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쿠킹 라이브러리] 쿠킹이 선사하는 공감각적 즐거움, 현대카드 COOKING LIBRARY

2017.05.17





바야흐로 쿠킹의 시대입니다. 미디어에선 먹방부터 쿡방까지 다양한 쿠킹 콘텐츠가 쏟아지고 요섹남(요리하는 섹시한 남자)’, ‘소셜다이닝(처음 본 사람과 함께 식사를 즐기는 문화), ‘킨포크족(함께 음식을 나눠 먹고 즐기는 사람들)’같은 신조어가 생길 정도죠. 흐름에 발맞춰 현대카드에서 새로운 공간을 오픈했습니다. 바로 현대카드의 4번째 라이브러리, 쿠킹 라이브러리인데요. 여러분에게 입체적인 쿠킹 경험과 맛있는 영감을 선사할 새로운 문화 공간이자, 현대카드 라이브러리의 4번째 시리즈, 쿠킹 라이브러리를 소개합니다.





자유와 여유가 공존하는 Deli (1F)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고소한 빵 내음이 반겨줍니다. 이 향긋한 냄새의 근원지는 베이커리인데요. 1층에 위치한 베이커리와 델리에선 커피, 파스타, 샌드위치 등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 쿡웨어를 판매하는 MD섹션도 놓쳐선 안될 구경거리죠. 지하 1층과 1층에 마련된 오픈 키친에선 요리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습니다.


쿠킹 라이브러리의 첫 인상이기도 한 1층은 부드럽고 아늑한 인테리어로 아날로그 감성을 잘 보여주는데요. 개별 테이블 대신 대형 테이블을 배치해 자유롭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완성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라이브러리 (2F, 3F)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는 모든 층이 맞물려있어 서로 단절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연결된 구조입니다. 덕분에 1층에선 2층 라이브러리 모습을 볼 수 있고 2층에선 맛있는 음식 냄새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죠.


2층으로 올라가면 1만여 권의 쿡북으로 가득 찬 라이브러리가 펼쳐집니다. 이 곳의 모든 책들은 레시피 이상의 지적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5가지 원칙에 따라 엄선되었는데요. 먼저 영감을 깨우고 호기심을 자극하며(Inspiring), 실용적이고(Practical), 누구나 쉽게 이해하며 믿을 수 있는 레시피를 제공하고(Reliable), 시각적으로 영감을 줄 수 있어야 하며(Flavorful), 최신 쿠킹 트렌드를 담되 클래식한 요소를 놓치지(Timeless yet Timely) 않아야 하죠.





5가지 기준으로 엄선된 쿡북은 지역, 재료, 테크닉, 홈 쿠킹, 스페셜 다이어트, 베이킹·디저트, 주류·음료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그 중에서도 제임스 비어드 파운데이션(James Beard Foundation) 북 어워즈, ‘IACP(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ulinary Professionals) Cookbook Awards’의 수상작 전권(1천여 권)이 연도별로 구비된 <어워드 컬렉션>, 200여 명의 유명 셰프와 푸드라이터의 저서로 구성된 <셰프·푸드라이터>카테고리는 쿠킹 라이브러리에서 주목해야 할 섹션입니다. 이 곳에서 쿠킹 인더스트리 및 쿡북 트렌드의 변화와 흐름에 대하여 한 눈에 읽을 수 있기 때문이죠.




오감으로 만나는 쿠킹, Ingredients House (2F)




라이브러리 한 쪽엔 이목을 끄는 별도의 공간이 눈에 띕니다. 바로 인그리디언츠 하우스(Ingredients House)인데요. 이 곳은 쿠킹에 꼭 필요한 향신료·허브, 소금, 오일 190여 종을 시각, 촉각, 미각, 후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직접 경험해보는 공간입니다.


아몬드 향, 바닐라 향 등 다양한 오일의 향을 맡아보고 테이스팅 존에선 짠 맛이 강한 소금과 단맛이 가미된 소금을 직접 맛보며 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죠. 또 블렌딩 존에선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등 지역별 블렌딩 레시피를 보며 직접 향신료 블렌드를 만들 수 있는데요. 향과 맛으로만 느꼈던 숨은 재료들을 다양한 감각으로 느끼고 미세한 차이를 찾아보며 쿠킹영역의 공감각적 확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나만의 감각으로 완성하는 쿠킹, Kitchen (3F, 4F) 




쿠킹 라이브러리 3,4층에는 1층과 2층에서의 체험을 토대로 직접 요리를 해볼 수 있는 키친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있는 도서에서 레시피를 보고 직접 만들어보는 셀프쿠킹프로그램과 쿠킹 트렌드에 맞춰 전문 강사에게 요리를 배울 수 있는 쿠킹클래스가 진행되죠.


