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트래블 라이브러리]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2017.05.08

 

Theme Special 252017.5.9 ~ 2017.6.11

Photographic Journey

위스키와 맥주, 시드르와 진은 거부할 수 없는 매혹적인 풍미를 발산한다. 마이크로 디스틸러리(Micro Distillery, 규모가 작은 증류소) 탐방 여행은 호기심 많은 여행자들에게 이미 인기 코스로 자리잡았다. 유럽과 아시아, 미대륙 소재의 대표 디스틸러리들을 순례하며 그 향취를 오감으로 즐겨 보자.

시드르 (Cidre)
프랑스, 노르망디

사과즙을 원료로 한 발효주 시드르의 원산지인 프랑스 노르망디. 약 800여 종의 사과가 자라는 이 지역에서 시드르를 제조하는 유서 깊은 시드러리(Cidrerie)를 방문하는 것도 또 다른 여행의 묘미가 될 것이다. 풍요로운 평원 곳곳에 위치한 시드러리에서 정통 시드르와 사과주를 증류하여 만든 브랜디 칼바도스(Calvados), 사과주스와 칼바도스를 혼합하여 만드는 포모(Pommeau) 등의 상큼하고 다채로운 세계를 만나 보자.

  • Best Distillery
    도멘 뒤퐁(Domaine Dupont)

    노르망디의 대표 시드러리로, 시드르의 주요 산지 중 한 곳인 페이도주(Pays d'Auge)에 자리 잡고 있다. 도멘 뒤퐁에서 생산한 시드르와 칼바도스, 포모는 포시즌스 호텔 조르주 V 파리(Four Seasons George V)를 비롯하여 프랑스 유수의 미슐랭 스타 레스토랑에 공급되고 있을 만큼 수준이 높다. 이곳의 신선한 시드르를 시음한 후에는 13여 종의 사과나무 6,000여 그루가 자라고 있는 드넓은 과수원을 거닐거나, 녹음 짙은 17세기 저택에서 자연의 정수를 느끼며 호화로운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시드르 시음 4유로(5월~9월까지, 주중), + 33-231-632-424, La Vigannerie, 14430 Victot-Pontfol.

    칼바도스 피에르 위에(Calvados Pierre Huet)

    1865년부터 6대째 가업을 이어 운영 중인 이 시드러리는 방문할 가치가 충분하다. 19세기에 만들어진 목조 농가에서 장작을 때서 증류 시설을 데우고 100년 이상 같은 사과주통을 사용하는 등 여전히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시드르는 물론, 10여 종의 칼바도스, 포모, 주스, 사과식초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각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곳에서 사과가 칼바도스가 되는 과정을 구경해 보자. 30ha 이상의 과수원에서 자라는 40여 종의 사과나무별 특징도 알려 준다.

    +시드르 시음 3유로(4월~9월까지, 월~토), + 33-231-630-109, 5 Avenue des Tilleuls, 14340 Cambremer.

  • Place to Enjoy
    라 코넬 레(La Cornaëlle)

    노르망디의 중심 도시 루앙에 위치한 아늑한 크레페리(Creperie), 라 코넬 레에서는 노르망디 최고의 디저트와 시드르의 마리아주를 맛볼 수 있다. 사과와 캐러멜, 크림에 칼바도스 플랑베(Calvados Flambée, 고기•생선•과자에 브랜디를 붓고 불을 붙여 눋게 한 요리)를 더한 특제 크레페에 지역 특산 시드르 1잔을 곁들여 보자. 노르망디의 느긋한 삶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간 듯한 기분이 들 것이다. 세월이 느껴지는 돌벽과 나무 천장 등의 고즈넉한 분위기도 완벽한 마리아주에 한몫한다.

    +크레페 8.6유로부터, + 33-235-085-375, 174 Rue Eau de Robec, 76000 Rouen.

  • Plan a Tour
    사과주 루트(Route de Cidre)

    페이도주 지방을 가로질러 약 40km 정도로 이어지는 이 루트에는, 사과 재배에 최적의 테루아(Terroir, 와인을 재배하기 위한 제반, 자연조건을 총칭하는 말)를 따라 자리한 소규모 전통 시드러리 20여 곳이 포함된다. 도멘 뒤퐁, 칼바도스 피에르 위에를 포함하여 뵈브롱엥오주(Beuvron-en-Auge), 보푸흐-드휴발(Beaufour-Druval) 등이 자리잡은 그림 같은 전원 풍경이 펼쳐진다. 이 루트는 표지판을 따라 자동차로 쉽게 돌아볼 수 있다.

