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디자인 라이브러리] 통찰력 있는 분석을 독창적 언어로 재해석하기 - 작품소개 #1

2015.07.23

북촌에 위치한 현대카드 DESIGN LIBRARY에서는 7월 7일부터 11월 8일까지 <Designing with Data>라는 데이터 시각화 디자인 전시가 진행 중입니다. 현대카드 DESIGN LIBRARY는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New Design Angles)‘이란 주제 아래 2014년부터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이하 MoMA)과 3회에 걸친 공동 기획 전시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지난 해 <Digital Typefaces>라는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전시에 이어 이번 전시는 MoMA에 소장된 데이터 시각화 작품 15점을 조명합니다. 현대카드 디자인 블로그에서는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들에 대한 소개를 3회에 걸쳐 진행합니다. 인터넷, 사회학, 과학,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디자이너의 통찰력 있는 분석을 통해 독창적인 시각언어로 재해석된 작품 15점을 만나보세요.

Rewiring the Spy 2006

Illustrations / applet for the New York Times Magazine,
December 3, 2006
Lisa Strausfeld(미국, 1964~), James Nick Sears(미국, 1980~), Pentagram(영국, 미국, 1972~)
C-print from Illustrator, Acrobat, and Processing software
Gift of Pentagram, 2008
2006년 12월 3일, Clive Thompson이 쓴 매거진 머릿기사는 테러리즘 관련 정보의 분석 및 해석한 자료를 여러 정보 기관과 조직적으로 공유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에 관한 내용이었다. 이 기사에 함께 수록될 일러스트 작업을 위해 정보 디자이너 Lisa Strausfeld와 James Nick Sears는 다양한 키워드(이 경우에는 테러리스트들과 테러 사건의 이름)들이 링크를 통해 연결되고, 데이터베이스 내 단어들 사이의 상호 연관성의 빈도수가 높을수록 연결고리가 점차 더 강력하고 활발해지는 애플릿(휴대용 소형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이미지는 3차원으로 회전되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디자이너들은 데이터베이스로 인터넷을 사용하였지만, 정부기관에서는 내부의 대외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이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Mapping the Internet 2003 / 2011

Barrett Lyon(미국, 1978~), The Opte Project(미국, 2003~)
Opte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 2008
Barrett Lyon은 이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대단히 1차원적인 공간인 동시에 형이상학적 우주라 할 수 있는” 인터넷의 2차원적 시각화라고 설명한다. 이 작품은 인터넷을 구성하는 네트워크들의 위치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낭비되는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를 분석하거나, 인터넷 접속량으로 세계 여러 지역의 재난 정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Lyon은 “전쟁 이전 이라크의 인터넷 지도가 있었더라면 오늘날과 비교하여 이라크가 얼마나 심각하게 파괴되었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주기적으로 만들어진 지도는 인터넷의 성장 혹은 감소 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이 이미지는 2003년도의 인터넷을 기준으로 만들어졌다.
Chocolate Abortion

History Flow 2003

Fernanda Bertini Viégas(브라질, 1971~), Martin Wattenberg(미국, 1970~),
IBM Thomas J. Watson Research Center(미국, 1961~)
C-Print from Java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s, 2008
<History Flow>는 사용자들이 직접 작성하며 완성해나가는 인터넷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의 특정 항목이 편집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초록색으로 된 ‘낙태’처럼 논란의 여지가 많은 항목이나 분홍색으로 된 ‘초콜릿’처럼 인기가 많은 항목이 완성되어 가는 과정이 시각화 되어있다. 저마다 다른 저자들이 편집한 부분이 색을 달리하여 표시되어있다. 세로의 수정선은 변경되거나 갱신된 정보의 시작점을 나타내며, 그 선의 길이는 변경된 내용의 길이를 나타낸다. 이를 통해 주제와 관련한 토론 및 논란의 정밀도를 상대적으로 유추할 수 있다. 여기에 시간 같은 다른 기준이 함께 적용된다면, 새로운 사실을 더 많이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Wind Map 2012

Fernanda Bertini Viégas(브라질, 1971~), Martin Wattenberg(미국, 1970~)
Custom interactive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s, 2012
<Wind Map>은 미국 국립 기상국(National Weather Service)에서 관리하는 국립 디지털 기상예보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매시간마다 수정되는 단기 기상예보는 2mile2(약3.2km2)의 범위 내에서 정확하다. 왼쪽에 표시된 시간은 정보가 갱신된 시간을 나타낸다. 디자이너들은 <Wind Map>을 미 전역을 아우르는 바람의 ‘살아있는 초상화’라고 표현했다. 또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항상 우리를 둘러싸고 있으며 태초부터 존재하는 에너지원이자, 최초의 세계탐험을 가능케 한 에너지이며, 미래를 향한 실마리일 수도 있다”라고도 말한다. <Wind Map>은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패턴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석될 수 있는 유용한 시각화 데이터이기도 하다.

Flight Patterns 2005

Aaron Koblin(미국, 1982~), Department of Design & Media Arts(1994~) in School of the Arts and Architecture at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미국, 1966~)
Video (color, silent) / 0:55 min
Gift of the designer, 2008
‘천체 역학 (Celestial Mechanics)’은 2005년 시작된 프로젝트로, 인공위성, 항공기, 풍선과 같이 하늘에 떠다니는 무수히 많은 비행물체들이 그려내는 아름다운 패턴을 시각화한 작업이다. 과학, 통계학 그리고 예술이 한데 어우러지는 작업이라 원래는 천문관에서 전시하려고 했다. <Flight Patterns>는 이 프로젝트 결과물로, 시각화 작업이 가진 정보성과 미학적 잠재력을 여실히 드러내는 작품이다. Aaron Koblin의 설명에 따르면, 미연방항공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에서 수집한 항공 자료는 북미지역의 항공 이동경로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기 위해 분석되고 구성되었다고 한다. 관람객들은 항공기의 이동 궤적을 시각적으로 되짚어가며 하늘에서 일어나는 역동적인 교통 변화뿐 아니라, 그러한 네트워크를 주관하는 지형과 상부구조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