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Culture] 참여와 실천으로 현대카드/캐피탈/커머셜을 변화시키는 CLB

2011.11.03


국내외의 많은 기업들은 경영 혁신을 어떻게 추진할지 고민합니다. 사내 제도나 기업문화 개선을 위해 선진적인 기법을 찾아 헤매기도 하지요. 하지만 기발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제도만이 혁신을 가져오는 것은 아닙니다. 혁신은 기존의 것들을 재조합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어 작은 실천을 이어나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CLB는 이렇게 직원들이 주체가 되어 토론과 회의를 통해 회사의 변화를 이끄는 제도 입니다.




CLB는 직원들의 추천으로 선발된 인재들이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정기적인 토론을 통해 회사 업무 프로세스와 제도를 개선하는 제도입니다. 사소한 건의사항부터 사내 제도 개선까지 회사 곳곳에 CLB의 아이디어가 숨어 있습니다. CLB는 직원 간의 상호 작용을 이끌며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커머셜 만의 경영 혁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발과정부터 남다른 CLB


CLB는 직원들이 직접 선발합니다. CLB후보의 지원서가 게시판에 올라오면 직원들은 이를 꼼꼼히읽어보고 추천 댓글을 답니다. 올해 100여 명의 직원들이 CLB 지원서를 제출하였고 이 중 31명이 CLB로 선발되었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CLB는 기업문화, 업무개선, 인사교육, 복리후생 분과로 나뉘어 활동하게 됩니다.




CLB는 직원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현장방문, Happy hour, 기업문화 행사 등에 참여하면서 직원들을 직접 만나기도 하고, 게시판, 이메일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직원들의 의견을 수집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집된 의견을 모아 화상회의나 CLB Workshop에서 논의를 진행합니다.

투명하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 직원들이 만들어가는 즉각적인 변화! 현대카드 캐피탈 커머셜의 CLB는 오늘도 열심히 직원들을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