    +larouteducidre.fr

  • Season’s Choice
    루앙 쉬 메르(Rouen sur Mer)

    매년 7~8월 고딕 성당과 중세 구시가가 펼쳐진 고즈넉한 루앙 도심에 인공 해변이 들어선다. 루앙 쉬 메르는 루앙 시내를 가로지르는 센(Seine) 강변에 해변을 조성하여 휴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여름 이벤트다. 비치 럭비, 샌드볼 같은 해변스포츠를 즐기고, 요가와 필라테스 수업을 듣거나, 혹은 그저 일광욕만 해도 좋다. 곳곳에 다양한 먹거리도 판매하니, 시원한 시드르 1병은 필수로 챙길 것.

  • +7~8월간 12pm~8pm, rouen.fr

맥주(Beer)
싱가포르

싱가포르 맥주의 역사를 저평가해서는 안된다. 잘 알려진 맥주 브랜드 타이거(Tiger)가 탄생한 나라인 만큼, 의외로 탄탄한 맥주 역사와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으니 말이다. 소규모 브루어리와 개성 넘치는 바를 방문하는 이른바 바-호핑(Bar-Hopping, 여러 바를 돌아다니며 술을 마시는 것)도 이곳에서 만끽할 수 있는 즐거움이다. 로컬 맥주와 수입 맥주가 격돌하고 있는 싱가포르의 최신 맥주 씬을 살펴보자.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Beer 이미지
  • Best Distillery
    레벨 33(Level 33))

    싱가포르 도심의 스카이라인과 마리나 베이(Marina Bay)가 한눈에 펼쳐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크래프트 브루어리. 마리나 베이 파이낸셜 센터(MBFC) 33층에 자리한 이곳에서는 유럽의 유서 깊은 브루어리 공법으로 블론드 라거, 스타우트, 페일 에일 등의 시그너처 맥주와 시즌별 맥주를 양조한다. 바 한가운데에 들여놓은 구리 소재의 양조 설비와 감각적인 인테리어, 유명 셰프가 선보이는 유러피언 미식도 자랑거리다. 종합 리조트 호텔 마리나 베이 샌즈(Marina Bay Sands)가 손에 닿을 듯한 테라스 자리에 꼭 앉아 보자.

    +크래프트 비어 9.33(싱가포르 달러)부터, + 65-6834-3133, 8 Marina Boulevard #33-01, Marina Bay Financial Centre Tower 1.

    레드닷 브루하우스(RedDot BrewHouse)

    뎀시 힐(Dempsey Hill) 꼭대기에 위치한 레드닷 브루하우스는, 19세기 식민지 병영 건물을 개조한 싱가포르 최초의 '로컬 마이크로 브루어리'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양조 기술을 배우고 돌아온 브루 마스터가 시설 설계부터 하우스 콘셉트까지 직접 도맡았으며, 초록빛을 띠는 그린비어와 체코 필스너, 서머 에일을 비롯한 7종의 기본 맥주와 시즌 특별 맥주를 양조한다. 우아한 다이닝 공간에서는 갓 양조한 신선한 맥주와 환상적인 궁합을 이루는 요리를 선보인다.

    +크래프트 비어 7(싱가포르 달러)부터, + 65-6475-0500, 25A Dempsey Road #01-01.

  • Place to Enjoy
    스미스 스트리트 탭스(Smith Street Taps)

    차이나타운 호커센터(Hawker Center)에 위치한 크래프트 맥주 바. 길거리 음식 노점들이 가득한 스미스 스트리트에서 페일 에일, 포터 등 세계 각국의 맥주 10여 종을 탭으로 따라주고, 가격도 합리적이다. 근처의 플라스틱 테이블에 자리를 잡고 활기찬 시장 풍경을 구경하며 맥주를 홀짝여 보자. 이웃 노점에서 파는 사테이(Sate, 동남아시아의 꼬치 요리)와 같은 싱가포르 대표 길거리 음식을 곁들여도 좋다.

    +크래프트 비어 6(싱가포르 달러)부터, + 65-9430-2750, 335 Smith Street, #02-062, Chinatown Complex.

