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트래블 라이브러리] Theme Collection 03 - 시베리아 횡단 열차 루트 소개

2014.10.08

 

Vladivostok

해군 요충지로 2차 세계 대전부터 냉전 시대까지 닫혀 있던 항구 블라디보스톡. 이곳에서 러시아를 가로지르는 시베리아 횡단 철도가 출발하고 여정을 마무리한다. 서로 연결된 해안선 위로 뾰족한 산봉우리가 솟아 있고, 중심가의 아르누보 양식이 20세기 초 유럽식 건축물과 현대 건축이 어우러진 묘한 조화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2012년 개통한 거대한 골든 혼 베이 브리지(Golden Horn Bay Bridge)는 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Furnicula
독수리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도시 전경
경사를 오를 수 있도록 설계된 전차 푸니쿨라(furnicula)는 오르막길이 많은 블라디보스톡의 전경을 만끽하기 가장 좋은 수단. 100미터를 60초에 주파하는 푸니쿨라에 올라 정상에 다다르면 블라디보스톡만이 한눈에 보이는 전망대가 나온다.
ul Pushkinskaya, Vladivostok
Nikolai's Triumphal Arch
블라디보스토크의 역사를 느끼다
도시에서 가장 아름답고 중요한 건축물 중 하나인 니콜라이 개선문(Nikolai's Triumphal Arch)은 러시아의 황제가 된 니콜라이 알렉산드로비치의 블라디보스토크 방문을 기념해 1891년에 지었다. 훗날 볼셰비키 정권이 이를 무너뜨렸는데, 오늘날 서 있는 문은 2003년에 재건한 것이다. 러시아 건축의 미학을 고스란히 담고 있으며 밤에는 조명 덕분에 한층 아름답다.
ul Petra Velikogo 6, Vladivostok
Russky Island
떠오르는 여행 명소
지난 150년 동안 군사기지였던 섬 러스키 아일랜드(Russky Island)는 2000년대 초에 외국인에게 처음 개방했으며, 2012년 APEC 정상회담 개최를 준비하며 대대적으로 개발했다. 골든 혼 대교(Golden Horn Bridge)를 통해 본토와 연결되며, 산과 호수, 바다를 접하고 있어 하이킹과 사이클링 명소기도 하다.
Sportivnaya Gavan
로컬처럼 즐기는 휴식
해안가에 자리한 스포르티브나야 가반(Sportivnaya Gavan)은 원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가장 오래된 마을 중 하나다.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해변을 따라 시장이 열렸으며 지금은 시민이 즐겨 찾는 휴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해변에는 작은 유원지가 자리하고, 여름이면 모래사장에 선배드가 들어선다. 도시 설립 125주년을 기념해 만든 음악 분수는 이곳의 가반의 명물로, 2012년에 재단장한 것이다.
Arsenev Regional Museum
극동 시베리아의 역사 배우기
극동 시베리아 탐험가이자 지리학자, 인류학자인 아르셰니예프의 이름을 딴 아르셰니예프 향토 박물관(Arsenev Regional Museum). 극동 연해주 지역의 역사 관련 기획전, 소비에트 시절의 생활상과 동아시아 문화에 관한 전시 등을 선보인다.
ul Svetlanskaya 20, Vladivostok
 

