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드림교육은 아이들의 미래를 창출합니다 - 아동자립지원 사업단 송수남 선생님

2013.03.29




Q. 아동자립지원 사업단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희 아동자립지원사업단은 아동복지시설이나 가정위탁보호를 받고 있는 아동들의 자립준비와 아동의 퇴소 후 사후관리를 지원하고 있어요.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립을 도움으로써 건전한 사회구성원을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Q. 총 103명이 추천을 받아 드림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생들을 선정하였는데요, 추천의 기준은 무엇이었나요?

잠재능력과 명확한 진로설계가 되어 있지만, 취업을 위한 자격증 취득 과정에 드는 비용을 충당하기 어려운 아이들 위주로 추천을 받았어요. 교육비용도 비용이지만, 교육 기간 동안 일상생활도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친구들이 많은데요, 이렇다 보면 자격증 취득까지 더 오래 걸리기 마련이죠. 때문에 취업까지 가는 데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돼요. 그래서 조금만 도와주면 잘 할만한 아이들을 선발했어요. 제가 면접 대기실에서 아이들의 모습을 지켜보았는데, 그 누구보다 열심히 하려는 의지가 많이 보였어요. 면접시간보다 1시간이나 일찍 도착해서 준비하는 친구도 있었고요. 이번 드림교육이 최종 합격 된 20명에게 정말 좋은 기회가 되어 줄 거예요.




Q. 드림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 친구들은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데까지 준비기간이 더 오래 걸려요. 그런데 드림교육이 그것을 단축시켜주고, 안정적인 자립을 할 수 있는 기본바탕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자격증 취득 후 취업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 아이들에게는 많은 희망이 되어줄 것 같아요.




Q. 아이들 모두 각자 사연이 있어서인지 사회를 향해 움츠러드는 면도 있는 것 같지만, 또 한편으로는 일찍 세상을 배워서 어린 나이에 확실한 진로를 정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말씀 하신 대로 사회를 먼저 알았기 때문에 두려움이 많은 것도 사실 이예요. 선뜻 무언가에 도전한다는 의식이 다른 사람들보다 떨어질 수도 있죠. 이 친구들은 가족의 울타리가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한 번 실수했을 경우 완전히 무너져 버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도전을 두려워하기도 해요. 그러다 보니 이런 자격증 사업을 통해서 취업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잘 정비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또 퇴소 후 바로 독립생활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런 자격증 사업이나 취업연계 프로그램이 더욱 중요한 이유죠. 일반 가정 아동들도 부모 도움 없이 스무 살부터 혼자 독립을 한다고 생각하면 막막할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들을 위한 체계를 좀 더 단단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Q. 오늘 준비하신 ‘나의 미래설계’ 강의는 어떤 내용인가요?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드는 두려움이나 자신도 생각하지 못했던 마음을 정리하는 시간이에요. 먼저 마음 속 두려움을 정리하고 나서 그 정의를 내려 보는 거죠. ‘아 나의 마음 속 생각들이 이렇구나, 내가 갖고 있는 능력은 이런 것이 있구나’ 하고요. 이렇게 마음이 정리 되어야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어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어쩌면 남들보다 우월해 진다기 보다 기본적인 출발선에 서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 아이들은 이번 기회를 통해 자격증을 꼭 따야 하는 상황이죠. 이번 수업을 통해 마음의 고삐를 단단히 맬 수 있도록 확실한 미래 설계를 도와 줄 예정이예요.




Q. 마지막으로 희망의 메시지 한 말씀 부탁 드려요.

흔히 기업은 이윤을 창출한다고 하는데, 저희는 ‘미래를 창출한다’고 해요. 이 친구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해야 우리 미래가 밝아진다고 생각하거든요. 또 이 아이들이 자립에 성공하면 자신보다 어려운 친구들을 돕고자 하는 마음도 커요. 이런 선 순환적 연결고리를 이어간다는 측면으로도 이번 교육은 아이들에게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모두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으면 해요. 드림교육 ‘내 꿈을 펼쳐라’ 교육생 모두 파이팅!


※‘드림교육 프로젝트’란?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자아 실현 및 자활의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과정을 시작으로 '내 꿈은 파티쉐' 등 다양한 전문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