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글 보기

[트래블 라이브러리] Theme Special 24. Path to the Eastern Europe

2017.3.28

 

Theme Special 242017.3.28 ~ 2017.4.30

Path to the Eastern Europe

오랫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동유럽은 여행자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유서 깊은 역사와 흥미로운 문화, 찬란한 건축 유산은 이곳을 여행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 준다. 경이로운 절경이 오래된 도시를 둘러싸고, 중세 시대의 골목을 지나면 세련된 바가 등장한다. 이제 막 긴 겨울이 끝나고, 동유럽 특유의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과 흥겨운 축제가 펼쳐지기 시작하는 생생한 현장을 놓치지 말자.


체코와 중부 유럽의 시티 라이프

고딕 양식부터 르네상스, 아르누보까지 옛 건축 유산을 고스란히 간직한 박물관 같은 도시 프라하는 자타공인 동유럽 여행의 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프라하뿐만이 아니라 체코의 전통적 소도시, 폴란드의 옛 수도 등 중부 유럽 곳곳에 도시 여행자를 만족시킬 여행지가 기다린다. 여유 있게 머물며 골목골목에 깃든 예술적 정취를 느껴보자.

  • Praha, Czech Republic 체코 프라하

    체코 대표 맥주 필스너 우르켈(Pilsner Urquell)을 선두로, 맥주의 도시 프라하에는 수십 개의 걸출한 브루어리(Brewery)가 운영 중이다. 블타바(Vltava) 강 위로 달이 뜨고 질 때까지 개성 넘치는 펍(Pub)과 브루어리(Brewery)를 순례해 보자. 수십 개의 탭(Tap)을 갖춘 최신 펍(Pub)부터 400년 전 수도원 양조장 부지에 오픈한 브루어리(Brewery)까지 다양하다. 레트나 비어 가든(Letná Beer Garden)에서는 시내 전경을 내려다보며 시원한 맥주를 즐길 수있고, 프라하에서 가장 작은 마이크로 브루어리(Microbrewery)인 U 메드비드쿠(U Medvídků)의 비어홀에 가면 체코에서 가장 도수가 높은 맥주를 맛볼 수 있다. 프라하의 어디를 여행하든 낭만적인 분위기가 맥주 맛을 더해줄 것이다.

    + 레트나 비어 가든 : +420-723-325-865, Letenské sady, 17000 Praha 7.

    + U 메드비드쿠 : +420-224-211-916, Na Perstyne 7, 11000, Praha 1.


    Český Krumlov, Czech Republic 체코 체스키 크룸로프

    체코 남부의 소도시 체스키 크룸로프는 보헤미안 지방의 진정한 매력을 보여준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구시가 한가운데에는 블타바(Vltava) 강이 유유히 흐른다. 붉은 지붕의 아기자기한 건물 사이로 좁은 골목을 거닐며 작은 가게를 들여다보고, 전통 바비큐도 먹어 보자. 에곤 실레 아트 센터(Egon Schiele Art Centrum)로 향하면 한때 이곳에 머물던 화가 Egon Schiele 의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강변 한쪽에 높이 솟은 크룸로프 성(Český Krumlov Castle)은 동화 속 중세 도시 같은 풍광을 완성해 준다. 첨탑 꼭대기에 오르면 녹음에 둘러싸인 구시가가 내려다보인다.

    + 에곤 실레 아트 센터 : +420-380-704-011, Široká 71, 38101 Český Krumlov.

    + 크룸로프 성 : +420-380-704-721, Zámek 59, 38101 Český Krumlov.


    Kraków, Poland 폴란드 크라쿠프

    폴란드의 진정한 매력이 궁금하다면 고대 폴란드 왕국의 수도였던 크라쿠프로 향해야 한다. 제2차 세계대전의 포화를 피한 덕분에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용의 전설이 전해 내려오는 바벨 언덕(Wawel Hill) 위에 솟은 웅장한 바벨 성은 크라쿠프의 랜드마크다. 유럽 최대의 중세 광장인 리네크 그워브니(Rynek Główny)를 출발해 구시가 골목을 산책하며 대성당, 클로스 홀(Cloth Hall) 등 역사적 건축물을 만나 보자. 미술 애호가라면 Leonardo da Vinci의 <담비를 안고 있는 여인>을 소장한 차르토리스키 박물관(Czartoryski Museum)을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옛 유대인 지구에 가면 쉰들러 공장과 시나고그(Synagogue, 유대인들의 집회장소), 최신 바를 동시에 발견할 수 있다.