  • Plan a Tour
    타이거 브루어리 투어(Tiger Brewery Tour)

    1932년에 시작하여 세계적으로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해온 맥주 브랜드, 타이거 비어(Tiger Beer)의 제조 과정을 견학하고 시음할 수 있는 투어이다. 대표적인 오리지널 타이거 비어는 향긋함과 균형 잡힌 바디감을 갖춘 페일 라거로 널리 사랑 받고 있다. 이 브루어리는 호주와 유럽의 최상급 재료만을 사용하고 500시간 이상의 철저한 양조 공정을 거치는 것은 물론, 전 세계 브루어리 중 최초로 태양열 발전 시설을 도입하기도 했다. 타이거 브루어리 투어는 월~토요일, 일 5회, 회당 1시간의 투어를 운영하며 맥주 시음을 포함한다.

    +tigerbrewerytour.com.sg

  • Season’s Choice
    비어페스트 아시아(Beerfest Asia)

    매년 여름 마리나 베이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맥주 축제로, 세계적 맥주 여행지로 발돋움하는 싱가포르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전 세계 500여 종의 맥주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으며, 맥주제조법을 직접 배워볼 수도 있는 워크숍에 참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스탠드업 코미디와 라이브 공연 등은 축제의 분위기를 더해준다. 올해는 8월 17일 ~ 20일에 마리나 베이 크루즈 센터(Marina Bay Cruise Center)에서 열린다.

버번 위스키(Bourbon Whiskey)
미국, 켄터키

미국에서는 매년 9월을 공식 버번 위스키의 달로 지정했을 정도로 버번 위스키의 명성은 대단하다. 이 황금빛 위스키는 켄터키 주의 버번이라는 지역에서 생산되며 옥수수를 주 원료로 한다. 캐러멜과 바닐라의 깊은 풍미를 지닌 버번 위스키의 진수를 찾아 크고 작은 디스틸러리와 위스키 바를 찾아 모험을 떠나 보자.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Bourbon Whiskey 이미지
  • Best Distillery
    하트필드 앤드 컴퍼니(Hartfield & Co.)

    금주법 시대 이후 켄터키 주에서 최초로 영업 허가를 받은 명망 높은 디스틸러리로, 켄터키 동부의 작은 도시 패리스(Paris)에 위치한다. 하트필드 앤드 컴퍼니는 버번 카운티(Bourbon County)에서 생산한 재료만을 사용하며, 직접 개발한 독특한 공법으로 위스키의 소규모 생산을 철칙으로 하고 있다. 일반 투어부터 프라이빗 투어, 위스키 양조 수업까지 다양하며, 견학 후에는 스모키하지만 달콤함과 부드러움이 느껴지는 버번 위스키를 맛볼 수 있다.

    +일반 투어 무료, + 1-859-559-3494, 320, Pleasant Street, Paris, KY 40361.

    짐 빔(Jim Beam)

    켄터키 주 루이빌(Louisville) 근교에서 7대째 운영 중인 이곳은 켄터키에서 가장 유명한 버번 위스키 디스틸러리이다. 곡물의 배합부터 발효, 증류, 숙성까지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모든 과정에 220년 이상 이어온 전통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1940년대 모습 그대로 재현한 디스틸러리와 테이스팅 룸 등을 돌아본 후, 달콤한 향이 매력적인 오리지널 위스키는 물론 애플, 메이플, 허니 등의 새로운 에디션도 맛보자. 특히 짐 빔 더블 오크(Jim Beam Double Oak)는 2번의 숙성과정을 거쳐 더욱 깊은 풍미와 우드향을 느낄 수 있다.

    +시음 투어 5달러, + 1-502-215-2295, 404 South 4th Street, Louisville, KY 40202.

  • Place to Enjoy
    헤이마켓 위스키 바(Haymarket Whiskey Bar)

    ‘펑크록 버번 바’를 표방하는 헤이마켓 위스키 바는, 미국에서 손꼽는 버번 위스키 전문 바이자 루이빌을 통틀어 가장 많은 위스키를 보유한 곳이기도 하다. 약 400여 종에 달하는 위스키와 버번 위스키, 하우스 칵테일 등을 선보이는 이곳에서 맛보지 못할 위스키는 아마 없을 것이다. 마음에 두고 있던 시그니처 위스키를 발견하면 구입도 가능하다. 매주 핀볼 게임과 디제잉 공연 등의 무료 이벤트도 열린다.

    +글라스 샷 5달러부터, + 1-502-442-0523, 331 East Market Street, Louisville, KY 40204.

