 공모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