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레이디 가가] Gaga's Fashion 1 - 레이디 가가의 파격적이고도 도발적인 패션과 퍼포먼스

2012.02.20


춤과 음악은 물론이고 파격적인 무대의상과 퍼포먼스로 2010년 미국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전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과 2011년 ‘포브스’지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1위로 선정된 레이디 가가. 패션을 위해 노래를 만든다는 그녀의 무대의상과 퍼포먼스는 신선한 충격과 영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21세기를 대표하는 문화 아이콘으로 거듭나고 있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의 주인공 레이디 가가의 도발적인 패션 스타일을 만나봅니다.


레이디 가가, 노래와 공연의 영감은 패션

 

 

 

세계적인 팝아티스트이자 ‘패션 아이콘’으로 주목 받는
레이디 가가는 기발하고 독창적인 헤어스타일과 무대 의상, 그리고 패션 아이템으로 세계인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때로는 완벽한 남자로 변신에 성공하기도 하고, 우주인을 연상시키는 의상을 입고 등장하는 레이디 가가에게 음악과 패션은 그녀를 표현하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나는 패션에 빠져 있다. 곡을 쓸 때는 무대에서 어떤 옷을 입고 부를지 생각하면서 곡을 만든다. 
 
- 레이디 가가, 조선닷컴 2011년 12월 기사 인용

레이디 가가는 곡을 쓸 때부터 무대의상을 염두에 둘 정도로 음악과 패션의 조화를 중시합니다. 무대에서 완벽한 퍼포먼스와 함께 최고의 패션을 선보이는 그녀의 부단한 도전정신이야말로 파격이라는 수식어를 붙일 수 있을 것입니다.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전시된 레이디 가가의 생고기 드레스



21세기 최고의 이슈메이커라는 타이틀은 바로 레이디 가가를 두고 만들어진 것만 같은데요. 레이디 가가는 201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VMA)에서 진짜 쇠고기로 만든 의상을 입고 등장해 세계 언론 매체와 대중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의상뿐만 아니라 신발과 옷 헤어 장식까지 생고기로 제작해 착용하여 놀라움을 더했습니다. 레이디 가가의 생고기 드레스는 이후 그녀의 피아노와 함께 ‘Women Who Rock: Vision, Passion, Power’라는 이름으로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있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전시되었죠.

전세계에 충격을 안겨주었던 레이디 가가의 생고기 퍼포먼스는 2010년 ‘보그옴므재팬’ 9월호 커버를 통해 다시 한번 회자되었습니다. 관능적인 포즈와 함께 붉은색 립스틱과 네일 컬러로 도발적인 누드 화보를 공개한 레이디 가가는 생고기 화보를 통해 인류의 이기심으로 무참히 짓밟혀가는 동물들의 권리와 소중함을 알리고 싶다는 취지가 반영된 컨셉이라고 밝히기도 했죠.



요리 재료를 모티브로 한 레이디 가가의 패션 소품은 생고기 외에도 다양합니다. 레이디 가가는 영국 런던에서 열린 ‘몬스터 볼(Monster Ball) 투어 마지막 공연 축하파티 장소였던 레스토랑의 주요 메뉴 중 하나인 대형 바닷가재 장식을 머리 장식으로 이용해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반투명 플라스틱 소재의 드레스와 손목에는 동물의 발 모양 장식을 매치해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평소 미국의 TV쇼 ‘머펫쇼(Muppet Show)’의 애청자임을 공공연히 밝혀왔던 그녀는 주인공 캐릭터 ‘개구리 커밋’의 인형을 이용한 개구리코트을 입고 독일 토크쇼에 등장해 진행자와 관객들의 탄성을 자아냈습니다. 그녀를 인터뷰하려고 대기 중이었던 여성 리포터는 레이디 가가의 의상을 보고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죠.


행위 예술에 가까운 레이디 가가의 무대 퍼포먼스

이미지 출처


앤디워홀의 ‘Warhol’s Factory’에서 영감을 받은 레이디 가가는 만 26세 미만으로 구성된 ‘Haus Of Gaga’라는 크리에이티브 팀을 조직해 무대 위의 모든 의상과 연출, 사운드 등을 도맡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미국 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린 제5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첫 무대를 장식한 레이디 가가는 백댄서가 이끄는 마차 위의 알 속에 몸을 숨긴 채 무대에 오르는 독특한 무대연출을 감행했죠. 허벅지와 등에 문신을 새긴 레이디 가가는 옆트임 치마와 노란색 튜브 톱으로 격정적인 안무를 소화해내며 인상 깊은 공연을 펼쳤습니다.

이미지 출처


2011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레이디 가가는 남자의 모습으로 변신해 무대에 올라 화제를 모았습니다. 1년 전 같은 무대에서 생고기 드레스로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올해의 아이디어’상을 거머쥔 레이디 가가는 귓가에 담배를 꼽은 채 남자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여성의 뺨에 입을 맞추는 이색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였죠. 레이디 가가는 최우수 여성아티스트 비디오와 최우수 비디오 메시지 부문에서 2개 부문을 수상하며, 팝 퀸의 면모를 과시했습니다.

You will never find what you are looking for in love, if you don't love yourself.

                                                                                        - 레이디 가가 트위터(@ladygaga)


레이디 가가, 패션 화보에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다

이미지 출처: () / ()

화려한 퍼포먼스와 독특한 패션, 파격 행보로 주목 받은 레이디 가가는 도발적이고 충격적인 패션과 컨셉으로 잡지 표지를 장식했습니다. 주간 음악 매거진 <NME(New Musical Express)>에서 짧은 뱅스타일 가발과 강렬한 스모키 메이크업, 신체 특정 부위를 감각적으로 가린 지퍼에 눈길이 끄는 파격적인 시스루 의상으로 화제를 불러일으킨 레이디 가가. 그녀의 신선한 시도는 바로 음악적 자신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 눈썹과 가발, 신발과 브래지어까지 내 몸에 걸친 모든 것을 벗겨 버린다 해도 피아노, 마이크만 있으면 사람들을 눈물 흘리게 할 수 있다.

 

 
- 레이디 가가, 주간 음악 매거진 <NME> 인터뷰 발췌 

레이디 가가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프랑스 패션 잡지 <포토 매거진>의 커버 모델로 등장한 레이디 가가는 파격적인 올 누드 화보 촬영을 감행해 이목을 끌었죠. 어깨와 등에 새겨진 문신이 독특한 느낌을 자아내며, 그녀만의 분위기를 한껏 느끼게 한 표지 화보는 레이디 가가이기에 가능한 신선한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무대의상을 입고 잘 정도로 패션에 특별한 애착을 지닌 레이디 가가의 도발적이고 창의적인 패션은 매번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줍니다. 레이디 가가는 특유의 패션 감각으로 패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기도 했죠.


레이디 가가의 파격적인 패션과 퍼포먼스는 연일 검색리스트에 오르내리며 놀라운 문화적 파급력을 선보이며 수많은 패러디를 만들었습니다. 상식과 트렌드를 넘어선 파격으로 우리에게 깊은 영감을 주는 아티스트 레이디 가가의 2012년 투어 첫 무대,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에서 그녀가 꾸밀 놀라운 무대와 패션스타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