Khabarovsk

17세기 탐험가 하바롭의 이름을 딴 도시 하바롭스크. 시베리아 횡단 도로와 횡단 철도 그리고 극동 지방의 젖줄인 아무르 강이 지나는 교통의 요지다. 아무르 강은 130여 종의 어류가 서식하는 자연의 보고이며 여름 강변에는 일광욕을 즐기는 도시민이 가득하다. 20세기 건물에 들어선 쇼핑몰과 소비에트 시절의 콘크리트 건물이 공존하는, 두 얼굴의 매력을 지닌 도시다.
Amur River Cruise
하바롭스크 한눈에 만나기
러시아와 중국, 몽골까지 적셔 주는 세계에서 가장 긴 강 중 하나인 아무르 강을 즐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연 아무르 리버 크루즈 (Amur River Cruise)다. 하바롭스크의 Moskva-80에서 두 시간마다 출발하는 크루즈는 아무르 다리를 지나 도시 외곽까지 둘러볼 수 있게 해 준다. 아무르 강변의 카페에서 뜨거운 커피를 마시는 재미도 놓치지 말자.
Muravyov-Amurski Park
아무르 강변 공원 산책
아무르 강 전망이 아름다운 무라비요프 아무르스키 공원(Muravyov-Amurski Park)은 도심 속의 완벽한 휴식처 역할을 하는 곳이다. 하바롭스크 시민이 여름에는 피크닉을, 봄·가을에는 가벼운 산책을 즐기는 장소로 겨울에는 하얗게 눈이 내려 또 다른 운치를 자아낸다. 공원 주변으로 박물관, 콘서트홀, 작은 놀이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ul Shevchenko 9, Khabarovsk
Sikachi-Alyan
아시아의 기원을 찾아보기
하바롭스크에 있는 대부분의 여행사에서 시카치 알리얀(Sikachi-Alyan)의 나나이 빌리지(Nanai Village)로 떠나는 투어를 운영한다. 시카치 알리얀에서 1만2,000년 전의 것으로 추정되는 암각화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한민족의 기원과 연관이 깊다. 아무르 강이 흐르는 시카치 알리얀의 야생 지역에서는 사냥이나 낚시를 즐길 수도 있다.
Spaso-Preobrazhensky Cathedral
신성한 야경 감상하기
아무르 강 유역의 가파른 둑지대에 자리한 스파소 프레오브라첸스키(Spaso-Preobrazhensky Cathedral)는 정교회 성당으로 2004년에 완공했다. 모스크바의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성 이삭 대성당에 이어 러시아에서 세 번째로 규모가 큰 성당이다. 밤이 되면 외벽을 밝힌 조명과 황금빛 돔이 어우러져 멋진 야경을 만들어 내는데 겨울이면, 흰 벽이 푸르스름하게 보이며 장관을 연출한다.
ul Turgeneva 24, Khabarovsk
Khabarovsk Territorial Museum
하바롭스크의 역사 체험
1894년에 지은 붉은 벽돌 건물에 자리한 하바롭스크 향토 박물관(Khabarovsk Territorial Museum)은 시베리아 아무르 강 유역에 서식하는 동식물부터 1922년 인근에서 벌어진 마지막 러시아 혁명전쟁의 자료까지 다양한 소장품을 자랑한다. 하바롭스크를 알고 싶다면 꼭 방문해 보자.
ul Shevchenko 11, Khabarovsk
 

Ulan-Ude

부랴트(Buryat) 자치 공화국의 수도인 울란우데는 바이칼 호수 동남쪽에 자리한 친근한 분위기의 도시다. 이미 17세기부터 중국과 러시아를 오가는 차(茶) 상인이 머물다 가던 곳이라 시베리아 횡단 열차가 이곳을 지나가는 것도 당연하다. 시베리아의 여타 도시에서는 마주치기 어려운 부랴트의 전통문화와 불교문화를 경험할 수 있고, 차 상인들의 허브였던 이곳에서 몽골로 넘어가는 트랜스 몽골리안 열차로 갈아타면 새로운 세계를 찾아 나설 수도 있다.
Monument to Lenin
세계에서 가장 큰 레닌
울란우데의 도심에는 아직 공산주의 시대의 잔재가 남아 있다. 특히 소베토프(Sovetov) 광장에 서 있는 레닌의 두상이 그렇다. 무려 7.7미터 높이의 청동상.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레닌의 두상으로, 1970년 레닌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1970년에 만든 것이다. 파리의 여행자의 필수 기념 사진이 에펠탑이라면, 울란우데를 방문한 거의 모든 여행자가 레닌의 두상 앞에서 포즈를 취한다.
Sovetov Sqaure, Ulan-Ude
Ivolginsky Datsan
러시아 최초의 불교 사찰
울란우데 시내에서 약35킬로미터 떨어진 벌판에 놀랍게도 러시아 최초의 불교 사찰 이볼진스키 다짠(Ivolginsky Datsan)이 자리 잡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희생된 부랴트 인을 기리기 위해 스탈린이 특별히 사찰을 지을 수 있도록 허락했다고 한다. 또한 이곳은 러시아 불교의 지도자인 캄보 라마(Khambo Lama)의 미이라를 보관하고 있는데, 머리카락이 자란다는 소문도 전해진다.
Russky Island
떠오르는 여행 명소
지난 150년 동안 군사기지였던 섬 러스키 아일랜드(Russky Island)는 2000년대 초에 외국인에게 처음 개방했으며, 2012년 APEC 정상회담 개최를 준비하며 대대적으로 개발했다. 골든 혼 대교(Golden Horn Bridge)를 통해 본토와 연결되며, 산과 호수, 바다를 접하고 있어 하이킹과 사이클링 명소기도 하다.
Khangalov Museum of Buryat History
중앙 아시아의 전통 문화 배우기
몽골 민족의 후예인 부랴트 인은 중앙아시아의 전통을 잊지 않고 있다. 시내의 부랴트 역사 박물관(Khangalov Museum of Buryat History)에서 전통 문화를 배워보고 시 외곽에 자리한 야외 민속 박물관(Ethnographic Museum)까지 가보자. 부랴트의 전통 가옥과 유르트(텐트), 공예품, 의상, 종교 유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Profsoyuznaya ul 29, Ulan-Ude
Barguzin Valley
대자연 속 유배지와 온천의 기묘한 조화
거대한 침엽수림 속에 자리한 작은 마을 바르구진(Barguzin) 러시아의 데카브리스트와 유대인의 유배지였다. 이제는 스러져가는 목조 건물들과 무덤만이 옛 유배인의 생활상을 대변해준다. 바르구진 계곡(Barguzin Valley)에 펼쳐진 야생의 자연과 온천을 탐험해보자.
 

