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트래블 라이브러리] Theme Collection 07. Beautiful Festival Days

2015.06.22

 

2015.06 l Theme Collection 07

Beautiful Festival Days

세계 곳곳에서 만끽하는 한여름 축제의 시간
Rock & Pop

가슴을 들끓게 하는 강렬한 사운드로 혹은 몸을 들썩이게 하는 신나는 그루브로. 올 여름은 음악 페스티벌을 여행해 보는 건 어떨까. 인디와 재즈, 록과 팝의 향연이 펼쳐지는 음악 축제는 젊은 여행자의 영원한 요람이다.

  • 영국 글래스턴베리
    페스티벌
    Glastonbury Festival, UK
    글래스턴베리 페스티벌은 1970년 영국의 작은 농가에서 시작된 소규모 포크 음악 공연이었지만, 2015년 현재, 연간 17만 명이 방문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음악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이 페스티벌은 록 차트를 주름잡는 화려한 뮤지션이 대거 참가하는 페스티벌로 알려져 있으며, 서커스, 코미디, 춤 등 온갖 장르의 공연들이 한바탕 난장을 벌이는 종합 음악 축제다.
    2015. 06. 24 ~ 06. 28 www.glastonburyfestivals.co.uk
  • 스위스 몽트뢰 재즈 페스티벌 Montreux Jazz Festival,
    Switzerland
    축제 기간이 되면 거리와 카페에 재즈 음악이 넘쳐 흐르며, 고요한 호숫가 마을 몽트뢰가 한바탕 들썩인다. 출연진으로 보나 관객 수로 보나 단연 세계 최대 규모의 재즈 페스티벌로, 3개의 실내 공연장에서는 유료 공연이, 1개의 야외 공연장에서는 무료 공연이 펼쳐진다.
    2015. 07. 03 ~ 07. 18 www.montreuxjazz.com
  • 미국 피치포크 페스티벌 Pitchfork Music Festival,
    USA
    매년 시카고 유니온 파크에서 열리는 개성 만점의 음악 페스티벌. 미국의 영향력 있는 음악 전문 매체 피치포크(Pitchfork)가 주관하며,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한 아티스트의 공연에 중점을 둔다. 합리적인 티켓 가격과 함께, 지역 상인 및 예술인과의 상생을 추구하는 착한 축제다.
    2015. 07. 17 ~ 07. 19 pitchforkmusicfestival.com
Opera & Classic

클래식이 한여름 밤하늘을 수놓고, 관객은 위대한 음악가의 선율에 서서히 빠져든다. 낭만과 지적 유희로 충만한 여름을 꿈꾸는 당신이라면, 오페라와 클래식 페스티벌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 오스트리아 브레겐츠 페스티벌 Bregenze Festival, Austria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오페라 축제 브레겐츠 페스티벌. 해마다 새롭게 선보이는 공연장은 클래식 음악계에 큰 화제를 몰고 온다. 시공간을 넘나드는 듯한 무대에서 수준 높은 오페라를 보기 위해 수만 명의 관광객이 매년 브레겐츠를 찾고 있다.
    2015. 07. 22 ~ 08. 23 bregenzerfestspiele.com
  • 이탈리아 베로나 오페라
    페스티벌
    Verona Arena Festival,
    Italy
    Giuseppe Verdi의 탄생 100주년을 맞아 베로나에서 시작한 페스티벌. 1만 6,000여 명을 수용하는 로마 시대 원형 경기장에 어둠이 내리면, 관객들이 수많은 촛불을 밝히고 장대한 오페라가 열린다. 올해는 Verdi, Rossini, Puccini, Mozart의 걸작이 기다리고 있으며, 특히 한국인 최초로 소프라노 임세경이 오페라 <아이다 Aida>의 히로인으로 출연하기도 한다.
    2015. 06. 19 ~ 09. 06 www.arena.it
  • 미국 산타페 실내악
    페스티벌
    Santa Fe Chamber
    Festival, USA
    뉴 멕시코 주 산타페에서 열리는 이 페스티벌은 1972년에 시작됐다. 라디오로 중계될 만큼 인지도와 대중성을 갖추어, 젊은 클래식 뮤지션이라면 꼭 참가하고 싶어하는 행사로 자리잡았다. 산타페의 독특한 자연 풍광도 페스티벌의 매력을 더하는 요소이다.
    2015. 07. 19 ~ 08. 24 www.santafechambermusic.com
Sports & Leisure

스포츠 축제는 선수뿐만 아니라 경기를 보는 관객마저도 두 손을 불끈 쥐게 한다. 여름의 태양만큼 뜨거운 함성이 울려 퍼지는 현장에서 일상의 스트레스를 단숨에 날려 보자.

