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레이디 가가] Gaga’s Music Video 1 – 최고의 감독과 레이디 가가가 만들어낸 뮤직 비디오

2012.03.06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의 팝 스타 레이디 가가는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 팬들을 열광시키며 정상의 자리를 지켜 오고 있습니다. 가창력 있는 노래 뿐 아니라 화려한 퍼포먼스와 파격적인 패션스타일, 그리고 완성도 높은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감각적인 비주얼로 노래를 재해석해 팬들과 음악 평단의 이목을 집중시킨 레이디 가가의 데뷔 앨범 The Fame의 뮤직비디오에 담긴 메시지를 함께 살펴보죠.


경쾌한 비트와 스토리를 살린 첫 싱글 'Just Dance'

 

 

이미지 출처


레이디 가가에게 첫 번째로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의 영광을 안겨준 싱글 'Just Dance'는 US 빌보드 차트는 물론, UK 싱글 차트에서 3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레이디 가가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음악에 몸을 맡기고 “그냥 춤추자(Just Dance)”라는 반복적인 가사와 흥겨운 리듬이 인상적인데요. 곡의 인기에 힘입어 뮤직 비디오 역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뮤직비디오의 감독은 뉴욕대와 A.F.I(American Film Institute)를 졸업한 수재로 알려진 Melina Matsoukas입니다. 카일리 미노그, 케이티 페리, 니요, 비욘세, 리한나 등 세계적인 팝스타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감독 중 한 명입니다. 2008년에는 레이디 가가의 첫 싱글 'Just Dance'를 연출하게 되었는데요. 그 뒤에도 Melina Matsoukas는 같은 해 레이디 가가의 정규앨범 1집의 수록곡 이었던 ‘Beautiful, Dirty, Rich’의 연출을 맡아 탁월한 영상미를 선보였습니다.

'Just Dance'는 Melina Matsoukas의 스타일이기도 한 부드럽고 밝은 조명에 현대적인 세련된 감각이 들어간 복고풍으로 연출 되었는데요. 가사 내용에 따라 홈파티를 즐기며 다 함께 춤을 추는 경쾌한 이미지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당시, 초기의 레이디 가가의 뮤직비디오들은 파격적이고 강렬한 이미지보단 레이디 가가의 춤과 노래, 가사 내용을 영상으로 구현하는 것에 포커싱을 맞추어 제작되었습니다. 뮤직비디오로 시각적인 해석을 보여주기보다 뮤지션 ‘레이디 가가’에 주목을 하게끔 연출되었죠. 





레이디 가가의 사랑스러운 모습이 돋보였던 ‘Poker Face’


이미지 출처

 

첫 싱글 'Just Dance'의 성공에 뒤이어 발표한 두 번째 싱글 ’Poker Face’는 호주 싱글 차트 및 iTunes 차트 1위에 오르며 레이디 가가의 존재를 세상에 확실히 알렸습니다. ’Poker Face’는 전 세계 음악차트를 휩쓸 뿐 아니라 여러 시상식에서 두각을 나타냈었는데요. 뮤직비디오로 받은 상 또한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Poker Face’로 2009년 VMA(MTV Video Music Award)에서 '최우수 신인 아티스트(Best New Artist)' 부문을 수상하게 된 것이었죠. 





’Poker Face’의 감독은 Ray Kay로 현재 미국에서 활동하는 가장 인기 있는 뮤직비디오 감독 중 한 명으로 브리트니 스피어스, 비욘세, 저스틴 비버, 아담 램버트, 스눕 독 등의 팝 스타들과 작업을 해왔으며, 펩시 등 여러 큰 브랜드의 광고도 연출했습니다. Ray Kay 감독은 패션 사진 작가로도 유명한데요. 그래서인지 그의 뮤직비디오들은 가수들의 패션이 강조 되어있습니다. ’Poker Face’ 역시 그런 Ray Kay의 스타일이 잘 살아있는데요. 뮤직비디오 속 레이디 가가는 화려한 여러 의상들을 입고 등장해 다양한 매력을 선보입니다.


새로운 스타일을 제시한 뮤직비디오 ‘Paparazzi’


이미지 출처



레이디 가가의 첫 정규 앨범 The Fame의 마지막 싱글 ‘Paparazzi’는 파파라치의 입장에서 곡을 써 내려간 반어적 가사 내용이 인상적입니다. ‘Paparazzi’ 역시 세계 여러 나라의 음악차트 10위 안에 진입하며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이 곡의 뮤직 비디오는 2009년 VMA(MTV Video Music Award)에서 '최우수 특수효과(Best Special Effects)'와, '최우수 예술감독(Best Art Direction)'상을 거머쥐며 2관왕의 영예를 차지하며 본격적으로 레이디 가가만의 사회적인 메시지와 파격적인 스타일을 뮤직비디오 안에 담아내기 시작합니다. 과감하며 독특한 의상, 파격적인 이미지와 살인을 다룬 충격적인 결말의 내용이 화제가 되었던 뮤직비디오로 후에 이 내용은 레이디 가가의 ‘Telephone’ 뮤직비디오로 이어지며 보다 다의적인 해석을 불러옵니다. 충격적인 내용으로 논란과 화제를 일으켰던 레이디 가가의 뮤직비디오 ‘Paparazzi’를 감상해보겠습니다.
 



‘Paparazzi’ 뮤직비디오를 연출한 감독은 Jonas Åkerlund로 미국 뮤직비디오 계의 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뮤직비디오뿐만 아니라 여러 편의 단편영화도 연출하며 영화감독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그래미에서 마돈나의 ‘Ray of Light’으로 최우수 뮤직비디오상을 수상하는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지닌 감독입니다. 마돈나, 브리트니 스피어스, U2, 메탈리카,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마룬 파이브 등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뮤직 비디오를 감독해왔으며 현재도 많은 아티스트들이 그와 함께 작업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의 뮤직비디오의 특징은 한편의 단편영화 또는 영화 예고편 같은 스타일로 컷 전환이 화려하게 이루어진다는 점인데요. ‘Paparazzi’ 역시 한편의 단편영화처럼 독특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타임지(Times)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레이디 가가. 세계가 가장 주목하는 뮤지션 중 한 명이자 팝 계의 정점에 서 있는 레이디 가가는 다른 가수와는 차별화된 그녀만의 음악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녀의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현대카드 슈퍼콘서트 16 레이디 가가 내한공연, ‘THE BORN THIS WAY BALL’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