3,4층 테라스에는 작은 텃밭이 있는데 이 곳에서 직접 기른 루꼴라, 바질, 허브 등 신선한 재료를 요리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쿠킹 라이브러리에서 받은 다양한 영감과 나만의 감각으로 근사한 요리를 만들어 보세요. 직접 만든 요리는 3층 테라스, 1층 델리에서 드실 수 있습니다





쿠킹이 선사하는 궁극적 즐거움, Greenhouse (4F)




4층 외부 공간으로 나가면 투명한 통유리로 조성된 프라이빗 다이닝 룸, 초록의 신선한 재료를 볼 수 있는 그린하우스(Greenhouse)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곳은 점심, 저녁 각 1팀씩만 받는 100% 사전예약제로 운영되는데요. 메뉴는 제철 식재료에 맞춰 구성되며 개별 메뉴대신 홈파티처럼 다같이 나눠먹을 수 있도록 준비됩니다. 특별한 장소에서 좋은 사람들과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만큼 행복한 게 또 있을까요? 그린하우스는 쿠킹의 궁극적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쿠킹 라이브러리 속 묘미, 숨은 아트워크 찾기 


쿠킹 라이브러리 곳곳엔 예술작품들이 공간의 빈틈을 채우고 있습니다. 쿠킹과 관련된 아트워크는 라이브러리를 특색 있게 업그레이드하며 공간의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쿠킹 라이브러리에 있는 다양한 아트워크 속 숨은 이야기를 여러분께 들려드리겠습니다





2층과 3층으로 이어지는 한 쪽 벽면엔 툭 튀어나온 발코니가 눈에 띕니다. 원래 건물 밖에 있어야 할 발코니가 실내에 있는 모습이 시선을 끄는데요. 발코니는 원래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지만, 발코니에 서는 순간 다른 사람들과 만날 수 있는 만남의 장소가 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쿠킹도 개인적인 경험이지만 완성된 요리를 다른 사람과 나눠 먹으면 그 경험을 함께 공유한단 점에서 두 요소의 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3층에도 독특한 작품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벽면에 나란히 전시된 M.F.K fisher의 저서 ‘How to cook a wolf’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아트워크인데요. 자세히 보면 책마다 클립이 꽂혀있고 표지 위에 음식 사진이 함께 전시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페이지의 레시피로 만든 요리랍니다. 작가의 저서에는 어떤 재료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가 가득한데요. 가난함에 끼니 걱정을 하던 작가의 어린 시절 경험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시된 작품들은 책 속의 레시피를 작품화한 것입니다





지하 1층에서도 독특한 아트워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작품을 보기 위해선 우선 화장실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변기에 앉으면 통유리 너머로 큰 벽면을 마주하게 되고, 시선을 조금 내리면 독특한 조각품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영국의 현대미술 작가인 데이비드 슈리글리가 쿠킹 라이브러리를 위해 특별 제작한 작품입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작품들은 사실 아주 일상적인 재료들의 조합으로 탄생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골프공, , 동전 혹은 비스킷, 오이, 호박과 같은 식품 등의 오브제임을 알 수 있죠. 그러나 슈리글리는 오브제에 브론즈라는 재료를 덧입혀 독자로 하여금 익숙한 것을 낯설게 느끼게 만들었습니다. 상식적인 생각을 뒤집는 표현력으로 예술과 일상의 경계에 질문을 던진 것입니다. 또한 이것을 보라(Look at This)라는 문구를 자연스럽게 배치해 메시지를 위트 있게 전달하죠.


익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둔갑시킨 표현력, 화장실이라는 의외의 전시공간 등 독특한 작품들은 평소 단순한 선과 풍자적인 문구를 조합해 선보이는 슈리글리의 위트를 연상케 합니다. 화장실 칸마다 다른 작품이 배치되어 있어 모든 칸을 둘러보는 것도 쿠킹 라이브러리를 즐기는 또 하나의 팁입니다





현대카드는 지금까지 총 4개의 라이브러리를 오픈했습니다. 디자인, 여행, 음악 등 다양한 테마를 주제로 몰입과 발견, 울림의 시간으로 연결하는 감각적인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이번 쿠킹 라이브러리 또한 많은 분들께 오감을 사로잡는 신선한 자극과 함께 어디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채움의 시간을 선사할 것입니다. 방대한 요리 지식과 다양한 레시피로 공감각적 즐거움을 접할 수 있는 현대카드 쿠킹 라이브러리. 이 곳에서 진정한 요리의 가치를 탐미해보시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