    + 바벨 성 : +48-12-422-5155, Wawel 5, 31-001 Kraków.

    + 차르토리스키 박물관 : +48-12-370-5460, Jana 19, 31-017 Kraków.


    Český pivní festival 체코 맥주 축제

    체코 최대의 축제는 바로 프라하에서 봄마다 열리는 맥주 축제다. 이 축제는 프라하 성 인근의 레트나(Letná) 공원에서 장장 17일 동안 이어진다. 체코 전역의 희귀 맥주를 포함해 100종이 넘는 전 세계 맥주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다. 그릴 스테이크, 소시지, 타르타르 등 안줏거리를 셰프가 직접 요리해주며, 라이브 공연과 파티가 흥을 돋운다.

    + 입장료 100체코크로나, 5월 11일 ~ 5월 27일, ceskypivnifestival.cz.

헝가리와 다뉴브(Danube) 강 지역의 액티비티

독일 남부의 검은 숲에서 발원한 다뉴브 강은 오스트리아와 헝가리 등 동부 유럽을 가로질러 루마니아 해안에 이르러 흑해로 흘러 들어간다. 푸른 강줄기를 따라 이국적 도시와 때묻지 않은 자연을 배경으로 즐기는 액티비티는 기억에 남을 여행을 완성해 준다. ‘다뉴브 강의 진주’라 불리는 헝가리 부다페스트는 여정의 출발점으로 제격이다.

Theme Special 21. Photographic Journey 인도 이미지
  • Budapest, Hungary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Danube) 강이 흐르는 아름다운 구시가부터 세계적 온천, ‘파티 타운’다운 화려한 나이트 라이프까지 한데 모인 부다페스트. 이곳에선 심지어 땅 밑에서도 액티비티가 가능하다. 바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동굴 탐험. 부다(Buda) 지역에만 지하에 200개 이상의 동굴이 미로처럼 얽혀 있는데, 그중 가장 규모가 큰 파르뵐기 동굴(Pál-völgy Cseppkőbarlang)은 길이가 20킬로미터가 넘는다. 환상적인 종유석을 비롯해 다양한 지형을 볼 수 있다. 동굴 탐험이 끝난 후에는 바로크풍 건물 안에 들어선 100년 전통의 겔레르트(Gellért Baths)에서 수영과 온천으로 피로를 풀어 보자.

    + 파르뵐기 동굴 : +36-1-325-9505, Szépvölgyi út 162, Budapest 1025.

    + 겔레르트 : +36-1-466-6166, Kelenhegyi út 4, Budapest 1118.


    Lake Balaton, Hungary 헝가리 벌러톤 호

    ‘헝가리의 바다’라 불리는 벌러톤 호는 인기 휴양지이자 액티비티의 천국이다. 봄을 맞아 호수를 따라 200킬로미터의 자전거 도로를 달려 보자. 호수 주변의 녹음을 가르며 달리는 동안 소도시에 하나씩 들리는 묘미도 빼놓을 수 없다. 일부 구간만 달릴 예정이라면 일정에 케스트헤이(Keszthely)를 추천한다. 그곳에는 화려한 18세기 페슈테티치 궁전(Festetics Palace)과 수영하기 좋은 해변이 기다린다. 티허니(Tihany) 반도의 베네딕트 수도원(Tihany Abbey)에서는 수많은 바로크와 로코코 양식 예술품을 관람할 수 있다. 벌러톤 호의 대표 휴양지인 벌러톤퓨레드(Balatonfüred)의 아기자기한 시가지도 놓치지 말자.

    + 페슈테티치 궁전 : +36-83-314-194, Kastély u. 1, Keszthely 8360.

    + 베네딕트 수도원 : +36-87-538-200, I. András tér 1, Tihany 8237.


    Danube Delta, Romania 루마니아 다뉴브 강 삼각주

    루마니아 동부의 다뉴브 강 삼각주는 유럽에서 유일하게 야생 그대로의 자연이 남아 있는 곳이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으며 수도 부쿠레슈티(Bucharest)에서 그리 멀지 않다. 삼각주의 관문 도시 툴체아(Tulcea)에서 페리를 타면, 3개의 물길을 따라 늪과 갈대가 우거진 습지가 드넓게 펼쳐지는 풍경이 탄성을 자아낸다. 300여 종의 조류, 160여 종의 어류 등 풍부한 생태계 덕분에 조류 관찰과 낚시를 즐길 수 있다. 봄이면 수만 마리의 철새가 삼각주에 모여들어 장관을 이룬다.

