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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라이브러리] 통찰력 있는 분석을 독창적 언어로 재해석하기 - 작품소개 #2

2015.08.04

현대카드 DESIGN LIBRARY는 '디자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New Design Angles)‘이란 주제 아래 2014년부터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 이하 MoMA)과 3회에 걸친 공동 기획 전시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MoMA에 소장된 데이터 시각화 작품 15점을 조명하는데요, 현대카드 디자인 블로그에서는 3회에 걸쳐 작품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재치 있고 효율적으로 시각화된 데이터 시각화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Architecture and Justice from
the Million Dollar Blocks project 2006

Laura Kurgan(남아프리카, 1961~), Eric Cadora(미국, 1962~), David Reinfurt(미국, 1971~), Sarah Williams(미국, 1974~)
Spatial Information Design Lab(2004~), Graduate School of Architecture, Planning and Preservation, Columbia University(미국, 1881~)
ESRI Arc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s, 2008
현재 미국 내 수감 중인 200만 명 이상의 범죄자들 가운데 주요 도시의 특정 지역 출신자 비율이 기형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러한 극심한 집중화 현상 탓에 주정부는 매년 수 백만 달러의 비용을 특정 지역 출신 수감자 감금에 지출하고 있다. 공간정보 디자인랩(Spatial Information Design Lab)과 정의 지도센터(Justice Mapping Center)는 접근이 쉽지 않은 형사사법 제도에서 제공받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백만 달러짜리 지역’의 지도를 그려 미국 내 주요 5개 도시 내 도시-감옥-도시-감옥으로 이어지는 인구 이동의 흐름을 보여준다. Laura Kurgan은 “이 지도들은 정책담당자와 디자이너들에게 어려운 윤리적, 정치적 문제들을 제기한다. 이러한 문제들이 감금에 대한 기타 도시적, 사회적, 경제적 지표와 연결되면, 도시 디자인과 형사사법제도의 개혁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Cabspotting 2005

Eric Rodenbeck(미국, 1970), Michal Migurski(폴란드, 1977~), Shawn Allen(미국, 1981~), Tomas Apodaca(미국, 1970~), Gabriel Dunne(미국, 1981~)
Stamen Design(미국, 2001~)
Flash ActionScript, Processing, and Python software / Gift of Stamen Design, 2008
<Cabspotting>은 공간정보를 분석하고 표현하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여 환태평양 지역이라는 맥락 안에서 샌프란시스코 만 일대 지역의 복잡성을 탐구한다. 이 작품에서 Stamen은 옐로우캡 택시의 GPS 데이터를 시각화 하였다. 지역 내 택시의 위치와 속도를 사용해 여러 프레임으로 구성된 지도 안에서, 샌프란시스코는 마치 살아있는 심장처럼 요동친다.

기획 : 샌프란시스코 과학관
제작 : Peter Richard, Susan Schwartzenberg
감독 : Scott Snibbe(크리에이티브 자문 Amy Balkin)
자료제공 : 샌프란시스코 옐로우캡 회사
후원 : 미국 국립예술재단(National Foundation for the Arts)

Genomic Cartography:
Chromosome 18 2001

Ben Fry(미국, 1975~), Aesthetics + Computation Group(1996~), MIT Media Laboratory(미국, 1980~),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미국, 1861~)
Processing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 2008
Ben Fry는 MIT 미디어랩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동안 몇 년에 걸쳐 게놈 연구결과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작업에 몰두하였다. 이 작업을 비롯하여 다른 유사한 작업의 결과물이 이번 전시에 함께 소개되었다. 18번 염색체의 유전자 코드를 구성하는 7천만 개체를 시각화한 이 야심찬 프로젝트는 그의 작품 세계 전반을 가장 잘 아우르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어두운 색은 세포가 단백질을 구성할 때 명령어로 사용하는 코드의 연속적 흐름을 나타낸다. 이러한 명령어는 이미지 상에서 중간 톤으로 나타낸 미사용 코드 조각들의 간섭을 받는다. 회색 영역은 현재까지 그 기능이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다. 18번 염색체는 7,500만 DNA 염기 가운데서 여섯 번째로 짧은 염색체이다. 30억 개체 이상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게놈 전체의 유전자 코드 전체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이 정도 크기의 이미지가 45개가 필요하다.

Humans vs. Chimps 2005

Ben Fry(미국, 1975~), Aesthetics + Computation Group(1996~), MIT Media Laboratory(미국, 1980~),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미국, 1861~)
Processing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 2008
인간과 침팬지의 조상이 같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2005년 인간과 침팬지의 첫 게놈 분석 비교 결과가 발표됨으로써 인간과 침팬지는 98.77% 유사하다는 사실이 공식화되었다. Ben Fry의 <Humans vs. Chimps>는 2005년 <Seed>지에 게재된 이러한 내용의 기사에 함께 실렸던 이미지이다. 이 작업에서 Fry는 1.23% 차이의 일부이자 언어 사용에 관계된 FOXP2 유전자가 인간과 침팬지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 작업에는 75,000개에 달하는 모든 유전자 개체가 표현되어 있으며, 빨간색 점으로 표현된 9개의 개체가 작지만 중대한 차이점을 나타낸다.

isometricblocks
2002/2004-05

Ben Fry(미국, 1975~), Aesthetics + Computation Group(1996~), MIT Media Laboratory(미국, 1980~),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미국, 1861~)
Processing software / Gift of the designer, 2008
두 개의 다른 생물의 게놈(유전체)을 비교할 때, 염색체가 갖는 30억개의 아데닌(A), 시토신(C), 구아닌(G), 티민(T) 염기 구성의 서열의 변이인 단일염기 변이는 수 천 개의 염기 개체마다 한 번 꼴로 발견되며, 대부분 블록을 이뤄 연속적으로 나타난다. 이 이미지는 세 개 인종의 유전자 프로필을 블록으로 나타낸 것이다. 가장 윗줄은 서아프리카의 요르바족 집단, 가운데는 서유럽 혈통 집단, 가장 아랫줄은 일본 및 한족 집단을 나타낸다. 디자이너의 설명에 따르면, “각 열의 수직 길이는 각 집단 내 단일염기변이가 있는 인구수에 비례한다. 또한, 각 횡에서 보이는 색들은 각각의 단일염기변이에서 가능한 두 가지 변화 중 하나를 나타낸다. 가장 보편적인 변화가 짙은 빨강이며, 비교적 덜 보편적인 변화는 흐릿한 색으로 구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