Irkutsk

횡단 열차의 가장 인기 있는 정차 역 중 하나인 이르쿠츠크는 러시아 동부의 정신적 수도라 할 수 있는 곳이다. 거리를 따라 늘어선 고풍스러운 19세기 건축물 덕분에 ‘시베리아의 파리’라 불리며 도심에서 70킬로미터 떨어진 곳에는 세계 최대의 담수호인 바이칼 호수(Lake Baikal)가 있다. 횡단 열차의 중간 기점인 이르쿠츠크에서 러시아 대륙이 품은 독특한 아름다움을 만나 보자.
Znamensky Monastery
러시아 바로크 양식 엿보기
즈나멘스키 수도원(Znamensky Monastery)은 이르쿠츠크를 대표하는 건축물 중 하나다. 1689년 수도원을 처음 지을 당시에는 목조 건축이었으나, 18세기 말 석조로 다시 세웠다. 순백색의 정갈한 외관과 달리, 금빛 장식과 색색의 성화로 가득 메운 실내는 화려하기 이를 데 없다. 어두운 내부의 러시아 이콘화 들이 그 어떤 곳에서 보다 신성하게 느껴지는 수도원.
ul Nizhnaya Naberezhnaya, Irkutsk
Lake Baikal
얼어붙은 시베리아의 진주 위를 걷기
‘시베리아의 진주’를 찾아온 여행자는 호수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마을, 리스트뱐카(Listvyanka)로 모여 든다. 이곳의 바이칼 박물관(Baikal Museum)에서 세계에서 가장 깊은 호수 속 생태계를 들여다보고, 차가운 호숫물에 직접 발을 담가보자. 겨울철 꽁꽁 얼어 있는 거대한 호수 위를 걷는 경험은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Volkonsky House-Museum
혁명의 정신을 찾아서
러시아 최초의 근대 혁명을 이끈 데카브리스트. 볼콘스키의 집(Volkonsky House-Museum)은 그중 1명이던 제르게이 볼콘스키의 집을 개조한 혁명 기념 박물관. 목조 우물 부터, 가구와 식기 까지, 내부에 당시 모습 그대로 재현해 놓았으며, 데카브리스트 관련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주변 환경도 무수한 수목림과 다양한 새들에 둘러 쌓여 방문자의 발길을 잡는다.
per Volkonskogo 10, Irkutsk
Olkhon Island
호수 위의 유일한 마을
알혼 섬(Olkhon Island)은 바이칼 호수에 떠 있는 26개 섬 중 가장 큰 섬이자 유일하게 사람이 거주하는 섬이다. 호수 속의 섬이지만, 사막도 가지고 있는 이 신비한 섬의 비포장도로를 자동차로 달리는 동안 너른 초원과 투명한 호수가 끝없이 펼쳐진다. 특히 알혼 섬의 상징으로 꼽히는 이색 바위 ‘샤먼 록스 (Shaman Rocks)’는 놓칠 수 없는 풍경.
 

