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임직원 봉사활동] 희망세움터 아이들의 허브향 가득했던 가을나들이

2013.10.30


어느새 다가온 가을을 새삼 느끼게 해주던 10월의 어느 토요일, 난치병아동돕기운동본부 〈희망세움터〉의 희귀난치성질환 아이들은 아침부터 가족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떠날 생각에 들뜨기만 합니다. 이 날은 바로 포천에 위치한 허브아일랜드로 가을소풍을 떠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희망세움터 31명의 아이들과 부모님들은 이른 아침부터 다같이 모여 허브향이 가득한 체험장소가 위치한 포천으로 향했습니다. 버스는 행복하고 설렘 가득한 아이들을 데리고 2시간 남짓을 달려 포천 허브아일랜드에 내려다 주었습니다. 허브아일랜드, 이 곳은 허브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장소답게 입구에서부터 이색적인 모습으로 아이들을 반겨주었습니다.




아이들이 이내 허브 배게와 향초를 만드는 곳으로 향합니다. 허브 베개 만들기는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준비된 솜 속에 라벤더 드라이 허브를 넣고 솜을 잘 접은 후 원하는 커버에 넣기만 하면 되는 체험으로, 손쉬운 방법 때문인지 아이들 모두 어렵지 않게 베개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무언가를 만드는 일에 익숙지 않았을 아이들, 이내 자신의 고사리 손으로 완성한 베개를 벌써부터 끌어안고 좋아합니다. 이제 아이들은 베개를 만들듯 앞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해피엔딩으로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웃음 바이러스는 부모님과 희망세움터 선생님들에게도 전달됩니다. 작지만 큰 체험, 모두를 흐뭇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번엔 가루향초도 만들어 봅니다. 알록달록 구슬초로 만드는 가루향초는 색깔별, 효능별로 효과가 다른 구슬초를 아이들이 마음껏 선택할 수 있어서인지 체험에 임하는 아이들의 적극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페퍼민트, 레몬, 라벤더. 여러 가지 향 중에서 어떤 구슬초를 고를까 고민하는 모습에서 사뭇 진지함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허브 베개와 가루향초 만들기를 마치니 어느 덧 한 나절이 훌쩍 지나 허기가 찾아옵니다.




희망세움터 아이들과 부모님, 선생님이 한데 어울려 즐거운 점심식사를 가졌습니다. 오후 시간은 허브아일랜드 곳곳을 자유롭게 돌아보는 시간. 물의 도시로 알려진 이탈리아의 베네치아를 그대로 재현해놓은 베네치아마을, 허브의 원산지인 지중해 곳곳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산책로, 미니동물원 등 어느 곳에 눈을 둬야할지 모를 정도로 신기하고 아름다운 전경이 많았지만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던 곳은 바로 340여종의 허브가 심어진 국내 최대 규모의 허브식물박물관이었습니다.




주로 실내에서만 생활했던 아이들이 눈 앞에서 다양한 종의 허브가 자라는 화단과 온실을 마주하자 모두들 탄성을 자아냅니다. 허브향이 가득한 공간에서 모처럼 엄마, 아빠와 나란히 사진도 찍어보고 그동안 나누지 못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몸과 마음 모두 힐링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허브아일랜드와의 짧은 만남을 마칠 시간이 다가옵니다. 곳곳을 돌아보며 부모님들과, 선생님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돌아가는 버스에 오른 아이들의 얼굴에서는 피곤함보다는 행복함을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아이들을 더욱 흐뭇하고 행복하게 바라보는 사람들, 바로 아이들의 부모님들입니다. 그동안 몸이 불편한 아이들과 함께 야외로 나들이를 가기 쉽지 않았던 부모님들은 아이들과 함께 모처럼만의 오붓한 시간을 선물하고, 선물받을 수 있어 소중하기만 합니다.




께 아프기만 했던 가족들, 오랜만에 함께 즐거울 수 있었습니다. <신나는 체험>을 통해 함께한 희망세움터의 가을나들이가 하루 종일 배어있던 은은한 허브향처럼 모두의 기억 속에 오래도록 남아있기를 소망해봅니다.


※ '신나는 체험'이란?

신나는 체험은 문화·자연체험 기회가 많지 않은 저소득 가정(한부모, 조손, 차상위계층 등) 아동들에게 현대카드 현대캐피탈이 다양한 형태의 체험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현대카드 현대캐피탈과 결연을 맺은 기아대책 산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이 체험학습 도우미 선생님으로 함께 참여하는 야외체험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스포츠관람, 전시, 공연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