    Budapesti Nyári Fesztivál 부다페스트 여름 축제

    부다페스트의 부다와 페스트(Pest) 지구 사이에 위치한 머르기트 섬(Margit-sziget)은 섬 전체를 공원으로 조성해 현지인에게 사랑받는 휴식처다. 매년 6월부터 3달간 이곳에서 부다페스트 여름 축제가 열린다. 노천 공연장에서 전 세계 아티스트들이 모여 오페라부터 뮤지컬, 재즈 라이브 공연까지 펼친다. 축제 기간에는 섬까지 보트를 운영해 특별한 낭만을 선사하기도 한다.

    + 티켓 3,900포린트부터, 6월 1일 ~ 8월 31일, eng.szabadter.hu

크로아티아와 달마티아(Dalmatia) 지역의 휴양

빛바랜 아이보리색 성벽과 짙은 에메랄드빛 바다가 어우러진 영화 같은 풍경. 그런 풍경 속에서 한 번쯤 쉬어 보길 원한다면 아드리아 해로 갈 수밖에 없다. 이 지역을 대표하는 두 나라, 크로아티아와 몬테네그로는 완벽한 휴양지다. 1,200여 개의 섬과 유서 깊은 도시가 아름다운 해안을 따라 흩어져 있고, 다양한 문화와 먹거리, 휴양지가 여행자를 유혹하듯 반긴다.

Theme Special 21. Photographic Journey 인도 이미지
  • Split, Croatia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크로아티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스플리트에는 전통과 현대가 우아한 조화를 이룬다. 고대 로마의 황제가 지은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Diocletian’s Palace)을 지나 구시가에 발을 디디면,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을 거스른 듯한 장면이 여행자를 기다린다. 성벽을 따라 즐비한 레스토랑과 바에는 휴가 온 인파가 가득하고, 미로처럼 뻗은 골목 사이에는 인적이 드문 고요한 정원도 있다. 구시가 뒤편 미르얀(Marjan) 언덕으로 스플리트 최고의 산책로가 이어지는데, 한적한 휴식을 위한 딱 알맞은 장소다. 완벽한 휴양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항구에서 요트를 빌려 보자. 아드리아 해 한복판에 누워 석양을 바라보는 순간 진정한 달마티아(Dalmatia)의 삶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전 : Split, Croatia 21000.


    Zadar, Croatia 크로아티아 자다르

    현지인에게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자다르는 아드리아 해의 숨은 휴양지다. 번잡하지 않은 소도시와 녹음이 짙은 자연 속에서 번갈아 가며 쉬기에 제격이다. 고대 로마 유적과 중세 성당이 구시가를 장식하고 독특한 볼거리가 개성을 더해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한다. 이곳에선 특히 해맞이 광장(Sun Salutation)을 놓치지 말자. 건축가 니콜라 바시치(Nikola Basic)가 디자인한 일종의 대형 태양광 집열판인데, 이 집열판은 해가 떠 있는 동안 태양열을 모아두었다가 해 질 무렵부터 오묘한 빛의 리듬을 발산한다. 시가지를 벗어나 이웃한 마을 보리크(Borik)나 플리트비체 호수 국립공원(Plitvice Lakes National Parks)까지 가면, 녹음이 가득한 자연에 둘러싸여 한없는 휴식을 만끽할 수 있다.

    + 해맞이 광장 : Istarska Obala, Zadar

    + 플리트비체 호수 국립공원 : +385-53-751-015, Ljeskovac, Plitvički 53231.


    Kotor, Montenegro 몬테네그로 코토르

    코토르 만(Kotor Bay)은 아드리아 해의 차세대 여행 명소를 자처하는 곳이다. 피오르(Fiord)처럼 깎아지른 절벽을 양옆에 두고 한 척의 크루즈가 코토르를 향해 유유히 흘러오는 장면은 아득하리만큼 인상적이다. 오래 전부터 도시의 입구 역할을 한 바다의 문(Sea Gate)을 지나 성벽 안의 구시가를 걷노라면 교회와 레스토랑, 숍이 불쑥 튀어나와 골목 여행의 재미를 일깨워준다. 밤이 되면 코토르는 보석처럼 반짝이는데, 성벽을 따라 켜진 조명이 아드리아 해에 반사되어 도시가 화려하게 빛난다. 야경을 감상한 후에는 팔라초 라도미리(Palazzo Radomiri)처럼 대저택 팔라초를 개조한 부티크 호텔에서 수 백 년을 가로지르는 듯한 단잠에 빠져 보자.

