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임직원 봉사활동] 아이들의 꿈을 키워주는 신나는 배움터 만들기

2013.08.07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학습환경은 학습의욕과 능률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수선하고 정리가 되어 있지 않은 분위기와, 신장에 맞지 않는 책걸상은 공부습관을 들이는 데 방해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죠. 그래서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은 지난해 11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기아대책과 함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위한 공부방 개선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전국의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 소외계층의 아동을 대상으로 가정과 학교의 보완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보통 초등학교~중학교 연령대의 아이들이 많이 다니고 있는 만큼, 공부 환경이 아이들의 학습능력과 안정감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역아동센터의 환경은 아이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요소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죠. 하지만 여러 제반 여건 상, 열악한 환경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아동센터가 상당수에 이릅니다. 그래서 지난 11월, 전국의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공부방 학습환경을 개선시켜주는 내용의 지원 공모를 통해 총 20개소의 아동센터를 선정하고, 지난 6월부터 순차적으로 공부방 개선을 위한 시공을 시작하였습니다.




신나는 배움터를 만들기 위한 디자인 컨셉은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디자인 팀의 재능기부를 통해 작업되었는데요. 초등학생부터 많게는 19살까지 이용하는 지역아동센터의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하여 차분한 메인 컬러를 중심으로, 벽면에는 아이들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명언문구나 희망메시지 등을 적은 이미지 월과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과 부합하는 책상, 의자 등을 배치하였습니다. 또 전국 20개소의 지역아동센터의 시설 환경이 모두 상이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의 통일성을 위해 슬라이드 도어나 칠판 벽 등 선택이 가능한 옵션을 활용하여 시공하였습니다.

이번 공부방 개선 사업에 선정된 전국 20개소의 지역아동센터 중 아직 시공이 한창인 곳도 있지만, 지난 7월 말에 완공된 평택 꿈나무지역아동센터의 공사 전 후 모습을 소개해 드립니다.




어수선하게 자리를 차지하던 사무용 책상이 있던 자리에 붙박이 책장을 설치하여 같은 공간이지만 훨씬 더 넓은 듯한 느낌이 들게 했습니다.




용도에 맞지 않는 사물함을 책장으로 사용함으로써 어질러지기 쉽고, 정리가 안되어 보였던 책장이 깔끔한 디자인은 물론, 숨은 공간을 활용하여 책을 수납함으로써 한눈에 책 목록을 알아보기 쉽게 하였습니다.




기타 시설 보수를 통해 좀 더 환하고 쾌적한 공부방이 완성되었습니다.




앞으로 평택 꿈나무지역아동센터 뿐만 아니라, 전국 20개소 지역아동센터의 아이들이 새로 태어난 신나는 배움터에서 자신의 꿈을 향해 무럭무럭 자라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