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사회공헌 메모리] 긍정의 힘이 찾아준 새로운 나의 꿈 – ‘내 꿈을 펼쳐라’ 이나윤(가명) 학생 인터뷰

2013.06.07


Q.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안산에 거주하는 스무 살 이나윤(가명)이라고 합니다.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을 펼쳐라’를 통해 간호조무사 자격증에 도전하고 있어요. 이 자격증에 도전하게 된 계기는 저희 어머니 때문인데요. 작년에 어머니가 일을 하시다 다리를 크게 다치신 적이 있어요. 그 때 곁에서 아무것도 해 드릴 수 없던 제 자신이 너무 답답해서 그 일을 계기로 간호조무사를 진로로 선택하게 되었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나이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해 고민하다가 전문직종의 필요성도 느끼게 되었고요. 나중에는 환자들로부터 칭찬받는 간호조무사가 되는 것이 꿈입니다.


Q. 드림교육 프로젝트 ‘내 꿈을 펼쳐라’는 어떻게 알고 지원했나요?

저희 집에 도움을 주고 계시는 ‘무한돌봄’ 센터의 복지사 분이 계세요. 그 분께서 이번 ‘내 꿈을 펼쳐라’에 지원할 것을 권유하셨죠. 마침 언제까지 아르바이트만 할 수는 없겠다고 생각하던 무렵이라 주저 없이 지원하게 되었어요. 진로를 선택하고 직업을 갖는 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Q.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총 1년 과정으로 이론 740시간, 실습 780시간을 이수해야 국가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요. 지금 다니고 있는 간호학원에서는 이론을 배우고 있어요. 실습은 병원이나 의료기관에서 일을 하며 총 이수 시간을 채우게 돼요. 필기시험은 1년에 두 번, 3월, 9월에 실시하는데요 내년 3월 시험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Q. 성장과정에 대한 이야기 좀 들을 수 있을까요?

저희 가족은 지체장애이신 아버지와 청각장애이신 어머니, 그리고 지적장애 둘째 동생과 막내동생, 이렇게 총 다섯 식구가 있어요. 제가 맏딸이다 보니 가족들이 제게 거는 기대가 크죠. 사실 이런 환경 때문에 힘들게 느껴질 때도 있어요. 막내 동생은 이제 중학생인데 나이에 비해 철이 너무 일찍 들어서 제가 항상 미안하게 느끼고 있고요. 하지만 언제까지 힘들어 하고 있을 수만은 없기 때문에 언제부턴가는 그냥 받아들이기로 했어요. 그러고 나니 마음도 편해지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더군요. 지금은 제가 맏딸로서 부모님과 동생들을 챙겨야 한다는 책임의식으로 힘을 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어요. 분명 나중에 좋은 날이 올 거라는 생각을 하면 하나도 힘들지 않아요. 나중에 돈을 많이 벌고 성공을 하면 이사를 가장 가고 싶어요. 지금 살고 있는 집은 너무 낙후되어 있기 때문에 다섯 식구가 편히 지낼 수 있는 좋은 집으로 이사를 가는 날을 그리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나윤 양처럼 현실의 무게를 조금은 버거워 하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면요?

저는 성장하면서 가난이 창피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어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는 적극적으로 손을 뻗쳐 도움을 받고 지금도 기초생활 수급자로 도움을 받고 있죠. 그리고 도움을 주시는 분들에게는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고, 꼭 표현하고 있어요. 가장 방황했던 때라고 한다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바로 일을 시작했을 때쯤인데요. 맏딸이기 때문에 진로나 꿈에 대한 생각 보다는 생계 때문에 일을 먼저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문득 “내가 지금 뭘 하고 있지?”라는 생각과 함께 나에겐 꿈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어요. 하루하루 미래에 대한 고민이 깊어가던 중 어머니가 갑자기 사고를 당하시는 바람에 그 일을 계기로 간호조무사 라는 꿈을 찾게 된 것이죠. 당시에는 어머니가 다쳐서 너무 속상했지만 그로 인해 생각의 전환을 하였더니 새로운 꿈과 목표가 생기게 되었어요. 어떤 사건이던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마인드가 중요한 것 같아요. 나쁜 일은 되도록이면 안 생기는 게 좋겠지만 슬픔에 빠져있기 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인드가 제게는 큰 도움이 되었어요. 그리고 지금은 목표를 향해 누구보다 열심히 달려가고 있어요.


※‘드림교육 프로젝트’란?

드림교육 프로젝트는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외계층 청년들을 대상으로 전문직업교육을 통해 자아 실현 및 자활의 기반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내 꿈은 바리스타’ 과정을 시작으로 '내 꿈은 파티쉐' 등 다양한 전문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