    + 바다의 문 : Kotor 85330.

    + 팔라초 라도미리 : +382-32-333-172, Dobrota, 220 Kotor.


    Hvar Lavender Festival 크로아티아 흐바르 라벤더 축제

    아드리아 해에서 가장 뜨거운 나이트 라이프를 자랑하는 흐바르는 사실 프로방스만큼이나 라벤더로 유명한 곳이다. 건강한 휴식을 찾아 매년 6월 마지막 주 흐바르 인근의 마을 벨로 그라블레(Velo Grablje)에서 열리는 라벤더 축제를 즐겨 보자. 이곳에서는 지역 특산 라벤더를 비롯해 올리브 오일, 벌꿀, 와인을 맛볼 수 있고, 콘서트와 전시회도 열린다.

    + www.total-hvar.com

에스토니아와 발트 해 지역의 역사와 문화

소비에트 연방의 베일에서 벗어난 발트 해 지역은 이제 자신의 숨은 보석들을 전 세계에 알리는 중이다. 중세 시대 성당부터 구 소련 시절 활동한 비밀첩보 조직인 국가보안위원회(KGB)의 비밀 기지까지, 격동의 역사를 아우르는 현장과 발트 해 특유의 전통 문화가 남아 있는 나라들을 여행해 보자. 밤 늦게까지 해가 지지 않고 도시를 지날 때마다 다채로운 분위기가 차고 넘친다.

Theme Special 21. Photographic Journey 인도 이미지
  • Tallinn, Estonia, 에스토니아 탈린

    러시아와 바로 맞닿아 있는 에스토니아는 동유럽의 끝이자 중세의 역사를 간직한 곳이며, 핀란드와 문화를 공유하는 나라다. 우선 구시가로 들어가 북동유럽 유일의 고딕 양식 시청사에서 에스토니아의 가장 오래된 목조 장식을 감상하자. 시청 광장을 나와 서쪽 언덕으로 올라가면, 13세기에 지은 톰페아 성(Toompea Castle)과 1900년에 완공한 알렉산더 네프스키 성당(Alexander Nevsky Cathedral)을 둘러보며 역사의 흐름을 짐작할 수 있다. 신시가지에 어색하게 솟아 있는 호텔 비루 KGB 박물관(Hotel Viru KGB Museum)은 한때 탈린 유일의 관광객 숙소였다. 당시 국가보안위원회(KGB)는 이 호텔 23층에 비밀 기지를 두고 모든 방문객을 감시했는데, 지금은 그들이 사용하던 장비를 그대로 살려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 톰페아 성 : +372-631-6331, Lossi plats 1a, Tallinn 15165.

    + 알렉산더 네프스키 성당 : +359-2-988-1704, Sofia 1000.

    + 호텔 비루 KGB 박물관 : +372-680-9300, Viru väljak 4, Tallinn 10111.


    Tartu, Estonia 에스토니아 타르투

    19세기 국가 부흥 운동의 발상지로, 에스토니아 문화와 학문의 수도라고 자부하는 곳이다. 그에 걸맞게 도시 안에는 수준 높은 박물관이 여러 개 있다. 마치 피사의 탑처럼 진짜 기울어져 있는 타르투 미술관(Tartu Art Museum)은 외관부터 흥미로운데, 현재 에스토니아와 유럽의 훌륭한 근현대 미술품을 전시하고 있다. 도시 인구의 5분의 1이 대학생이니만큼 타르투 대학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19세기 초에 지은 본관 건물은 도리아 양식의 웅장한 파사드(Facade)가 압권이다. 타르투 대학교 미술관(University Art Museum)은 고대 그리스 조각상의 복제품을 비롯해 철학자 칸트의 데드 마스크(Death Mask)를 소장하며, 많은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 타르투 미술관 : +372-5881-7810, Raekoja plats 18, Tartu 51004.

    + 타르투 대학교 미술관 : +372-737-5384, Ülikooli 18, Tartu 51005.


    Riga, Latvia 라트비아 리가

    유럽에서 가장 많은 수의 아르누보 건축물을 보존하고 있는 리가는 철의 장막을 벗고 문화가 만개한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13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건축 양식이 혼재하는 리가 대성당(Riga Cathedral)과 동서양의 미술품을 모아놓은 화려한 리가 증권거래소 미술관(Art Museum Riga Bourse), 건물 첨탑마다 고양이 조각이 서 있는 아르누보 양식의 고양이 집(Cat House) 등을 차례로 살펴보며 건축과 문화의 역사를 따라가 보자. 최초의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문화가 시작된 14세기에 지은 블랙헤드하우스(Blackheads House)도 빼놓지 말자.