Moscow

시베리아 대륙을 횡단하는 대장정의 시작점인 모스크바. 소련이 붕괴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 이 도시는 과거의 유산을 간직한 채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버려진 공장과 창고는 세련된 갤러리 혹은 언더그라운드 클럽으로 탈바꿈하고, 카페와 와인 바, 레스토랑 등 새로운 공간이 속속 들어선다. 세계 최고 수준의 문화 예술과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가 있는 모스크바의 잠 못 드는 밤을 만끽해보자.
The Kremlin
러시아 역사를 한눈에
수세기에 걸친 러시아 역사와 예술을 한눈에 훑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크렘린 궁전(The Kremlin)을 방문하는 것이다. 붉은 광장에 들어서면 왜 그 이름이 붉은 광장인지 궁금하지만 러시아어로 붉다는 것은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름답고 거대한 성벽 안에 4개의 궁전과 4개의 대성당이 있으며 러시아 황제의 보물과 각종 유물을 소장하고 있다.
kreml.ru
Bolshoi Theatre
발레와 클래식 공연의 메카
볼쇼이 극장(Bolshoi Theatre)은 발레와 클래식 음악, 공연 문화로 요약되는 러시아 문화를 대표하는 곳이다. 무려 240여 년 동안 모스크바 최고의 발레와 오페라 극장으로 명성을 이어 오고 있다. 발레와 클래식 음악, 공연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성지와 같은 곳으로 2011년, 6년간의 리노베이션을 거쳐 재개관했다.
Theatre Square 1, Moscow
GUM
가장 러시아답게 쇼핑하는 법
붉은 광장(Red Square)을 바라보고 있는 굼(GUM)은 러시아 국영 백화점으로 19세기에 지은 아름다운 건축물만으로도 대단한 볼거리다. 3층 규모의 건물은 유리 천장으로 덮여 있어 자연 채광이 가능하며 화려한 조명이 켜지는 저녁 무렵이 특히 아름답다.
Krasnaya Ploshad 3, Moscow
Cathedral of Christ the Savior
러시아의 역사가 담긴 건축물
모스크바의 강변에서 금빛 지붕을 뽐내며 서 있는 구세주 그리스도 대성당(Cathedral of Christ the Savior). 혁명의 혼란 속에서 19세기에 지은 원래 성당 건물이 폭파되었으나, 구소련 붕괴 후 재건했다. 외벽의 부조와 내부의 성화가 아름다우며, 옛 터에는 아이러니하게도 대형 야외 수영장이 자리하고 있다.
Volkhonka 15, Moscow
Sanduny Baths
러시아식 사우나 즐기기
1808년 문을 연 산두니 바스(Sanduny Baths)는 모스크바에서 가장 오래된 공중 목욕탕이다. 2층 건물에 각기 다른 양식으로 꾸민 5개의 공중 목욕탕과 8개의 개인 목욕탕이 있다. 1800년대 러시아 건축과 문화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고딕 스타일의 내부 장식과 목조 장식물은 러시아 귀족들의 휴식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준다.
sanduny.ru
Moscow Metro
지하철역에서 예술 찾기
모스크바의 지하철은 빠르고 저렴한 이동 수단이자 그 자체로도 흥미로운 볼거리다. 소비에트 인민상이 있는 혁명 광장(Revolution Square) 역,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한 노보슬로보드카야(Novoslobodskaya) 역 등 특색 있는 지하철역은 하나의 전시장이나 다름없다. 지하철역에서 이 도시의 역사와 예술성을 엿보자.
mosmetro.ru
National Geographic Expedition
프로그램을 통한 시베리아 횡단열차의 모험.
현대카드 트래블 라이브러리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상담 받아보세요.
National Geographic Expedition 프로그램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