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현대카드 2010 이전] 2003년 M도 없으면서편, M도 모르는 사람의 무지함, 그리고 M의 강력함

2010.10.23


관련 광고영상, TV, 2003년 5월 on-air



아무 생각 없이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먹고,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가고, 새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을 M도 없다면서 쯧쯧쯧 혀를 차며 놀려대기까지 하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광고. 동시 다발로 온에어한 세편의 티저 광고는 도발적인 카피로 인해 시청자들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그리고 20일이 넘도록 사람들을 의문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하더니 마침내 2003년 5월23일 본편 광고가 베일을 벗고 세상에 나왔습니다. 


#1. 다시, 레스토랑

우걱우걱 샐러드를 먹는 아저씨 옆으로, 물잔을 손에 든 젠틀한 신사가 혼잣말을 하며 박장대소합니다. 그리고 멘트, “살살 웃어요. 옆에 아저씨 들어요. M으로 바꾸니까 차 살 때 200만원 굳었잖아요. 아저씨도 그만 드시고 M으로 바꾸세요. 약속!”



<레스토랑편의 티져편과 본편>



#2. 다시, 비행기

기내 화장실 문을 열고 들어온 여자, 거울 속 자신의 모습에 집중하다말고 기장의 멘트에 함박웃음을 짓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기장입니다. 본 비행기 곧 착륙할 예정이며 잠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차 살 때 200만원, 비행기∙호텔∙렌터카까지 M이니까 됩니다. 안 바꾸면 손해 아닙니까? 목적지에 도착하시면 M으로 꼭 바꾸시기 바랍니다.”



<비행기편의 티져편과 본편>



#3. 다시, 새 차

새 차 안에서 뭔가 미심쩍은 듯 고민하는 젊은이, 차 밖에서는 자동차 딜러와 또 다른 고객이 그를 비웃기라도 하듯 바라보고 있습니다. “에이~ 뭐예요? 그냥 산 거예요? M 없이? 그럼 200만원 못 받은 거네? 기름값은? 정비료는? 보험료도? 저기요! 그만 일어나시고 M으로 바꾸시지?” 



<쇼룸편의 티져편과 본편>



숨겨진 비밀은 바로 M포인트


레스토랑 편에서 얼굴 가득 미소를 띠며 등장한 새로운 인물은 분명 지갑 속에 M을 지닌 특별한 사람입니다. M으로 바꾼 이후 그의 삶은 정말 즐겁고 만족스러워 보입니다. 왜 M을 가진 사람과 못 가진 사람은 그렇게 다를까요? 파격에 다름 아닌, 놀라운 포인트 적립이 그 첫 번째 이유입니다. 이용금액의 2%를 적립해주는 M 포인트는 그 자체만으로도 매력적입니다. 다른 카드사와 비교해보면 파격적인 적립 혜택이 금방 이해됩니다. 곳간의 알곡처럼 차곡차곡 적립된 M 포인트는 새 차를 구입할 때 빛을 발합니다. 현대∙기아차를 고르기만 하면 최대 200만원까지 할인받는 M 포인트만의 혜택! 어떤 카드사도 제시하지 못했던 최고의 서비스입니다. 



<M도 없으면서 인쇄광고>



 하지만 강력한 무기가 또 있습니다. 바로 현대카드 M만의 포인트 교환! 포인트 적립 혜택을 기본 생활 편의서비스에 연결, 서비스를 차별화시킨 것입니다. 누적된 포인트를 원하는 곳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죠. 항공 마일리지로 전환하면 공짜 비행기표가 생기고, 할인된 금액으로 주유를 할 수 있는 특권은 M 포인트이기에 가능합니다. 그래서 광고는 M으로 바꾸라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현대카드M, 2535의 폭발적 지지를 얻다


2%라는 높은 적립률과 스펙트럼을 넓힌 포인트 교환 제도는 25~35세의 직장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이끌어냈습니다. 출시 첫 달인 5월에만 1만5천 명이 M 포인트의 혜택을 가져갔고, 6월에는 8만9천 명이, 7월에는 10만 명이 현대카드M의 놀라운 세상으로 합류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발급받은 카드를 서랍 속에만 고이 모셔놓고 있었다면, 과연 현대카드M을 성공작이라 말할 수 있을까요? 5월에 37%에 불과했던 카드 이용률이 6월 55%, 7월에는 68%까지 급상승하면서 현대카드 M은 ‘하나 더’ 카드를 넘어, 주거래 카드로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놀랍고 엄청난 결과


단기간에 이루어낸 현대카드M의 수직 성장에는 티저에서부터 본편까지, 완벽하게 계산된 6개의 멀티 광고가 큰 역할을 했습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는 상황을 콕 집어 궁금증을 유발하고, 곧이어 현대카드M의 수많은 혜택을 짧은 시간 안에 소비자의 뇌리에 각인시켰기 때문이지요. 경쟁력을 갖춘 최고의 상품이 창의적인 광고와 만났을 때 발휘하는 시너지 효과는 그래서 더욱 놀라운 파급력을 지닙니다. 어려운 경제상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에 뛰어든 현대카드M. 마켓 리더로 발돋움하기 위한 현대카드의 전략은 보다 더 파격적인 다음 광고를 준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