    + 리가 대성당 : +371-67-227-573, Herdera laukums 6, Centra rajons, Riga.

    + 리가 증권거래소 미술관 : +371-67-225-209, Doma laukums 6, Centra rajons, Riga.

    + 고양이 집 : +371-67-037-900, Meistaru iela 19, Riga.

    + 블랙헤드 하우스 : +371-67-181-800, Rātslaukums 7, Centra rajons, Riga.


    Midsummer Festival 발트 해의 미드 서머 축제

    발트 해를 둘러싼 여러 나라에서는 하지 무렵에 성대한 축제를 벌인다. 매년 6월 23일부터 24일에 걸쳐 한여름의 기쁨을 나누는데, 에스토니아와 라트비아는 이 날을 공휴일로 지정해 놓았다. 현지인은 해가 지지 않는 백야의 여름날을 맞아 밤을 새워 불을 피우고, 꽃으로 치장을 하며 노래와 춤을 즐긴다. 각 지방마다 조금씩 관습이 다르나 어디에서나 흥겨움이 가득하다.

    + www.evm.ee/eng/home


관련서적 소개

  • Theme Special 24. Path to the Eastern Europe_40 in 14 도서 이미지
    40 in 14Paulo Cachim, CreateSpace, 2016<National Geographic>의 사진작가이자 Magnum Photos의 회원인 Steve McCurry는 대표작인 아프간 소녀의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대상을 있는 그대로 렌즈에 담아내면서도 관람자와의 교감을 통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힘이 있다. 이 책은 그가 3년 동안 세계 곳곳을 누비며 찍은 작품들을 파이돈 출판사에서 대형 책자로 발간한 것이다. 이 책을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동시대 최고의 사진작가와 함께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전 세계를 여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Theme Special 24. Path to the Eastern Europe_Hrvatska iz Zraka 도서 이미지
    Personal Narrative of a Pilgrimage to Al-Madinah & Meccah Burton Holmes, Taschen, 2006 프로젝트를 통해 찍은 사진 중 62장의 사진을 선별하여 제작한 책이다. 상공에서 찍은 크로아티아 곳곳의 아름다운 풍경을 지역의 간략한 지도 및 총 5개 국어(영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크로아티아어)로 설명한다.
  • Theme Special 24. Path to the Eastern Europe_Czech Houses 도서 이미지
    Czech Houses Ján Stempel, KANT, 20141989년 이후 체코의 빌딩들을 일정 비율로 축소시킨 스케일 모형과 사진, 도면으로 상세히 보여준다. 특히 실제 거주 중인 가정의 생활상을 함께 소개하여 현대 체코 건축 스타일과 도심 디자인 및 생활 문화를 한 권으로 접할 수 있다.
  • Theme Special 24. Path to the Eastern Europe_Baltic Facades 도서 이미지
    Baltic Facades Aldis Purs, Reaktion Books, 2012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는 보통 발트 3국으로 통칭하지만, 역사•문화적으로 매우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저자는 국내 독자들에게 다소 생소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세 나라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각국의 특징과 성향을 유럽의 역사와 함께 고찰한다.

현대카드 Travel Library

Theme Special

트래블 라이브러리에서는 매 월 현대카드가 큐레이션 한 Unique Travel Theme을 제안합니다.

테마는 서적 분류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계절에 적합한 주제가 선정되며, 새로운 컨텐츠, 통념적 지역 중심의 관광을 넘어 관련된 책, 오브제, 영상컬렉션을 선보입니다. 지역별 가이드북부터 주제 관련 레어북까지 커버하는 서적 컬렉션은 테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고 실용적인 도움을 드립니다.

이용안내

  • 운영시간
    화-토요일 12:00 ~ 21:00 / 일요일 12:00 ~ 18:00
    • - 매주 월요일, 설/추석 연휴 휴관
    • - 법정 공휴일 운영시간 일요일과 동일
  • 입장기준
    현대카드 회원 전용
    (만 19세 이상 현대카드 회원 본인 및 동반 2인 무료 입장)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52길 18 (구. 청담동 87-9)
    02-3485-5509 / Library2@hyundaicard.com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
    http://library.hyundaicard.com/travel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