  • 캐나다 캘거리 스탬피드 Calgary Stampede,
    Canada
    '카우 타운'으로 알려진 도시에서 펼쳐지는 지구 상 가장 멋진 아웃도어 쇼. 내로라하는 카우보이들을 초대해 그 중 최후의 승자를 가리는 로데오 경기를 펼친다. 서부극의 한 장면처럼 마차가 달리는 척 왜건(chuck wagon) 경주도 주요 볼거리. 그 외에도 퍼레이드, 박람회 등 진정한 서부의 멋을 알리는 다채로운 행사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2015. 07. 03 ~ 07. 12 www.calgarystampede.com
  • 몽골 나담 축제 Naadam, Mongol
    나담은 몽골 전역이 하나로 모이는 최대의 스포츠 행사다. 3일 동안 몽골인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인 몽골 씨름(레슬링), 활쏘기, 말타기 등의 경기가 펼쳐지며, 오로지 남성만 참가할 수 있다. 공식적인 행사는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개막하지만, 전국 모든 도시와 마을에서 자체적으로 경기를 열기 때문에 몽골 어디에서든 나담을 즐길 수 있다.
    2015. 07. 11 ~ 07. 13
  • 스페인 라 토마티나 La Tomatina, Spain
    인구 1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도시 부뇰에 100여 톤의 토마토가 도착하고, 수만 명의 군중 위로 토마토가 투하된다. 1시간 동안 벌어지는 토마토 전쟁. 이 전쟁에 참가할 예정이라면 반드시 고글을 준비하고, 토마토는 으깨서 던지자.
    2015. 08. 26 www.tomatina.es
Art & Culture

도심의 뒷골목부터 사막 한복판까지. 세계 곳곳에서 펼쳐지는 문화 예술 축제를 즐기는 것만큼 여름을 알차게 보내는 방법도 없을 듯하다. 다양한 문화 예술 축제들을 통해, 숨겨져 있던 자신의 영감을 깨워보자.

  •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 Edinburgh Festival Fringe
    , UK
    에든버러 페스티벌은 스코틀랜드 곳곳에서 열리는 축제를 통틀어 일컫는 세계 최대 규모의 문화 예술 축제다. 에든버러 인터네셔널 페스티벌, 에든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에든버러 페스티벌 전체를 대표하는 행사는 단연 밀리터리 타투(military tattoo)로, 각국을 대표하는 군악대가 모여 겨루는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2015. 08. 01 ~ 08. 31 www.edfringe.com
  • 일본 교토 기온 마쓰리 Gion Matsuri, Japan
    기온 마쓰리는 교토 야사카 신사의 축제다. 869년 전염병으로 많은 사람이 사망하자 악귀를 물리치기 위한 의식에서 시작했다. 일본의 마쓰리 중 가장 화려하고 규모가 크며, 그만큼 이를 보러 온 관광객도 넘쳐난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거대한 수레 야마보코의 거리 행진. 갖가지 천과 염색한 직물, 조각으로 장식한 6미터 높이의 수레는 예술작품이라 할 만하다.
    2015. 07. 01 ~ 07. 29
  • 미국 미국 버닝맨 Burning Man, USA
    버닝맨 페스티벌은 실리콘밸리의 기업가들에게 영감을 주는 축제로 알려져 있다. 네바다 주의 황량한 사막에서, 유토피아 같은 거대한 문화 예술 마을을 이루고 오로지 8일간만 유지한다. 기존 사회 시스템을 거부하는 완전히 새로운 공동체인 것. 거대한 나무 인형인 버닝맨을 태우는 마지막 의식으로 축제를 마무리한다.
    2015. 08. 30 ~ 09. 07 burningman.org

관련서적 소개

  • Around the World in 500 Festivals 2013, Kuperard 이 책에서는 500개의 화려하고 흥미로운 세계 축제를 소개하고 있다. 한 줄의 설명보다 시선을 압도하는 사진들로 축제의 즐거움을 전달하며, 축제의 현장으로 독자를 유혹한다.
  • Around the World in 80 Raves 2013, Dog N Bone 뮤직 페스티벌은 이제 단순한 지역 축제를 넘어서, 전 세계인들을 열광시키는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다. 이 책에서는 각 페스티벌의 역사, 장소, 운영 정책, 참석자들의 평가 등 80개의 뮤직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The Edinburgh Fringe Survival Guide 2012, Bloomsbury Methuen Drama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매년 8월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찾고 있으며, 코메디, 드라마, 음악, 연극, 서커스, 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볼 수 있는 명실 공히 세계 최고의 아트페스티벌로 자리 잡았다. 저자는 축제를 즐기는 관광객이 아닌 자신의 쇼를 성공시키고 싶은 아티스트로서, 에딘버러의 성대한 축제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 축제 여행자 2014, 민음인 영국의 글래스턴베리 페스티벌, 스페인의 라 토마티나 등 세계 각지의 축제들을 직접 경험하고 쓴 포토 에세이이다. 세계적인 규모의 축제들에 대한 소개 외에도 작은 축제들에 대한 소개와, 축제를 즐기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함께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