  • Plan a Tour
    켄터키 버번 트레일(Kentucky Bourbon Trail)

    켄터키 버번 지역 9곳의 디스틸러리를 잇는 트레일을 따라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유서 깊은 소도시의 디스틸러리를 돌아보고 헤이마켓 위스키 바 등 현지인이 즐겨 찾는 곳에 들르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 켄터키 증류주 협회(KDA, Kentucky Distillers Association)에서 자체 제작한 투어 패스포트에는 방문 인증 도장을 받을 수 있으며, 모든 곳에서 도장을 받으면 기념 티셔츠를 증정한다고 하니 성취감도 맛볼 수 있다. 일정은 넉넉히 4~5일 이상 잡기를 권한다.

    +kybourbontrail.com

  • Season’s Choice
    블루스 브루스 앤드 비비큐(Blues, Brews & BBQ)

    7월 21일 ~ 22일에 루이빌 워터 타워 파크(Water Tower Park)에서 열리는 축제로 음악과 미식, 알코올까지 한꺼번에 즐길 수 있다. 특설 무대에서는 로컬 밴드가 뉴올리언스 재즈와 정통 블루스를 연주하고, 켄터키식 바비큐를 굽는 내음으로 축제의 열기를 더한다. 켄터키 전역의 마이크로 브루어리에서 선보이는 수십여 종의 로컬 크래프트 맥주를 시음하고, 바텐더가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버번 칵테일도 맛볼 수 있다.

+louisvillebluesandbbqfestival.com

진(Gin)
영국, 런던

주니퍼 베리(Juniper Berry, 노간주나무 열매)로 담그는 상큼한 증류주로,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증류주로 손꼽힌다. 진은 중세 시대로 거슬러올라가는 긴 역사만큼 제조 방식과 즐기는 방식이 다양하다. ‘진의 수도’라 불리는 런던에서는 유서 깊은 디스틸러리부터 진 칵테일을 전문으로 내는 바와 호텔까지 진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다.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Gin 이미지
  • Best Distillery
    비피터 디스틸러리(Beefeater Distillery)

    1829년부터 시작한 런던에서 가장 오래된 진 증류소로, 빅토리아 시대(1837 ~ 1901년)에 사용하던 증류 시설이 그대로 남아 있다. 상큼한 시트러스향이 특징인 런던 드라이 진(London Dry Gin)을 1800년대 방식 그대로 수제로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시그너처 칵테일인 비피터 진은 국제 대회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투어를 통해 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하고 향긋한 진 토닉(Gin & Tonic) 1잔으로 마무리 하자.

    +투어 12파운드, + 44-20-7587-0034, 20 Montford Pl, London SE11 5DE.

    십스미스 디스틸러리(Sipsmith Distillery)

    런던에서 판매 허가를 받은 런던 진 증류소 5곳 중 한 곳으로, 최초로 구리 증류기 사용 허가를 받아 사용해 왔다. 전 세계에서 까다롭게 엄선한 최상급 재료만을 고집하는 철저한 장인정신을 기반으로, 전통 수제 증류 방식에 최신 기술을 결합하여 정통 런던 드라이 진은 물론, 다양한 진과 보드카를 소량 생산한다. 디스틸러리 견학 후, 근처 비스트로의 근사한 식사로 막을 내리는 투어는 유쾌한 밤을 보장한다.

    +투어 25파운드, + 44-20-8747-0753, 83 Cranbrook Rd, Chiswick, London W4 2LJ.

  • Place to Enjoy
    더 디스틸러리(The Distillery)

    노팅힐 포토벨로 로드(Portobello Road)에 들어선 세계 최초의 진 부티크 호텔로, 진 제조업체 포토벨로 로드 진(Portobello Road Gin)에서 운영하고 있다. 호텔 내에는 소규모 디스틸러리와 정통 진 바, 스페니쉬 레스토랑, 진 박물관까지 들어서 있다. 디스틸러리에서 양조한 진과 칵테일이 진열된 캐비닛과 빈티지 가구로 꾸며진 객실에서 느긋하게 휴식을 취하고, 증류 수업도 수강해 보자. 진으로 충만한 하루가 될 것이다.

    +www.the-distillery.london

  • Plan a Tour
    셰이크 래틀 앤드 스티어 진 저니(Shake, Rattle & Stir Gin Journey)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선정한 영국에서 꼭 해봐야 할 경험 중 하나가 바로 런던에서 즐기는 ‘진 여행’이다. 전문가가 직접 선정한 런던의 숨은 바와 디스틸러리를 견학하는 투어에 참여해 보자. 쇼디치(Shoreditch)와 버몬지(Bermondsey)에서 주중 야간 투어와 토요일 주간 투어를 진행하고 있다. 유쾌한 가이드와 함께 유유자적 바 호핑을 즐기며 진과 칵테일을 시음할 수 있다. 빅토리 진(VICTORY Gin) 마이크로 디스틸러리의 마스터가 직접 가르쳐주는 진 양조 마스터클래스도 운영한다.

