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레이디 가가] 레이디 가가의 음악 속에 녹아있는 팝의 거장, 퀸(Queen)과 데이빗 보위(David Bowie)

2012.03.05


대중음악계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의 주인공 레이디 가가. 파워풀한 가창력과 파격적인 퍼포먼스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그녀는 퀸(Queen), 데이빗 보위 등 다양한 뮤지션의 음악을 접하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예술가 앤디 워홀, 디자이너 도나텔라 베르사체로부터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그녀가 영감을 받은 것들은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시죠.

 


빈티지 글램 록의 대표주자, 퀸과 데이빗 보위

이미지 출처: () / (


 레이디 가가라는 그녀의 예명은 영국을 대표하는 록 밴드 중 하나인 퀸(Queen)의 1984년 싱글 ‘라디오 가가(Radio Gaga)’에서 모티브를 얻은 것이죠. 데뷔 전 함께 녹음 작업을 했던 음반 제작자가 그녀의 보컬 스타일이 퀸의 프레디 머큐리와 비슷하다며 퀸(Queen)의 ‘라디오 가가(Radio Gaga)’에서 따온 레이디 가가라는 별명을 붙여주었고, 그녀는 이 별명을 예명으로 쓰게 됩니다. 1970년 대부터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퀸은 글램 록, 하드 록, 헤비메탈 등 다양한 장르를 시도한 밴드로, 레이디 가가의 1집 앨범 The Fame에는 신스 사운드와 댄스, 디스코 등을 비롯해 퀸(Queen)의 음악에서 느낄 수 있는 70년대 글램 록[각주:1]의 특징이 녹아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퀸과 데이빗 보위는 나에게 열쇠였다.
그들을 발견하기 전까지는 나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몰랐다.

-레이디 가가 영국 <Daily Mail>과의 인터뷰 중

이미지 출처 


관능과 퇴폐미의 화신이라 불리는 글램 록의 아이콘 데이빗 보위(David Bowie) 역시 레이디 가가에게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격적인 분장과 예상치 못한 퍼포먼스로 각종 논란의 중심에 있었던 데이빗 보위는 현재 예순이 넘은 나이로도 카리스마를 잃지 않으며 여전히 많은 후배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20세기의 앤디 워홀과 21세기의 레이디 가가



이미지 출처: (
) / ()


팝 엔터테인먼트, 멀티미디어, 패션, 기술, 영상, 영화와 같은 앤디 워홀 컨셉에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 레이디 가가, ‘The Fame Ball Tour’ 관련 인터뷰

전방위적인 예술적 시도를 즐기는 레이디 가가는 그녀의 의상과 무대 세트, 음향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티브 그룹 ‘하우스 오브 가가(Haus of GaGa)’를 이끌고 있습니다. 하우스 오브 가가(Haus of GaGa)는 팝 아트로 현대미술계에 거대한 혁명을 이룬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스튜디오 팩토리(The Factory)를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대량 생산 문화를 비판하며 미술계의 새로운 시도로 성공을 이룬 앤디 워홀의 업적은 자신의 예술적 방향과 대중들의 요구를 영리하게 수용하여 21세기 팝 아트를 이끄는 레이디 가가에게 훌륭한 본보기가 되고 있죠.


강렬하고 섹시한 패션의 수장, 도나텔라 베르사체

음악 못지않게 비주얼을 중요시하는 레이디 가가는 패션은 자신의 모든 것이라고 할 정도로 패션 스타일에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운 패션 스타일을 창조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레이디 가가. 그녀는 많은 패션 디자이너들의 뮤즈임과 동시에 그들에게서 무대의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 ()


베르사체는 상징적이고 강렬하다. 사람들은 그녀에게 돌을 던지지만 그녀는 분명히 도발적인 매력이 있다.

- 영국 <Sunday Times>와의 인터뷰 중

이탈리아 출신의 디자이너 도나텔라 베르사체(Donatella Versace)는 레이디 가가가 특히 사랑하는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죠. 흰색에 가까운 블론드와 태닝한 피부가 트레이드마크인 도나텔라는 여성의 섹시함과 대담함을 강조하는 컬렉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이디 가가는 도나텔라가 추구하는 글래머러스함에 자신만의 개성을 더하여 패션을 단순한 의례 과정이 아닌 행위 예술로 접목시키고 있습니다.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그레이스 존스(Grace Jones), 엘튼 존(Elton John), 신디 로퍼(Cyndi Lauper) 등의 뮤지션들에게서 음악적 자양분을 얻었다는 레이디 가가. 이제는 전 세계 아티스트들에게 영감을 주는 뮤즈로 성장한 그녀. ‘THE BORN THIS WAY BALL’ 월드 투어의 첫 스타트인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을 통해서 그 동안 그녀가 쌓아온 예술적인 영감과 감각을 어떻게 음악으로 승화시키는지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 글램 록(Glam Rock): 1970년대 영국에서 탄생한 록의 한 분파. 파격적이고 유니섹스적 패션이나 화장으로 시각적 측면을 강조한 록. 1970년대 센세이셔널한 패션과 퇴폐적인 분위기로 인해 젊은이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았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