    +ginjourney.com

  • Season’s Choice
    노팅힐 카니발(Notting Hill Carnival)

    매년 8월 마지막 주말에 3일간 열리는 노팅힐 카니발은, 매년 세계 각국에서 10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유럽 최대의 거리 축제이다. 레게부터 칼립소 뮤직(Calypso Music), 살사까지 다양한 장르의 라이브 공연이 펼쳐지고, 거리에는 세계 각국의 음식을 파는 노점들이 들어선다. 기상천외한 가장행렬, 춤, 의상쇼 등 개성 넘치는 행진들이 하루 종일 거리를 점령한다. 카니발이 끝난다고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노팅힐의 바와 레스토랑에서 밤새 파티가 계속되니 말이다.

    +thelondonnottinghillcarnival.com

관련서적 소개

  •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The New Single Malt Whiskey 도서 이미지
    The New Single Malt WhiskeyClay Risen, Cider Mill Press, 2016세계 25개국, 197개의 양조장에서 제조하는 325여 종의 위스키를 풀 컬러 사진으로 소개하는 이 책은, 단순히 향과 맛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들로 구성했다. 병 디자인부터 종류별로 어울리는 칵테일 제조법, 특히 아이슬란드, 대만, 체코 등의 신세계 위스키들에 대한 소개도 자세히 하고 있어 전 세계 위스키 마니아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The World Atlas of Beer 도서 이미지
    The World Atlas of Beer Tim Webb, Sterling Epicure, 2016맥주에 관한 저서만 각각 10권 이상일 정도로 세계적인 맥주 마니아로 알려진 Tim Webb과 Stephen Beaumont가 합심하여 집필한 책으로, 전 세계 35개국의 맥주 문화를 소개한다. 기원부터 최근 인기 있는 맥주 신흥국들에 이르기까지 맥주에 대한 모든 역사와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 지역별 맥주 여행을 위한 팁이 책 곳곳에 숨어있으니 샅샅이 살펴보자.
  •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Gin 도서 이미지
    Gin Lesley Jacobs Solmonson, Reaktion, 2013향기로운 노간주열매로 만든 술, 여성들의 기쁨(Ladies' Delight), 마담 지니바(Madam Geneva) 혹은 진 어머니(Mother Gin) 등으로도 불리었던 진의 발자취를 돌아본다. 저자 Lesley Jacobs Solmonson은 약용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18세기 런던 빈민들에게 광풍을 일으키며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대두되었던 진의 매력을 역사와 함께 풀어나간다.
  • Theme Special 25. Distillery Pilgrim Just cocktails 도서 이미지
    Just Cocktails W.C. Whitfield, Three Mountaineers, 1939칵테일 붐이 일기 시작했던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가장 유행한 386여 개의 칵테일 제조법을 모아놓은 책이다. Bartender's Guide라는 부제에 걸맞게 기본적인 용어정리부터 각 술잔의 명칭, 칵테일 제조에 필요한 기구들을 그림과 함께 설명했다. 또한 당시 칵테일에 관한 시대상황을 알 수 있는 정보들도 곳곳에 숨어 있다.

현대카드 Travel Library

Theme Special

트래블 라이브러리에서는 매 월 현대카드가 큐레이션 한 Unique Travel Theme을 제안합니다.

테마는 서적 분류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계절에 적합한 주제가 선정되며, 새로운 컨텐츠, 통념적 지역 중심의 관광을 넘어 관련된 책, 오브제, 영상컬렉션을 선보입니다. 지역별 가이드북부터 주제 관련 레어북까지 커버하는 서적 컬렉션은 테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실용적인 도움을 드립니다.

이용안내

  • 운영시간
    화-토요일 12:00 ~ 21:00 / 일요일 12:00 ~ 18:00
    • - 매주 월요일, 설/추석 연휴 휴관
    • - 법정 공휴일 운영시간 일요일과 동일
  • 입장기준
    현대카드 회원 전용
    (만 19세 이상 현대카드 회원 본인 및 동반 2인 무료 입장)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52길 18 (구. 청담동 87-9)
    02-3485-5509 / Library2@hyundaicard.com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http://library.hyundaicard.com/travel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